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면허정지를 막는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방법과 Q&A 본문
살다 보면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특히 운전할 때요. 저도 저번 달에 실수로 신호위반을 범하고 말았는데요. 만약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신호위반 단속에 걸렸다면 벌점 30점을 받았습니다. 여기에 보후구역에서 20km/h 속도위반까지 했다면 벌점 15점이 주어집니다. 신호위반과 속도위반 2번만 단속에 걸려도 벌점 40점 이상으로 바로 면허정지가 들어갑니다.
면허정지 더이상 남일이 아닌데요. 이런 면허정지를 막아주는 착한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착한운전 마일리지인데요. 신청하는데 10분도 안 걸리니 운전자분들은 모두 신청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일종의 보험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신청방법, Q&A 등 정리하였으니 참조 바랍니다.
▣ 목차
1. 착한운전마일리지 제도란?
1년 동안 무위반, 무사고로 운전을 하겠다는 서약을 하면 착한운전마일리지 10점을 받습니다. 매년 서약을 하고 이를 지켰을 때 10점씩 마일리지를 받고 이는 누적되어 쌓입니다. 만약 면허정지 대상인 벌점 40점이 되었을 경우 착한운전 마일리지를 사용해 10점을 감경할 수 있습니다. 40점이 30점으로 내려가니 면허정지 대상이 안 되는 것이죠.
벌점 41점으로 면허정지되면 41일 동안 운전을 할 수 없습니다. 이는 운전을 업으로 하는 분들에게 심각한 타격입니다. 운전기사분들뿐만 아니라 저처럼 직장인이더라도 현장에 자주 나가야 해서 운전이 꼭 필요한 사람들도 40일 이상 일을 할 수 없으니 면허정지는 절대 피해야 합니다.
이처럼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운전자에게 면허정지로 인한 피해를 보호해주는 일종의 보험 역할을 합니다. 특히 보호구역 내에서 속도위반이나 신호위반에 적발되었을 때 벌점이 큽니다. 따라서 어린이보호구역, 노인보호구역, 장애인보호구역에서는 항상 방어 운전하고 교통법규를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2. 착한운전 마일리지 서약 내용
착한운전 마일리지 10점은 서약한 내용을 지켜야만 받습니다. 서약 기간 1년 동안 아래 내용의 무위반·무사고를 지켜야만 합니다.
무위반 : 서약 기간 중의 행위로 인하여 운전면허 취소, 정지 처분, 범칙금 통고처분, 과태료 처분
무사고 : 사람을 죽거나 다치게 하는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을 것
만약 서약 실천 기간 중 교통사고를 유발하거나 교통법규를 위반한 경우 그다음 날부터 다시 서약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범칙금이나 과태료 미납금이 있으면 신규 서약 등록이 불가합니다.
3. 착한운전마일리지 신청 방법
착한운전마일리지 신청은 경찰청 이파인 홈페이지(교통민원24)에서 합니다. 먼저 이파인 홈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로그인은 카카오톡, 패스앱, 네이버 등 간편인증,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디지털원패스로 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에서 착한운전마일리지 버튼을 누르면 신청메뉴로 이동합니다.
신청 버튼을 누르면 서약기간이 시작됩니다. 결국 로그인하고 신청하기 버튼만 누르면 되는 거라 정말 간편합니다. 이 쉬운 것을 안 해놓아서 나중에 두고두고 후회할 수 있으니 꼭 서약하고 다른 분들께도 많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4. 착한운전마일리지 Q&A
4.1. 착한운전마일리지는 10점씩 사용 가능
Q. 벌점이 65점이 되어 면허정지 처분을 받는다면 가지고 있는 착한운전마일리지 30점을 사용해 면허정지를 면할 수 있나요?
A. 안됩니다. 착한운전마일리지는 10점씩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65점에서 10점을 사용해 55점으로 벌점을 낮출 수 있고 그 이상은 안됩니다. 대신 벌점을 10점 낮추어 면허정지 기간을 65일에서 55일로 10일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4.2. 벌점 40점 미만은 사용할 수 없음
Q. 벌점이 30점인데 착한운전마일리지로 20점으로 낮출 수 없나요?
A. 안됩니다. 착한운전마일리지는 벌점이 40점 이상일 때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3. 매년 서약 가능
Q. 한 번 마일리지를 받으면 다시 서약할 수 있나요?
A. 서약 횟수에 제한은 없으며, 해마다 무위반, 무사고 서약을 하고 지키면 마일리지가 10점씩 계속 누적됩니다.
4.4. 마일리지 유효기한
Q.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얼마 동안 유지되나요?
A. 면허정지로 벌점을 마일리지로 공제하지 않는 한 계속 유지됩니다.
에이 설마 내가 면허정지되겠어? 까짓 거 면허 정지되면 해당 기간 동안 운전 안 하면 되지 뭐.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차가 있다가 없으면 얼마나 불편한지, 이건 직접 겪어보면 절실히 느끼실 겁니다. 또한 생계와 운전이 연관되어 있는 분들이라면 만약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착한운전마일리지 신청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면허정지때문이 아니더라도 무위반·무사고를 위한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은 누구나 지켜야할 운전예절입니다. 저도 매년 참여했더니 어느새 60점을 적립했네요. 이게 쌓이면 쌓일수록 보람도 느낄 수 있어서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