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대출이자 계산기 사용법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만기일시 상환) 본문

재테크

대출이자 계산기 사용법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만기일시 상환)

생활정보연구소 2022. 9. 30. 17:33

대출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전세자금 대출,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은 누구나 한 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과연 내가 매달 나가는 원금과 이자를 꾸준히 갚아나갈 수 있느냐일 텐데요. 대출이자 계산기로 매달 나가는 원금과 이자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대출이자계산기 검색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대출 계산기로 간편하게 이자와 원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 "대출 계산기" 또는 "이자 계산기"로 검색하면 됩니다.

 

네이버 이자 계산기

 

네이버와 다음 이자계산기는 비슷한 구성으로 만들어져 있어 원리만 이해하신다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예시는 네이버 이자 계산기 사용법과 계산 결과입니다.

 

다음 이자 계산기

 

2. 원금균등 상환, 원리금균등 상환, 만기일시 상환이란?

예를 들어 보는 것이 이해하기 쉽겠죠. 만약 3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연이자율이 3%에 3억 원을 빌렸다면 원금균등상환과 원리금균등상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은 매달 일정 금액의 원금을 갚아내는 방식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월별 상환금액이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원리금균등상환은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매달 같은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3. 원금균등 상환 시 계산 예

3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에 연이자율이 3%, 금액 3억 원일 때 차례로 대출금액, 대출기간, 연이자율, 상환방법에 해당 값을 입력합니다. 입력 후 계산하기를 누르면 결과가 나타납니다. 총 이자는 135,375,000원입니다. 월별 상환금액을 보려면 월별 더보기 버튼을 누릅니다.

 

원금균등 상환 시 계산 예

 

원금균등상환은 납입원금은 매달 같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자가 줄어드므로 월 상환금도 같이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1회 차 상환금액은 158만 원 정도 되네요. 1년 후에는 155만 원으로 월 상환금액이 줄어듭니다.

 

원금균등 월 상환금

 

4. 원리금균등 상환 시 계산 예

동일 조건에서 원리금 균등상환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총이자는 155,332,356원입니다. 총이자는 원금균등상환보다 더 많습니다.

 

원리금균등 상환 시 계산 예

 

월 상환금은 약 126만 원을 30년 동안 동일한 금액으로 상환합니다. 월 상환금액이 줄어들어 대출비용에 대한 부담은 낮추는 대신 지불해야 할 총이자는 늘어나는 것입니다. 경제적 여유가 된다면 원금균등이 유리하겠지만 매월 나가는 원금과 이자가 부담스럽다면 원리금 균등도 괜찮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원리금균등 월 상환금

 

 

5. 만기일시 상환 시 계산 예

만기일시는 신용대출에 많이 적용되는데요. 신용대출은 만기에 한꺼번에 상환이 가능하며 매달 이자만 납부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억 원을 연이율 5%로 빌렸을 때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신용대출의 계약 기간은 1년(12개월)으로 1년이 지나면 계약 연장을 하는 구조입니다.

 

만기일시 신용대출 상환시 계산 예

 

대출금액 1억 원, 연이율 5%, 대출기간은 12개월 또는 1년으로 입력하고 만기 일시상환을 선택합니다. 계산 결과 이자는 500만 원이 나오는데요. 이 500만 원을 12개월 동안 나눠서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월 이자비용은 416,667원이 되는 것입니다.


22년 9월 26일 기준금리가 2.5%입니다. 정말 이자 지옥이라는 현실이 느껴집니다. 제 신용대출만 해도 1년 전 3% 초반이었는데 지금은 5% 후반입니다. 이자가 2배 올랐다는 게 과언이 아닌데요. 모두 힘든 시기 대출이자 계산기 잘 활용해서 현명하고 계획적인 대출관리하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