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딱 강가이버

블로그 필수과정 구글, Bing, ZUM 웹마스터 도구 검색등록방법 본문

블로그

블로그 필수과정 구글, Bing, ZUM 웹마스터 도구 검색등록방법

강가이버 2019.02.17 23:00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개설했다면 네이버, 다음, 구글, Bing, Zum 등의 포탈검색사이트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구글, Bing, 줌 이렇게 4개의 사이트 등록이 가장 기본입니다. 차근차근 등록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Bing, ZUM 웹마스터 도구 검색등록방법 

네이버, 구글, 빙의 경우 RSS 등록과 사이트맵 등록을 해야 합니다. Zum은 고객센터에 홈페이지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양식에 제출하는 방식이고요. 이렇게 등록을 해줘야만 검색사이트에서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글들을 정상적으로 검색에 반영하고 업데이트시 정상적으로 새로운 글들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일기장 용도로 블로그를 하시는거라면 상관없지만 아니라면 방문자 유입을 위해 꼭 해야하는 과정입니다. 


준비 사항

시작전 RSS와 사이트맵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RSS 주소는 https://muksteem.tistory.com/rss 처럼 본인 블로그 링크주소에 /rss만 붙이면 됩니다. 사이트맵은 별도의 방법으로 만들어서 주소를 알아내야 합니다.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2019/02/10 - [블로그] - 페이지무제한 무료 사이트맵과 네이버, 구글, Bing 등록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검색등록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바랍니다. 


2018/12/26 - [블로그] -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웹마스터도구 검색등록 방법


구글 웹마스터도구 검색등록

구글은 서치콘솔이란 곳에서 웹마스터 관련 등록을 합니다. 


  구글서치콘솔


구글 웹마스터 등록속성추가


속성추가 버튼이 새로운 웹사이트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버튼을 누르고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합니다.


웹사이트 및 블로그 등록티스토리 주소 입력


그 다음은 입력한 블로그가 본인의 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로 <meta name ----> 으로 시작하는 코드를 복사해서 티스토리 html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넣어 주세요.


html 소유권 인증티스토리에 메타 태그 붙여넣기


티스토리 html 코드를 수정하고 확인을 누르면 소유자 인증이 끝납니다.


소유자 인증 완료소유자 인증 완료


메뉴에서 sitemaps를 찾아 들어갑니다. 오른쪽 sitemap 추가 테스트 버튼을 누르고 RSS 주소와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사이트맵 RSS 입력사이트맵, RSS 입력


전체주소를 입력하지 않고 rss, attachment~ 부분만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끝났다면 아래와 같이 rss와 사이트맵이 등록된 것이 보일 겁니다.


구글 서치콘솔 검색등록 완료검색등록 완료



빙 Bing 웹마스터도구 검색등록

빙도 구글과 비슷한 방식입니다. 아래 bing 웹마스터 도구 홈페이지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Bing 웹마스터 도구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사이트 추가하는 란이 바로 나옵니다. 여기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bing 웹마스터도구 검색등록내 사이트 추가


Bing에서는 사이트 추가와 동시에 사이트맵도 등록할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주소를 알고 계신다면 바로 등록을 해도 되고 모르면 다음에 등록해도 됩니다. 추가 버튼을 누르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사이트맵 추가사이트맵 추가


Bing도 구글처럼 <meta name ~~ /> 부분의 코드를 티스토리 html편집창에 붙여넣어줘야 합니다. 소유권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티스토리 소스의 <head>와 </head> 사이에 넣어 주시면 됩니다. 


메타태그 소유권 인증메타태그 소유권 인증


소유권 확인 후 대시보드에서 Sitmap 제출 버튼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RSS 주소와 사이트맵 주소를 추가시켜주면 됩니다. Bing은 전체주소를 모두 입력해서 넣으셔야 합니다. https://muksteem.tistory.com/rss 이런식으로요. 


RSS 사이트맵 입력RSS, 사이트맵 입력


Zum 웹마스터 도구 검색등록

줌은 유입이 거의 없는 사이트긴 하지만 그래도 한명이라도 더 많은 유입을 위해서 신청을 합니다. 어렵진 않으니까요. 아래 줌 사이트 검색등록의 양식에 내용을 입력하고 신청하면 됩니다. 승인이 되면 메일이 오고 보통 2~3일 정도 걸렸습니다. 


  줌 사이트 검색등록


줌에서의 승인과 반영은 좀 다릅니다. 승인이 된다고 해서 바로 줌의 검색에 반영되는거 같진 않아요. 실제 반영은 아마 몇일 더 걸릴 것입니다. 



신청양식이 아주 간단합니다. 주소, 사이트명, 소개, 등록사유를 입력하면 됩니다. 등록사유를 뭘로 해야할지 몰라서 블로그 운영으로 썼는데 승인 되더군요. 


Zum 웹마스터 도구 검색등록Zum 검색등록 신청


마치며..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 다음, 구글, 빙, 줌 이렇게 5개만 신경쓰면 됩니다. 나중에 상황이 어떻게 바뀔진 모르겠지만, 현재로선 5개가 검색유입의 99프로인거 같습니다. 이렇게 검색등록을 했다고 해서 바로 방문자가 늘어나진 않습니다. 환경설정을 마쳤으니 열심히 양질의 포스팅만 하면 자연스럽게 방문자가 늘어날 것입니다. 

Tag
, , , , , , , , , ,
공유하기 링크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