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티스토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블로그 등록 및 소유확인 방법 본문

블로그

티스토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블로그 등록 및 소유확인 방법

생활정보연구소 2021. 5. 23. 00:04

티스토리 블로그를 한다면 필수 절차 중 하나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입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는 네이버의 웹마스터 도구입니다. 여기에 본인의 블로그를 등록하면 네이버에 정식으로 본인의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과 소유확인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블로그의 목표가 무엇인가요? 보다 많은 사람들이 내 블로그를 방문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네이버 검색에 본인의 블로그가 반영됩니다. 하지만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하면 네이버의 검색로봇이 보다 효율적이며 빠르게 콘텐츠의 수집, 색인, 노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제공하는 리포트와 현황을 통해 본인의 블로그가 네이버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언제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치어드바이저 등록은 사이트 운영에 큰 도움이 되는 필수적인 절차인 것입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아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기존 네이버 계정으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 메뉴에서 사이트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등록

 

사이트 등록 화면에서 사이트의 URL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HTML 파일 업로드와 HTML 태그가 나옵니다. 입력한 사이트가 실제 본인 소유인지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티스토리는 HTML 태그를 이용해 소유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타태그를 복사하여 티스토리 스킨의 HTML/CSS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html 메타태그로 소유확인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에서 티스토리 관리자 > 꾸미기 > 스킨편집 > html편집 으로 들어가면 html/CSS 편집창이 나옵니다. 복잡한 코드가 입력되어 있는데요. 두려워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상단에 <head>가 있고 조금 더 아래로 가면 </head>가 있을 겁니다. <head>와 </head> 사이에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고 저장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html 편집창

 

티스토리에 메타태그를 입력하고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소유확인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드디어 네이버에 본인의 블로그를 정식으로 등록한 것입니다.

 

 

3. 서치어드바이저 소유확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는 1년에 1번씩 소유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귀찮긴 하지만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소유확인을 해야할 날짜가 도래하면 이메일로 안내가 됩니다. 안내일까지 소유확인을 해야 하는데요. 먼저, 사이트 등록에서 소유확인 연장을 누릅니다.

 

소유확인 연장

 

HTML 태그를 선택하고 소유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이미 메타 태그가 본인의 블로그에 등록되어 있으므로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할 필요없이 바로 소유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HTML 태그로 소유확인

 

이처럼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최초 1회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해야 하며, 1년에 한 번씩 소유확인을 해야 합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