생활정보연구소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vs 구글블로그 vs 워드프레스 중 뭘 해야 하나? 본문

블로그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vs 구글블로그 vs 워드프레스 중 뭘 해야 하나?

생활정보연구소 2022. 10. 30. 22:12

이번 카카오 먹통 사태로 인해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사업체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뿐만 아니라 저처럼 블로거를 운영하는 분들도 손해가 컸죠. 며칠 동안 티스토리가 먹통이 되면서 조회수와 수익도 떨어지고, 그로 인한 블로그 지수에도 큰 영향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를 떠나 구글 블로그나 워드프레스로 갈아타려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저도 많은 고민을 했지만, 결국 티스토리를 버릴 수 없었습니다.

 

 

 

1. 티스토리의 장점

1.1. 애드센스를 붙일 수 있는 플랫폼

국내 블로그 서비스 중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 있는 유일한 블로그가 티스토리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자체 광고인 애드포스트가 있지만 애드센스보다 단가가 훨씬 떨어져 수익성이 낮습니다. 카카오의 카카오 애드핏, 텐핑, 데이블 등 많은 광고 플랫폼이 있지만 아직 애드센스의 수익성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홈페이지

 

결국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애드센스는 필수입니다. 티스토리는 카카오 자회사인데도 구글의 애드센스를 붙이도록 허락한 것은 대단한 용단이며, 저희같은 블로거들에겐 큰 혜택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절대 구글 애드센스를 허락하지 않을 겁니다.

 

1.2. 다음 유입 효과

블로그의 유입 플랫폼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보통 네이버, 구글, 다음 순입니다. 저는 네이버, 구글, 다음이 1:1:1 비율로 유입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다음은 검색엔진 점유율에서 5%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티스토리에서 실제 유입 비율은 훨씬 많습니다. 그만큼 티스토리를 운영하면 다음 검색엔진의 상위에 노출된다는 것입니다.

 

 

국내 검색엔진 시장점유율 분석, 인터넷트렌드 확인 방법

블로그나 온라인 마케팅을 하신다면 가장 중요한 플랫폼이 바로 검색엔진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표적인 검색엔진은 네이버, 구글, 다음인데요. 과연 현재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은 어떻게

muksteem.tistory.com

 

네이버 블로그, 구글 블로그, 워드프레스 등 타 블로그보다 다음에 노출이 잘 된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1.3. 이 모든게 공짜

애드센스도 달 수 있고, 다음 노출도 잘됩니다. 그렇다고 네이버나 구글에 노출이 안 되는 것도 아닙니다. 네이버나 구글 노출도 잘 됩니다. 네이버 최상단에 노출되는 지식 스니펫에도 티스토리 글이 많습니다.

 

 

티스토리의 가장 큰 장점은 이 모든 게 공짜라는 것이죠. 저도 이번 카카오 먹통 사태를 겪으면서 워드프레스로 갈아타거나, 구글블로그를 더 키워볼까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만한 블로그 서비스가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는 계기가 되었네요.

 

2. 워드프레스나 구글 블로그로 왜 갈아타지 못할까?

2.1. 구글 블로그

기존에 운영중인 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이 있습니다. 카카오가 티스토리에 너무 신경을 안 쓰는 거 같나요? 블로그스팟은 구글 블로그 앱도 있고, 애드센스도 붙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구글의 블로그니 구글 노출도 잘 될 거 같죠?

 

구글 블로그 편집 화면

 

구글 블로그는 아예 방치입니다. 앱은 아무짝에도 쓸모없어 설치하자마자 삭제했습니다. 구글 블로그라고 노출에 유리한 것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구글은 너무나도 공정하니까요. 게다가 편집기도 너무 불편하고 스킨을 꾸미려면 HTML/CSS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시간과 손이 생각보다 많이 가는 플랫폼입니다.

 

결정적으로 제 경험상 네이버, 구글, 다음에서 전체적으로 노출이 잘 안 됩니다. 티스토리는 조금만 블로그를 키워도 상위에 노출이 잘 되는 반면, 구글블로그는 그 기간이 정말 오래 걸립니다. 결국 구글 블로그로 옮기는 것은 포기했습니다.

 

 

2.2. 워드프레스

블로거의 종착역은 워드프레스라고 하죠. 나만의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운영하는 것인데요. 워드프레스는 특히 구글 노출에 유리합니다. 어느정도 키워 놓으면 네이버나 다음 노출도 잘 되는 편이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초보자가 접근하기 어렵고, 비용이 발생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 화면

 

워드프레스는 도메인(xxx.tistory.com과 같은 주소), 호스팅(블로그 정보가 저장되는 서버), SSL(인터넷 보안 인증서)와 같은 인터넷 웹사이트 운영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스킨이나 템플릿을 꾸미는 것도 공부를 해야 하고요.

 

그렇다고 아예 접근하기 힘든 것은 아닙니다. 비용만 내면 됩니다. 가비아, 카페24와 같은 호스팅 업체를 이용하면 쉽습니다. 도메인, 호스팅 등 서버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블로거는 사용료만 내면 되거든요. 하지만 티스토리, 구글블로그에 비해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는 점은 변함없습니다.

 

 

물론 자유도가 높아 내가 원하는 블로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하고 강력한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SEO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웹사이트가 전세계 42%가 넘는다고 합니다. 결국 워드프레스가 대세인 것은 지나칠 수 없는 현실입니다.

 

💡SEO : 검색 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

 

 

3. 결론

구글블로그는 시간 대비 효율이 너무 낮아 패스. 워드프레스는 어렵고 비용이 발생한다는 이유로 패스. 결국 티스토리만 남게 됩니다. 하지만 이번 카카오 먹통 사태처럼 언제 또 서버가 멈출지 모릅니다. 카카오에서 다음블로그의 운영을 중지한 것처럼 티스토리도 언제 사라질지 모르죠.

 

카카오 먹통 사태 후 티스토리 주회수 급감

 

제가 파워블로거도 아니고 블로그 수익도 얼마 안 되는데 지금부터 워드프레스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기는 이른 거 같습니다. 지금 당장은 티스토리에 집중하여 제가 목표로 하는 수익에 도달하면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를 같이 운영해볼 계획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