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보험계약대출 장점과 삼성생명 연금저축 약관대출 실행 절차 본문

재테크

보험계약대출 장점과 삼성생명 연금저축 약관대출 실행 절차

생활정보연구소 2023. 4. 11. 00:20

요즘처럼 고금리 시대에 대출이자 많이 부담되죠. 기준금리때문에 신용대출 금리가 너무 올랐습니다. 그래서 보다 이자가 저렴한 보험계약대출로 갈아탔습니다. 저는 삼성생명 연금저축으로 보험계약대출을 받았는데요. 다른 보험상품도 가능합니다. 보험계약 대출 실행 절차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1-보험계약대출-장점-삼성생명-연금저축-약관대출-실행-절차

 

 

1. 보험계약대출이란?

보험계약대출은 보험약관대출이라고도 하는데요. 보험계약의 해약환급금 범위에서 대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결국 언젠간 받을 돈을 급할 때 미리 찾아서 쓰는 것입니다. 기존 보험 계약을 유지하면서 대출을 받을 수 있으니, 급할 때 아주 유용합니다.

 

2. 금리 상승 시 필수 보험계약대출

지금처럼 고금리 시대에는 오히려 신용대출보다 보험계약대출이 더 이자가 저렴합니다. 저는 신용대출이 6%대였는데 보험대출이 3%대였습니다. 반면 저금리 시국은 신용대출이 보험대출보다 더 유리합니다. 몇 년 전만해도 신용대출이 3%대, 보험대출이 4%대였거든요.

 

2-보험약관대출

 

왜 이런 차이가 있을까요? 일반 대출은 기준금리+가산금리로 이율이 산정되지만 보험대출은 가입된 보험의 공시 이율+가산금리로 산정됩니다. 즉 보험대출은 시장금리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금리가 오르면 보험약관대출의 수요가 크게 늘어납니다.

 

 

3. 보험계약대출 장점

보험계약대출이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낮다면 꼭 받아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시장금리에 따른 영향이 적은 거 외에도 장점이 많습니다. 해지환급금을 담보로 실행하는 대출이라 규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중도상환수수료 없음
  • 대출 실행 시 신용등급과 무관
  • 연체 시 신용등급 영향 없음
  • 대출 만기 없음
  • 시장금리 영향이 적음
  • DSR 적용 안 됨

 

4. 보험계약 대출 실행 절차

저는 삼성생명 연금저축 상품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계약을 담보로 대출을 실행했습니다. 삼성생명 앱 또는 인터넷뱅킹으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삼성생명 연금저축 보험계약 대출 실행 절차

① 삼성생명 앱 접속 ② 보험계약 대출 신청 ③ 신청금액 입력 ④ 입금계좌 입력 ⑤ 계약 내역 확인 ⑥ 대출 신청 ⑦ SMS 인증 ⑧ 공동인증서 전자서명 ⑨ 신청 완료 ⑩ 대출금 입금

 

 

먼저 삼성생명 앱에 접속하여 보험계약 대출 신청 메뉴로 이동합니다.

 

3-삼성생명앱
삼성생명앱

 

최대 신청가능 금액을 확인하고 대출 신청할 금액과 입금받을 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 저는 딱 1천만원으로 대출을 실행했습니다.

 

4-대출금액-입력
대출금액-입력

 

대출금리와 계좌번호 등 계약 내역을 확인합니다. 5천만원 초과 대출 시 인지세가 별도로 부과됩니다.

 

5-계약내역-확인
계약내역-확인

 

신청 버튼을 누르면 SMS 인증과 전자서명 인증을 거칩니다. 인증을 마치면 신청 완료가 됩니다.

 

6-대출실행-완료
대출실행-완료

 

카카오톡으로 대출 관련 메시지가 오고 잠시 후 입금 요청한 계좌로 대출금이 입금됩니다. 이게 실제로 해보면 5분도 안 걸리는 과정입니다. 기존 보험 계약만 있으면 5분만에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약관대출은 실행 절차도 간편하고, 여러가지 장점이 많아서 정말 편리하네요. 몇 년 전 저금리 때에는 거들떠도 안 보던 상품이었는데, 이게 이렇게 유용하게 쓰일 줄 몰랐습니다. 금리 상황에 맞추어 보험계약대출로 현명한 자산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