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끌올? 중고 직거래 당근마켓 거래방법 본문

생활정보

끌올? 중고 직거래 당근마켓 거래방법

생활정보연구소 2020. 4. 21. 01:17

요즘 당근마켓에 재미가 붙었습니다. 집안에 뒹굴던 안 쓰는 중고품을 파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끌올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당근마켓을 처음 해보시는 분은 이게 뭐지? 하실 텐데요. 당근마켓에 입문하는 분들을 위해 중고 직거래 벼룩시장 당근마켓 거래방법에 대해 자세하고 쉽게 알려드릴게요.

 

1. 끌올? 직거래 벼룩시장 당근마켓 거래방법

 

1. 당근마켓이란?

당근마켓은 중고나라나 번개장터와 같은 중고거래 플랫폼입니다. 중고나라는 상품은 많은데 온갖 사기와 광고로 넘칩니다. 반면 당근마켓은 지역위주의 플랫폼이다 보니 원하는 상품을 찾기가 힘들지만 사기의 확률도 낮고 거래의 만족도도 큽니다.

 

2. 당근마켓이란

 

당근마켓은 철저히 지역중심의 중고장터입니다. 자신이 사는 지역 2곳을 선택하고 그 주변에서만 거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택배가 아닌 직거래 마켓이 형성되고 중고 사기의 확률도 줄어듭니다. 게다가 지역사회라서 거래 시 진상을 부리지 않고 모두 친절하더라고요.

 

  당근마켓앱 설치

 

당근마켓은 동네에서만 거래할 수 있는 특징을 제한이나 단점이 아닌 장점으로 승화시킨 플랫폼으로 저 또한 사용해보니 대만족입니다.

 

 

2. 당근마켓 가입과 동네인증

당근마켓은 휴대폰 번호로 가입합니다. 가입하면 지역을 설정하라고 나오는데요. 본인이 사는 동네 2곳을 본인의 지역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사, 집 이렇게 설정하면 편합니다. 이렇게 본인의 지역을 선택하는 것을 동네인증이라고 합니다.

 

동네인증은 스마트폰의 GPS의 위치와 설정하는 곳의 위치가 동일해야만 가능합니다. 동네인증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초기화되기 때문에 가끔 해줘야 합니다. 지역주민임을 인증하는 절차로 이를 통해 거래 중고거래의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당근마켓은 타지역 거래는 원칙적으로 안 되는 동네기반의 플랫폼입니다.

 

3. 당근마켓 동네인증
당근마켓 동네인증

 

동네인증은 어플 실행화면에서 나의 당근→동네 인증하기에서 할 수 있습니다.

 

 

3. 당근마켓 거래방법

1) 물건 올리기

중고거래를 하기 위해 먼저 상품을 당근마켓에 등록해야 합니다. 앱 메뉴 중 글쓰기 버튼→중고거래 로 가면 글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4. 당근마켓 거래방법
당근마켓 중고품 등록

 

중고거래 글쓰기는 이미지, 제목, 항목, 가격, 세부내역 등록이 있습니다. 이미지는 최대한 상품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찍어주세요. 여러 장일수록 좋습니다.

 

5. 당근마켓 직거래
중고거래 글쓰기

 

제목은 상품명과 모델명을 같이 적어주세요. 정확한 정보 전달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새 상품이라면 [미개봉] , [미사용] 등의 문구로 강조를 해주면 좋습니다.

 

가격은 동일상품의 중고나라 시세를 참고하고 선정하면 됩니다. 네고나 에누리가 싫다면 가격제안 받기 설정을 해제하세요.

 

네고 뜻 : 네고(Nego)는 영어로 Negotiation (협상, 교섭)에서 나온 말로 가격 협상을 말합니다. 주로 정해진 가격에서 가격을 낮추는 협상을 할 때 네고라고 표현합니다. 한국말로 하자면 흥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에누리 뜻 : 물건 값을 깍는 일.

 

세부내역엔 중고 상품에 대해 간결하게 설명해주면 좋습니다. 제품 정보 링크까지 추가하면 금상첨화겠죠.

 

 

2) 거래 진행

그렇게 상품을 올리고 기다리면, 상품에 관심이 있는 회원에게 채팅이 옵니다. 시간과 장소를 정하고 직거래를 진행합니다. 여기서 팁을 드리자면 회원의 아이디 옆에 있는 거래매너 온도를 확인해 보세요. 36.5도가 기본값으로 평가가 좋으면 올라가고, 평가가 낮으면 온도가 내려갑니다. 매너 온도가 높을수록 좋겠지요.

 

💡 구매자나 판매자의 거래매너 온도가 낮다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3) 거래완료 설정

거래상태에 따라 상품의 상태를 수시로 수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직거래하기로 예약을 했다면 상품의 상태를 예약중으로 변경하고 거래가 완료되었다면 거래완료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안 그러면 아직 안 팔린 줄 알고 계속 문의가 들어오거든요. 

 

6. 당근마켓 예약중 거래완료
당근마켓 거래상태 변경

 

4) 안 팔린다면 끌올 사용하기

만약 상품을 올렸는데 안 팔린다. 그럴 땐 당근마켓만의 필살기 끌올을 사용합니다. 끌올의 뜻은 끌어 올리기의 줄임말로 끌올을 하면 상품이 최근 목록에 등록됩니다. 말 그대로 최근 목록으로 끌어올리는 거에요.

 

7. 당근마켓 끌올
끌올 설정하기

 

끝올 설정된 상품은 옆에 끌올이라고 나옵니다. 나의 판매내역에 있는 상품 옆 버튼을 선택하면 끌어올리기를 할 수 있습니다.

 

8. 당근마켓 끌어올리기
중고상품 끌어올리기

 

끌어올리기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주의할게 끌어올리기를 한 상품은 2일 12시간 뒤에 다시 끝올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루에 5개 상품까지만 끌올이 가능하답니다.

 

💡 끌올은 2일 12시간 뒤에 가능, 하루에 5개 상품만 가능

 

 

4. 당근마켓 사기 대처

1) 중고거래 사기를 안 당하려면?

당근마켓이 중고나라보다 낫긴 한데 여기도 사기가 있습니다. 사기를 피하기 위해서는 매너온도 확인, 택배거래가 아닌 직거래, 상품의 꼼꼼한 확인 등이 있습니다.

 

10. 당근마켓 사기대처
중고거래 사기 대처

 

당근마켓은 사기 사건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것이지 사기에 대해서 책임이 없습니다. 당근마켓은 플랫폼 역할이지 거래는 거래 당사자 간의 문제거든요. 따라서 사기를 당했을 때는 경찰서에 신고해야 합니다.

 

11. 당근마켓 사기신고
중고거래 사기신고

 

2) 당근마켓 사기 신고 핵심 정리

사기 신고 : 5일이 지나도 입금이나 배송을 안 하는 경우 신고 가능

준비물 : 신분증, 사기피해 입증자료 (채팅내용, 입금 내역 등)

거래 상대방의 개인 정보를 모르는 경우 : 당근마켓에 관련 공문(압수수색영장) 발송

당근마켓 FAX번호 : 0303-3441-4253

 

경찰청의 사이버안전지킴이에서 온라인으로 사이버범죄의 신고/상담이 가능합니다.

 

  사기 피해 신고

 

 

5. 당근마켓 고객센터

당근마켓 고객센터는 전화는 운영하지 않고, 앱과 메일을 통해 가능합니다. 앱 메뉴 나의당근에서 자주묻는질문을 참고하거나, 그래도 해결이 안 되면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글을 남기면 됩니다. 고객문의 이메일은 cs@daangnservice.com 입니다.

 

9. 당근마켓 고객센터
당근마켓 고객센터

 

어떤가요? 당근마켓 거래방법 어렵지 않죠? 앱에 중고물건을 올리고 채팅으로 연락해서 직거래하고, 안 팔리면 끌올을 사용하면 됩니다. 가끔 동네인증을 해주고요. 요즘 가장 핫한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의 세계에 빠져보세요. 헤어나기 힘들 거에요.

 

2020/04/20 - [생활정보] - 당근마켓 PC 버전으로 중고거래 하는 방법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