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신호위반 벌금 과태료 이파인 조회 및 납부 방법 본문

자동차

신호위반 벌금 과태료 이파인 조회 및 납부 방법

생활정보연구소 2022. 9. 28. 23:46

평소에 신호위반은 절대 하지 않고 안전운전을 하는 저였는데. 이번에 신호위반 과태료 고지서가 날라왔네요. 제가 그 날 정신이 나갔나봅니다. 신호도 안 보고 아무 생각없이 그냥 뒷차를 따라가다 신호위반에 걸린 거 같네요. 신호위반 과태료 7만원, 정말 큰 돈인데요. 억울하기도 하고 화도 나지만 어쩌겠어요. 제 잘못인걸요. 오늘은 신호위반 벌금과 과태료 조회 방법과 납부 방법 자세히 정리해 드립니다.

 

 

 

1. 신호위반 범칙금과 과태료

1.1.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

신호위반에 대한 벌금은 범칙금과 과태료가 있습니다. 이게 비슷해 보여도 차이가 있는데요. 범칙금은 경찰관에게 적발 되었을때 부과받는 벌금이고 과태료는 무인 카메라나 블랙박스 등을 통해 적발되어 무는 벌금입니다. 범칙금이 벌금보다 1만 원 저렴한데요. 그럼 경찰관에게 걸리는 것이 더 나을까요? 범칙금은 벌금보다 무서운 벌점이 주어집니다.

 

 

1.2. 범칙금, 과태료 벌금은 얼마인가요?

무인카메라나 블랙박스로 적발되었을 때에는 누가 운전한지 모르지만, 경찰관에게 적발될 경우는 누가 운전했는지 그 자리에서 알 수 있어서 운전자에게 범칙금이 발부되고 벌점까지 받는 것입니다.

 

범칙금은 자신이 법을 위반하였다고 인정하는 것이 되므로 보험료 할증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벌점은 쌓이면 면허취소로 이어질 수 있어 운전을 업으로 하는 분들에게는 치명적입니다. 1만원 비싸더라도 과태료가 더 낫습니다. 신호위반 과태료와 범칙금 금액은 아래 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신호위반 과태료
일반도로
승용차 7만 원 승합차 8만 원 이륜차 5만 원
보호구역
승용차 13만 원 승합차 14만 원 이륜차 9만 원
신호위반 범칙금
일반도로 (벌점 15점)
승용차 6만 원 승합차 7만 원 이륜차 4만 원
보호구역 (벌점 30점)
승용차 12만 원 승합차 13만 원 이륜차 8만 원

 

승용차의 경우 과태료는 7만 원, 범칙금은 6만 원입니다. 과태료의 경우 벌점은 없으며 범칙금은 벌점 15점을 받게 됩니다. 특히 보호구역에서 신호위반시 벌금은 2배가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보호구역에서는 절대 신호위반 금지입니다. 돈이 문제가 아니라 안전을 위해서요.

 

2. 신호위반 과태료 이파인 조회

신호위반 과태료는 위반 시 차량 소유자의 주소로 우편 고지서가 옵니다. 온라인에서 위반 내역 조회 및 납부는 경창청 이파인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후 미납과태료 항목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경찰청 교통민원24 이파인 홈페이지 메인화면

 

과태료를 범칙금으로 바꿔서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1만원 더 저렴해지지만 벌점이 추가된다는 거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신호위반 과태료 납부 방법

신호위반 과태료는 계좌이체 및 신용카드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미납 과태료 조회 후 납부하기 버튼을 누르면 납부가 진행됩니다. 당일 처리를 원한다면 가상계좌에 입금하는 방식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이파인에서 납부하는 방식은 인터넷 지로 납부로 수납처리까지 2일이 소요됩니다. 

 

미납과태료 납부하기

 

신용카드가 제일 간편해서 카드로 납부하려고 했더니 납부대행수수료라고 벌금의 1%를 더 내라고 하네요. 7만원 벌금에 수수료까지 더하니 70,700이 됩니다. 그래서 저는 계좌이체로 납부했습니다. 700원까지 더 내기는 싫더라고요.

 

신호위반 과태료 계좌이체 납부

 

본인의 계좌번호와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납부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금융인증서 또는 공동인증서 인증이 완료되면 입력한 계좌에서 벌금이 빠져나갑니다.


평소에 안전운전을 한다고 자부했었지만 저의 착각이었습니다. 어찌됐든 신호위반을 했으니까요. 앞으로 좀 더 주의해서 운전해야겠습니다. 벌금이 아깝고 부담스럽긴 하지만, 신호위반으로 인한 사고로 이어진다면 벌금에 비할 수 없는 고통이 찾아올 거니까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