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웹마스터도구 검색등록 방법 본문

블로그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웹마스터도구 검색등록 방법

생활정보연구소 2018. 12. 26. 23:03

블로그를 만들고 포스팅을 시작하셨다면 잊지말고 해야할 것이 바로 포탈사이트 검색등록입니다. RSS등록, 웹마스터도구 등록 절차라고도 합니다. 본인의 블로그가 검색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신청하는 절차입니다. 신청하지 않으면 블로그는 나만의 일기장이 될 뿐 다른 사람에게 읽혀지지 않겠죠. 그만큼 중요하고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1.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웹마스터도구 검색등록 방법 


검색사이트의 종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방문자 유입의 90% 이상이 구글, 네이버, 다음이었습니다. 그 외에는 빙(Bing), 네이트, 줌(Zum), 카카오, 야후 등이었죠. 저의 경우 이외에는 유입이 거의 없었습니다. 


이 많은 검색사이트에 다 등록해야 하나?

아닙니다. 티스토리 유저라면 딱 4개만 하면 됩니다. 구글, 네이버, 빙(Bing), 줌(Zum)만 신청하면 되요. 

다음, 카카오, 네이트는 자동으로 검색등록이 됩니다. 티스토리가 카카오꺼잖아요. 네이트는 다음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있구요. 비슷하게 야후는 Bing 검색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해도 됩니다. 따라서 구글, 네이버, 빙(Bing), 줌(Zum)만 검색등록 신청하면 끝!


오늘은 첫번째 시간 네이버 검색등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가입하세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1. 사이트 추가

웹마스터 가입 후 초기화면에서 사이트추가란에 본인 블로그의 URL을 입력하세요. 예를 들어 https://muksteem.tistory.com 이런식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추가사이트 추가


2. HTML 태그 복사

사이트 소유확인은 사이트가 제 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두번째 HTML태그 항목을 선택하시고 녹색 글자의 메타태그 부분을 복사해 주세요. 그리고 다른 인터넷 창을 실행하여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HTML태그 복사HTML태그 복사



3. 티스토리 스킨 HTML 수정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에서 순서대로 스킨변경 ▶ 스킨편집 ▶ HTML 편집 메뉴로 이동하시면 HTML 편집모드가 나옵니다. 여기서 <head> 아래에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적용 버튼을 누르면 변경사항이 저장됩니다. 


4. 티스토리 스킨 HTML 변경티스토리 스킨 HTML 수정


4. 사이트 소유 확인

티스토리 HTML 수정이 끝나면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와서 보안 문자를 등록하고 확인을 하시면, 사이트 소유가 정상적으로 확인되고 본인의 블로그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되었다고 나옵니다. 



5. RSS 제출

네이버 등록은 완료하였으나 추가로 RSS제출이 필요합니다. RSS제출을 하면 네이버에서 수시로 저의 글을 확인하고 업데이트된 글을 알아서 검색에 반영하게 됩니다. 


5. 네이버 RSS제출RSS 제출


RSS 제출란에 본인의 블로그주소에 /rss만 붙여서 입력합니다.


6. rss 등록



6. 네이버 검색등록 완료

뭔가 복잡해 보여도 순서대로 따라하다보면 쉽게 하실 수 있을 거에요. 사이트 최적화 메뉴로 들어가보니 사이트 구조는 최고인데 나머지 점수는 별로 안좋네요. 아마도 글이 별로 없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이제 열심히 포스팅하는 일만 남았네요. 


7.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완료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완료


마치며..

이 외에도 사이트맵 등록 절차가 남았습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네이버에서 저의 블로그를 좀 더 효과적으로 잘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등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약간 복잡한 과정이라 아래 포스팅을 참조 바랍니다. 


2019/02/10 - [블로그] - 페이지무제한 무료 사이트맵과 네이버, 구글, Bing 등록방법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