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상업용 무료폰트 네이버 글꼴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본문

블로그

상업용 무료폰트 네이버 글꼴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생활정보연구소 2022. 9. 27. 20:52

폰트에도 저작권이 있다는 거 아시나요? 무심코 썼던 글꼴 때문에 저작권 위반을 들먹이며 합의금 장사를 하는 글꼴 회사들이 아직도 많습니다. 따라서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폰트는 반드시 저작권을 확인해야 합니다. 누구나 어떤 용도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무료폰트 중 가장 유명한 게 바로 네이버 글꼴인데요. 오늘은 대표적인 네이버 글꼴인 나눔글꼴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글꼴이란?

네이버 글꼴은 네이버에서 2008년부터 개발하고 배포한 한글 글꼴로 현재 150여 종의 폰트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나눔글꼴, 마루 부리 글꼴, 클로바 나눔손글씨가 있습니다.

 

나눔글꼴은 맑은고딕과 비슷한 고딕체 느낌의 글꼴입니다. 가독성이 좋고 익숙하면서도 세련된 서체로 많은 분들께 사랑받는 글꼴인데요. 지금 이 블로그의 폰트도 나눔글꼴 계열인 나눔스퀘어라운드 폰트입니다.

 

 

마루부리 글꼴은 디지털 화면에 최적화된 글꼴로 바탕체처럼 부리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화면용 본문 글씨로 알맞으며 2018년부터 4년간 6만여 명의 사용자들과 함께 제작한 완성도 높은 폰트입니다. 클로바 나눔손글씨는 손글씨 글꼴로 개성 있고 정감 있는 글꼴을 원한다면 딱입니다.

 

2. 네이버 글꼴 저작권

네이버에서 제작한 글꼴의 지적 재산권은 네이버에 있습니다. 네이버 글꼴은 개인 및 기업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즉, 네이버 글꼴은 누구나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진정한 무료폰트입니다. 단, 네이버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3. 네이버 글꼴 다운로드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홈페이지에서 네이버 글꼴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오늘 설치해볼 글꼴은 네이버의 대표 글꼴 나눔글꼴입니다.

 

네이버 나눔글꼴 다운로드

 

나눔글꼴, 마루 부리 글꼴, 클로바 나눔손글씨 3종류의 글꼴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글꼴의 전체 내려받기 버튼을 눌러 설치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4. 네이버 나눔고딕 설치

설치파일은 압축파일 형식입니다. 반디집 또는 알집 등 압축 프로그램으로 압축해제를 합니다.

 

네이버 나눔글꼴 설치파일

 

나눔글꼴은 나눔고딕, 나눔명조, 나눔바른고딕 등 다양한 계열의 글씨체가 있습니다. 또 같은 폰트라도 굵기에 따라 여러 폰트로 나뉩니다.

 

네이버 나눔글꼴

 

나눔고딕 폴더로 들어가면 OTF와 TTF 2개의 압축파일이 있는데요 TTF파일을 압축 해제합니다. 그러면 4개의 폰트 파일이 있는데요. Bold는 굵은 글씨체, Light는 얇은 글씨체를 의미합니다.

 

나눔고딕 TTF파일 압축풀기

 

4개 폰트 모두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설치를 누르면 한꺼번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나눔고딕 설치

 

같은 방법으로 나눔명조, 나눔손글씨 등 다른 글꼴들을 설치하면 됩니다. 이렇게 설치한 글꼴은 메모장, 워드, 파워포인트 등 문서 편집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글꼴은 네이버에서 참 잘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한글의 세계화, 한글의 대중화를 위한 발걸음이랄까요. 카카오에서도 카카오 글꼴이 나오면 참 좋을 텐데요. 한편 아직도 저작권을 빌미로 협박해서 돈이나 뜯어내는 양아치 회사도 있다는 것이 씁쓸합니다. 아름다운 네이버 글꼴 같이 널리 전파해 보아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