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주식 공모주 청약 방법 본문

재테크

주식 공모주 청약 방법

생활정보연구소 2021. 7. 10. 00:43

카카오게임즈, SK바이오사이언스, SK 아이이테크놀로지, SD바이오센서 등 최근 굵직굵직한 기업이 연이어 상장하였습니다.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도 상장을 앞두고 있고요. 처음 상장하는 기업의 주식은 공모주 청약을 통해 미리 저렴한 가격으로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주식 공모주 청약을 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공모주 청약 시 주의 사항

사전 준비만 되어 있다면 실제로 공모주 청약을 하는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여기서 사전 준비란 증권사 계좌가 있어야 하며 증거금(현금)이 증권사 계좌에 입금된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의 상장은 하나의 증권사에서 진행하지만 유명한 기업의 상장은 여러 증권사에서 동시에 진행합니다. SD바이오센서까지는 여러 증권사에서 동시에 청약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 중복청약은 안 되고 오로지 한 증권사에서만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주식 보유수량이 많거나 청약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에서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므로 여러 증권사에 미리 가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단, 청약개시일 이전에 증권사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청약개시일 이후에는 증권사 계좌를 만들더라도 해당 증권사에서는 청약을 할 수 없습니다.

 

💡 청약개시일 하루 전까지 증권사 계좌 개설, 청약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에서 신청하는 것이 유리

 

 

2. 공모주 청약 방법

저도 미래에셋, 삼성증권,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등 여러 증권사를 통해 청약을 신청해 봤는데요. 회사는 달라도 신청 방법은 비슷해서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 공모주 청약 순서

① 증권사 계좌 개설 → ② 청약증거금 입금 → ③ 공모주 청약 메뉴 검색 → ④ 신청수량 입력 → ⑤ 투자설명서 확인 → ⑥ 청약 신청

 

먼저 증권사에 가입하여 계좌를 개설합니다. 증권사 앱을 설치하여 진행하는 것이 편합니다. 그리고 해당 공모주의 청약 증거금을 입금합니다. 현금 여력이 된다면 더 큰 금액을 입금하고 그에 맞는 주식을 신청하면 됩니다.

 

 

공모주 청약은 증권사 앱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앱마다 상단에 돋보기 아이콘이 있습니다. 여기에 "공모주 청약"으로 검색하면 공모주 청약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신청하려는 공모주를 선택합니다.

 

미래에셋증권 공모주 청약 메뉴

 

신청화면에서 청약 수량을 입력합니다. 최소 단위는 10주입니다. 10주라고 해서 10주 모두 받는 것이 아닙니다. 증권사에서 가지고 있는 주식의 수량이 정해져 있으므로 당첨된다 해도 1~2주를 받는 것입니다.

 

 

이는 균등배정 방식으로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랫글 참조 바랍니다.

 

 

주식 공모주 청약 균등배정 방식이란?

공모주 청약의 열기가 뜨겁습니다. 연초에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으로 짭짤한 용돈을 버신 분들이 많아서 인지 이번 5월 SK IET(SK 아이테크놀로지) 청약에서도 수많은 인파가 몰렸었죠. 제

muksteem.tistory.com

 

청약 수량 입력

 

수량 입력 후 투자설명서를 확인하면 신청이 끝납니다. 결국 입금하고 수량 입력하고 투자설명서만 확인하면 끝입니다. 정말 쉬워요.

 

투자설명서 확인

 

증거금은 며칠 후 당첨되지 않으면 전액 환불됩니다. 만약 당첨되면 배정받은 주식의 금액을 제한 금액만 환불됩니다.

 


아쉽게도 더 이상 중복청약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즉, 1인당 1 계좌에서만 청약할 수 있습니다. 이제 공모주 청약 당첨확률을 높이기 위해선 보유 수량이 많은 증권사인지, 경쟁률이 낮은지 확인하고 신청해야겠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