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딱 강가이버

티스토리 초보블로그를 위한 최적화 과정 본문

블로그

티스토리 초보블로그를 위한 최적화 과정

강가이버 2019. 10. 3. 03:25

블로그를 운영한지 어느새 3년 남짓 되네요. 운영 목적은 인생을 기록하는 일기, 유용한 정보 공유, 그리고 용돈. 이렇게 3가지 목적을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티스토리 초보블로그 최적화 과정 


지금 드는 생각은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꾸준히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입니다. 나름 열심히는 했지만 꾸준하게 유지하는게 부족해서 생각보다 블로그가 성장하는 것이 많이 늦어졌네요.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하려고요. 


지금 막 블로그를 생성하신 분들을 위해 제가 처음 가입했을 때 어떻게 블로그를 안정화하고 최적화시켰는지 과정 알려드리겠습니다.

 

1. 티스토리 회원가입 및 블로그 생성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네이버냐 티스토리냐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방문자 면에서는 유리하겠지만 광고 수익에 있어서 불리했습니다. 애드센스를 따라올만한 광고플랫폼은 아직도 보이지 않네요. 또한 티스토리 게시글도 네이버 상위에 잘 올라가는 편이라 티스토리를 선택했습니다. 


2. 블로그 기본설정

블로그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카테고리를 설정했습니다. 처음에는 카테고리를 많이 만들지 않고 2~3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블로그 기본설정


3. 스킨 설정

처음부터 스킨을 잡아놓고 시작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저는 인터넷을 하면서 화려한 사이트보다 파스텔톤의 은은한 색감이 더 눈이 편안했기 때문에 그런 톤의 스킨을 선택했습니다. 또한 글꼴 및 글자색도 중요합니다. 검색 결과 나눔고딕이 가장 읽기 편하다는 결론이 나와 스킨의 기본을 나눔고딕으로 변경했습니다. 약간의 코드변경작업이 있었지만 "티스토리 나눔고딕"으로 검색하면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처음엔 나눔고딕을 사용하다가 지금은 나눔스퀘어 폰트로 바꿨습니다. 폰트나 스킨은 물론 예쁘면 좋지만 처음부터 너무 여기에 힘을 쏟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시간이 늘어나다보면 조금씩 꾸미는 스킬도 늘어날 겁니다. 


가장 중요한 건 "양질의 포스팅"과 "꾸준함"이라 생각해요.

2018/12/23 - [블로그] - 티스토리 반응형#2 스킨 오른쪽 사이드바 수정본 배포

2018/12/23 - [블로그] - 티스토리 스킨 커버이미지 바꾸는 방법

2018/12/30 - [블로그] - 티스토리 나눔스퀘어라운드 폰트 적용하는 방법




4. 애드센스 신청

애드센스는 1차승인, 2차승인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으로 검색하면 많은 방법들이 있을 겁니다. 애드센스 승인 받기 전까지는 포스팅의 양과 질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것이 좋습니다.

 

5. RSS피드 신청

티스토리에 글을 올리면 다음에서는 바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네이버나 구글에선 검색이 잘 안되더군요.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이 되게 하려면 RSS피드 신청을 해야 합니다. 방법은 "네이버 RSS피드 신청", "구글 RSS피드 신청"으로 검색하고 그대로 하면 됩니다.


2018/12/26 - [블로그] -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웹마스터도구 검색등록 방법

2019/02/17 - [블로그] - 블로그 필수과정 구글, Bing, ZUM 웹마스터 도구 검색등록방법



6. 애드센스 승인

애드고시라고 들어보셨나요? 애드센스 2차 승인 쉽지 않지만 여기만 통과하면 드디어 내 블로그에 광고를 달 수 있습니다. 애드고시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구글이 원하는 양식으로 글을 써야 합니다. 

2019/02/25 - [블로그] -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신청방법과 승인팁



구글 애드센스


요령은 포스팅은 10개정도, 이미지는 최소화(최대 2개 정도), 글자수는 1000자 이상, 카테고리당 글이 3~4개 정도 있어야 하며 비어있는 카테고리가 있으면 안됩니다. 이정도만 숙지하고 올리면 바로 승인이 가능할 것입니다. 저는 2번 거절당하고 블로그 시작한지 20일째에 결국 승인을 받았습니다.


7. 애드센스 블로그용 광고 생성

애드센스 승인이 되려면 애드센스 정보가 블로그의 소스코드에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애드센스 사이트에 접속해서 웹사이트 및 모바일용 광고코드를 생성하고 그 생성한 코드를 티스토리에 붙여놓으면 됩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티스토리 애드센스"라고 검색하면 포스팅이 많이 있으니 참조하시면 됩니다.




8. 애드센스 광고코드 블로그에 삽입

생성된 광고코드를 복사한 후 티스토리관리자에서 플러그인 설정, 애드센스 설정에 들어가 복사한 코드를 붙입니다. 광고가 적용되면 블로그에 광고에 해당하는 자리는 하얀 여백이 나타납니다.


9. 애드센스 승인 완료

만약 애드센스 2차승인까지 완료되면 기존에 하얀 공백이었던 광고란에 드디어 광고가 표시됩니다. 감격적이더군요. 아 드디어 블로그로 돈을 벌수 있구나. 열심히 해서 부업삼아야지! 등등 별에 별 생각을 다했었죠ㅎ. 

 


그렇게 한달동안 기본적인 블로그의 셋팅을 완료했습니다. 저처럼 띄엄띄엄하면 블로그가 잘 안커요. 지치지 않게 너무 무리하지 마시고 꾸준히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블로그 최적화블로그 최적화

정성글에는 공감❤ 댓글📝 팍팍!

Tag
, , , , , ,
공유하기 링크

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