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자동차 배터리 교체 비용과 구매 시 주의 사항 본문

자동차

자동차 배터리 교체 비용과 구매 시 주의 사항

생활정보연구소 2023. 2. 22. 00:33

이번에 자동차 배터리 셀프 교체했습니다. 볼트만 풀고 조일수 있고 절차에 맞게 교체를 진행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단, 준비가 가장 중요합니다. 온라인에서 자동차 배터리 구매 시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차량 모델도 다양하지만 배터리 모델도 수없이 많습니다. 호환이 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데요. 배터리 교체 비용과 구매 시 주의사항 참고하세요.

 

1. 자동차 배터리 교체 비용과 구매 시 주의사항

 

 

1. 배터리 셀프 교체 비용

요즘은 온라인에서 쉽게 배터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만 따로 구매해서 직접 교체를 하거나 공임나라와 같은 정비소에서 교체를 하면 됩니다. 공임나라 배터리 교체 비용은 엔진룸에 있는 배터리는 1만 원, 트렁크에 있는 배터리는 1만 5천 원입니다. 온라인에서 저렴하게 밧데리를 구매할 수 있는 데다 직접 교체하면 공임도 안 드니, 자동차 정비소에서 교체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에 나와있는 가격은 폐배터리 반납조건으로 구매합니다. 폐배터리 가격만 해도 약 2~3만원 정도로 그만큼 제품 가격에서 빠집니다. 제가 구매한 로케트 GB57820 제품도 69,700원인데 폐 배터리를 반납하지 않으면 29,000원이 추가됩니다. 제 경험상 배터리 대리점보다 온라인 쇼핑몰이 조금이나마 더 저렴했습니다. 소형 승용차라면 6~7만 원 선에서 가성비 좋은 배터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배터리 구매 시 주의 사항

제 차종은 쉐보레 크루즈인데요. 노후 밧데리는 로케트 배터리 GB57720 제품으로 12V 72AH입니다. 똑같은 제품으로 구매하려는데 단종되었더군요. 다행히 대체 모델로 GB57820(12V 78AH)이 있어서 쉽게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구매 시 가장 좋은 선택은 기존 배터리 모델 그대로 구매하는 것입니다.

 

다른 제품을 구매하려면 용량, 사이즈, 단자 타입, 단자 방향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잘 모르고 샀다가 설치도 못하고 반품비용만 발생할 수 있으니, 다른 모델 구매는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2. 로케트 밧데리
로케트 배터리

 

2.1. 배터리 용량 및 사이즈

배터리 용량은 클수록 좋습니다. 더 오래가니까요. 하지만 배터리 용량을 업그레이드할 때에는 사이즈가 맞는지 반드시 체크하세요. 용량이 커질수록 배터리의 크기는 커집니다. 잘 모를 때에는 판매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2. 단자 방향과 타입

배터리의 +단자가 오른쪽이나 왼쪽이냐에 따라 R타입(Right)과 L타입(Left)이 있습니다. 만약 L타입 자동차에 R타입 배터리를 설치한다면 케이블 길이가 짧아서 설치를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단자 방향 확인 꼭 해주셔야 합니다. 제품 표기 스티커를 몸 쪽에 두고 빨간색 (+) 단자가 왼쪽이면 L단자 타입, (+)단자가 오른쪽이면 R단자 타입입니다.

 

3. L타입 단자 배터리(로케트 GB57820)
L타입 단자 배터리(로케트 GB57820)

 

배터리 단자도 모양이 다른데요. 윗표면 단자 부분이 평평한 것이 일반 배터리입니다. DIN 또는 AGM 배터리는 윗표면 단자부분이 함몰되어 있습니다.

 

 

2.3. 공구 대여

배터리 교체 시 T복스와 스패너가 필요합니다. 배터리 구매할 때 판매처에서 무료로 공구대여까지 해주는 곳이 많습니다. 따로 공구를 사거나 준비하지 않아도 되니 편합니다. 단 공구를 반납하지 않으면 추가 금액이 발생합니다. 공구는 보통 13mm, 12mm, 10mm T렌치를 많이 사용합니다. 차종을 기재하면 그에 맞는 공구를 알아서 보내주는 곳도 있습니다.


이처럼 차량과 배터리가 호환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배터리 구매 시 ①사이즈, ②단자 방향, ③단자 타입, ④필요 공구 꼭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에서 구매하면 자동차 배터리 교체 비용을 아낄 수 있으며, 직접 설치하면 공임도 아낄 수 있습니다. 배터리 셀프교체도 한 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