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자동차 배터리 점프 스타터 사용법과 주의사항 (카충이 MV-30) 본문

자동차

자동차 배터리 점프 스타터 사용법과 주의사항 (카충이 MV-30)

생활정보연구소 2021. 6. 2. 00:48

기아 봉고3 트럭이 또 말썽입니다. 인버터를 달아서 사용 중인데 깜빡하고 인버터 전원을 켜놨었네요. 밧데리가 방전되었습니다. 이럴 땐 보통 점퍼선을 이용하여 차량 대 차량으로 밧데리를 연결해서 시동을 거는데요. 점프 스타터라는 배터리 방전 시 시동을 걸어주는 제품으로 하면 작업이 아주 간편합니다. 자동차 점프 스타터 사용법과 주의사항 참고 바랍니다.

 

 

아래는 점프스타터 장비를 이용한 시동방법입니다. 점퍼선으로 차량 2대를 연결하여 시동을 거는 방법자동차배터리 방전시 점퍼선으로 시동걸기를 참조바랍니다.

 

 

1. 카충이 점프 스타터 MV-30

제가 구매한 제품은 카충이 점프 스타터 MV-30이란 제품으로 인터넷에서 약 17만 원 정도 합니다. 생각보다 비싸죠? 자동차 점퍼선(약 2만 원) 보다 비싸긴 해도 점프 스타터가 사용하기엔 정말 편하더라고요.

 

카충이 점프 스타터 MV-30

 

점프 스타터 내부에 배터리가 있어 평소에 충전을 해두었다가 방전된 밧데리에 연결하여 시동을 거는 방식입니다. 구성품은 본체, 12V용 소켓, 24V용 소켓, 충전기 등이 들어 있습니다. 소형 자동차나 1.5톤 트럭까지는 12V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고 대형 자동차는 24V용 밧데리를 사용합니다. 두 가지 전압 모두 호환이 돼서 좋네요.

 

카충이 점프스타터 구성품

 

배터리 스타터 기능 외에 USB 포트와 시가잭이 있어 보조배터리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후레쉬 기능도 있어 야간에 작업 시 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2. 자동차 방전 점프 스타터 사용 방법

제품마다 사용 방법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크게 순서는 비슷합니다. ① 충전상태를 확인 ② 집게를 연결 ③스타터의 전원을 ON ④ 시동 걸기 ⑤ 배터리 스타터 제거 순서로 진행하면 됩니다.

 

2.1. 충전상태 확인

ON/OFF 스위치를 ON으로 하여 충전 상태 확인 버튼을 눌러 배터리 잔량이 3칸 이상일 때만 이용합니다. 확인 후 전원 스위치를 OFF 합니다.

 

2.2. 12V/24V 소켓 연결

전압에 따라 케이블 소켓이 다릅니다. 반드시 배터리 전압을 확인하게 그에 맞는 소켓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3. 밧데리 연결

빨간색 집게는 자동차 배터리의 (+) 극에 연결하고, 검은색 집게는 자동차 배터리의 (-) 단자에 연결합니다. 연결 후 점프 스타터의 전원을 ON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에 연결

 

2.4. 자동차 시동 걸기

방전된 상태이므로 바로 시동을 걸지 말고, 자동차 키를 ON상태로 두고 10~20초 정도 예열 후 시동을 겁니다. 시동이 걸리면 60초 이내에 배터리에서 집게를 분리합니다.

 

 

3. 자동차 배터리 스타터 이용 시 주의사항

3.1. 점프 케이블의 집게를 서로 연결하지 말 것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빨간색과 검은색 집게가 닿으면 스파크가 튀면서 단락(쇼트) 현상이 일어납니다. 순간적인 과전류로 장비나 배터리가 고장 날 수 있습니다. 물론 사람에게도 위험하고요.

 

3.2. 점프 스타트 전에 스위치를 OFF 위치에 둘 것

집게가 닿을 수 있으니 항상 스타트할 때에만 스위치를 ON 합니다.

 

 

3.3. 12V / 24V 전원 확인

차량의 종류에 따라 배터리 전압이 다르니 반드시 정확한 전압 소켓을 체결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4. 충전 시 주의 사항

충전은 반드시 전원 스위치를 ON 상태에서 진행하며 충전 등을 3칸 이상 유지하면 유사시에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시거잭에 충전 케이블을 계속 연결하여 두면 잦은 충방전으로 배터리 수명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점프 스타터로 직접 방전된 트럭의 시동을 걸어봤는데 이거 생각보다 편하더라고요. 기존에는 점퍼선으로 다른 차량과 연결해서 시동을 걸었는데 이게 상당히 번거롭고 일이 많거든요. 점프스타터로 하니 시동 거는데 3분도 안 걸리더라고요. 게다가 훨씬 안전한 거 같고요.

 

저는 처음에 사용법을 잘 몰라 ON/OFF 스위치가 있는 줄도 몰랐습니다. OFF 상태에서 계속 시동을 거니 당연히 안 걸리죠. 여러분들도 점퍼선 연결 후 전원 스위치를 ON으로 하는 거 잊지 마시고요. 배터리 스타터는 가격이 좀 비싸긴 해도 하나 사두니 꽤 유용한 제품이었습니다. 자동차 여러 대를 관리하는 분이라면 하나쯤 구비해 두면 좋을 거 같네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