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자동차 주행 중 핸들잠김 원인과 대처 방법 본문

자동차

자동차 주행 중 핸들잠김 원인과 대처 방법

생활정보연구소 2021. 3. 14. 02:53

고속도로 한가운데에서 자동차 핸들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자동차의 핸들잠김 고장은 흔하지는 않지만 한 번 발생하면 크게 당황하게 되는데요. 자동차 운행 중 핸들잠김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핸들잠김은 크게 주차 중 핸들잠김과 주행 중 핸들잠김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주차 상태에서 핸들이 잠긴 것이라면 대부분 핸들락 기능이 동작한 것으로 핸들을 좌우로 돌려주면 쉽게 풀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랫글 참조 바랍니다.

 

2020.11.29 - [자동차] - 자동차 키가 안돌아가요, 핸들잠김 핸들락 해결방법

 

반면, 주행 중 핸들 잠김은 주로 조향장치의 고장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1. 주행 중 핸들잠김 실제 경험 사례

몇 년 전 지인의 차에 타고 이동 중이었습니다. 산길이라 속도는 빠르지 않았지만 내리막길로 막 접어드는 순간이었습니다. 갑자기 운전자가 크게 핸들이 움직이지 않는다고 크게 당황하더라고요. 다행히 차량통행이 거의 없는 한적한 곳이라 갓길로 바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시동을 껐다 켯다를 반복하니 핸들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얼마 못가 핸들이 또 잠기더군요. 목적지에 거의 다 온 상태라 일단 목적지까지 이동하고 견인차를 불렀습니다.

 

 

일반 공업사에서는 수리가 안 되고 현대 블루핸즈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를 받았습니다. 원인은 EPS 모터의 고장으로 교체 후 더 이상 핸들잠김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아직도 트라우마가 남아 있을 정도로 큰 충격이었습니다. 만약 고속도로에서 그 상황이 발생했다면, 지금 생각해도 아찔하기만 합니다.

 

 

 

2. 주행 중 핸들잠김 원인

주행 중 핸들잠김은 조향장치(스티어링 휠) 관련 부품의 고장으로 발생합니다. 요즘은 대부분 차량이 전자식 조향장치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를 EPS(Electronic Power Steering)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대자동차가 자사의 EPS를 MDPS(Motor Driven Power Steering)이라고 부르면서 MDPS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행 중 핸들이 잠기는 여러 원인 중 토크센서와 모터의 고장이 있습니다. 토크센서는 핸들과 바퀴의 움직임을 신호로 전달하는 EPS의 핵심 부품으로 고장이 나면, 핸들이 무거워 지거나 잠길 수 있습니다. 토크센서가 불량일 경우 EPS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저처럼 모터가 고장이 나도 핸들이 잠기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3. 주행중 핸들잠김 대처

핸들잠김이 발생하면 최대한 빨리 안전한 장소로 차를 정차시켜야 합니다. ①속도를 줄이면서 비상등을 점등합니다. 보통 스티어링휠이 잠기더라도 힘을 세게 주면 핸들을 조금씩 움직일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안전하게 ②도로 끝 차선이나 갓길로 이동하여 정차합니다.

 

 

안전한 장소로 정차시킨 후 ③증거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합니다. 안타깝게도 모든 제조사가 EPS의 결함을 인정하지 않고 있어서 무상교체를 받아내기가 쉽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① 감속, 비상등 ② 힘을 세게 주어 핸들을 돌려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여 정차 ③ 고장 현상 사진과 동영상 촬영

 

주행 중 핸들 잠김은 정말 위험한 상황으로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저도 한 번 겪어보니 한동안 운전하기가 무섭더라고요. 지금도 주행중 핸들잠김 사례가 계속 발생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제조사에서도 보다 안전한 EPS 시스템이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