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주유소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사용방법, 공기압 수치 확인법 본문

자동차

주유소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사용방법, 공기압 수치 확인법

생활정보연구소 2022. 9. 19. 21:51

요즘 주유소나 휴게소에 무료로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을 넣을 수 있는 주입기가 설치된 곳이 많은데요. 귀찮아서 이용을 안 했었죠. 하지만 타이어는 안전에 직결되는 부속으로 항상 적정 압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저와 가족의 안전을 위해서 타이어 공기압도 신경 쓰려고 합니다. 오늘은 주유소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사용방법과 적절한 공기압 수치 확인법 알려드릴게요.

 

 

 

1. 타이어 공기압 수치 확인 방법

타이어 공기압은 시간이 지나면 바람이 조금씩 빠지면서 압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 점검 주기는 한 달에 한 번이 좋은데요. 도저히 그렇게까지는 못하겠고 계절 바뀔 때마다 즉, 1년에 4번 정도 하려고 합니다.

 

공기압 주입기를 사용하기 전에 본인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 수치를 알아야 합니다. 보통 운전석 문을 열면 타이어 표준 공기압이 스티커로 붙어 있습니다. 공기압을 넣을 차량은 그랜드 스타렉스인데요. 전륜 42 psi, 후륜 51 psi 네요. kPa와 psi는 압력 단위입니다. 보통 공기압 수치는 psi 단위를 많이 사용합니다.

 

스타렉스 타이어 표준 공기압

 

차량에 기재된 표준 공기압 수치로 공기를 넣어 주면 됩니다. 바람이 빠질 것까지 감안하여 표준 공기압보다 10% 정도 많이 넣어줘도 괜찮습니다. 그래서 저는 55 psi로 주입을 하려고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수치

 

차량 운전석 도어쪽에 표시된 수치 외에도 타이어에도 공기압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스타렉스 타이어에도 55 psi로 되어 있네요.

 

 

2. 주유소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사용방법

먼저 원하는 수치를 입력합니다. +, -로 수치를 입력하는데요. psi, bar, kPa 등 압력 단위가 여러 개므로 만약 55 psi를 주입한다면 수치와 단위까지 맞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유소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그리고 주입 호수를 타이어의 공기주입구에 연결합니다. 연결하면 자동으로 동작하여 바람이 들어갑니다. 타이어압이 많이 빠졌을 때에는 동작하지 않을 수 있는데 이럴 땐 Start 키를 누릅니다.

 

타이어 공기압 주입 중

 

주입이 완료되면 종류 부저음이 울립니다. 이때 주입 호스를 빼면 됩니다.

 

※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사용방법
① 타이어 공기압 수치 설정➡️② 수치 및 단위 확인➡️③ 주입호스를 타이어에 연결➡️④ 공기 주입➡️⑤ 주입 호스 분리

 

실제로 해보니까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주유소, 휴게소 등 무료로 공기 주입기를 제공하는 곳도 주변에 꽤 많더라고요. 그동안 귀찮아서 안 했는데, 안전을 위해서 이제부터 공기압 체크도 주기적으로 해야겠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