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자동차 키가 안돌아가요, 핸들잠김 핸들락 해결방법 본문

자동차

자동차 키가 안돌아가요, 핸들잠김 핸들락 해결방법

생활정보연구소 2020. 11. 29. 01:08

주차된 차에 시동을 걸려는데 갑자기 키가 안 돌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핸들락, 핸들잠김이라고 하는데요. 이럴 때는 간단한 조치 방법으로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핸들잠김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자동차 키가 안돌아가요, 핸들잠김 핸들락 해결방법  


1. 핸들락 증상

주로 키로 돌리는 방식의 구형 차종에 발생합니다. 시동을 걸려고 차 키를 돌려도 움직이지 않습니다. 결국 시동을 걸 수 없습니다. 이는 고장이 아니라 도난 방지 기능인 핸들락(스티어링락 Steering Lock)이 작동된 것입니다.


2. 핸들락 증상


시동이 꺼진 후에 핸들을 돌렸을 때 이 기능이 동작합니다. 핸들락이 걸리면 핸들을 움직일 수 없으니 도난 방지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운전자가 자신이 핸들락을 걸었는지도 잘 모른 상태에서 갑자기 열쇠가 안 돌아가니 당황하는 것입니다.



2. 핸들잠김 해결방법

먼저 키를 꽂아 놓습니다. 그리고 핸들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최대한 돌리고 열쇠를 돌려 시동을 겁니다. 이때 평소보다 돌리는 힘이 더 많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간단히 핸들 잠김 현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① 기어 P 상태 확인 ② 자동차 키를 꽂는다 ③ 핸들을 좌우로 돌려 핸들락을 해제 ④ 자동차키를 돌려 시동을 건다


3. 핸들잠김 해결방법핸들잠김 해결방법: 핸들을 좌우로


의외로 핸들잠김 기능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요즘 차들은 스마트키로 시동을 걸기 때문에 핸들잠김 기능이 있다는 것도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스마트키 방식은 핸들락이 걸려도 평소처럼 시동을 걸면 잠김이 풀리거든요.


저도 처음 핸들락 증상을 경험했을 때 얼마나 당황했던지요. 차가 고장 난 줄 알고 이거 견인 어떻게 해야 하나 눈앞이 깜깜하더라고요. 자동차 키가 안 돌아가서 시동을 걸 수 없을 때는 핸들잠김 기능이 동작한 것이니 저처럼 당황하지 마시고 핸들을 돌려 보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