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저렴하고 좋은 보장 가입하는 방법 솔직후기 본문
다이렉트자동차보험 가입하려는데 광고글 뿐이니 답답했습니다. 그래서 보험일을 했던 친구와 같이 자동차 가입을 진행했습니다. 그동안 궁금했던 것들을 잘 알려주니 저도 이제 어떻게 하면 자동차보험을 저렴하면서도 좋은 보장으로 가입하는지 알겠더라고요. 광고아니고요. 솔직후기입니다.
자동차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설계사가 중간에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현대해상, 동부화재,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KB손해보험 등 메이저 회사보다 악사,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흥국화재와 같은 중소규모의 회사가 더 저렴합니다.
💡 자동차보험은 다이렉트로 중소 보험사로 가입하는 것이 저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사고차량은 안되요
사고만 없다면 가능합니다. 저는 사고가 나서 그동안 다이렉트로 가입이 안 되었습니다. 기존에 가입된 보험사에서는 가능하지만 다른 보험사로 옮길 수 없습니다. 사고 후 약 3년이 지나야 다른 보험사에서도 다이렉트로 받아주네요.
비교 견적 사이트
가격이 저렴한 곳을 어떻게 찾을까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보험다모아에서 비교 견적을 했습니다. 문자 인증을 하면 보험사별로 자동차보험료가 계산되기 때문에 아주 편합니다.
저렴하다고 해서 바로 가입을 진행하면 안 됩니다. 가격이 싸면 사고시 보장금액이 낮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장내용까지 비교해야 합니다. 저는 3개 회사를 고른 후 보장내용을 살펴보고 결정했습니다.
가입 시 주의 사항
가입 진행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정보의 기재입니다. 잘못된 정보 입력으로 보장을 못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모델명은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자동차마다 모델이 많아서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같은 차량 모델명이라도 에어컨 여부, 배기량, 오토/수동 등 세부 스펙이 다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에 차대번호로 문의하면 알려줍니다. 차대번호는 자동차 등록증에 있습니다. 또한, 보험료 할인을 위해 주행정보, 블랙박스 설치 여부 등을 정확히 기입하기 바랍니다.
보장 내용 확인하기
보장 내용에 나오는 용어 다들 아시나요? 보험 호구였던 저도 이해해했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1) 대물배상
대인배상 Ⅰ, 대인배상 Ⅱ는 모두 조건이 동일했습니다. 대물배상부터 차이가 나더군요. 대물 배상은 기존 3억이었는데 흥국화재는 5억부터 시작하더군요. 가격 차이가 거의 없어 대물 배상을 보장을 올렸습니다.
2) 자동차상해 (중요함)
상해 관련 담보는 자기신체손해와 자동차상해 중 선택하는 것입니다. 줄여서 자손과 자상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자동차상해는 보험가입금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모두 수령할 수 있지만, 자기신체손해는 상해등급에 따라 수령금액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치료비가 400만 원이 나오더라도 자손은 상해 등급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금액이 150만 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반면 자상은 가입금액 한도 아래라면 치료비 전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자동차상해는 치료비 외에도 휴업손실, 위자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무조건 자동차상해로 해야 하나? 이건 선택입니다. 당연히 자동차상해를 선택하면 보험료가 올라갑니다. 자상으로 선택했을 때와 자손으로 선택했을 때 보험료를 비교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자상과 자손의 차이가 5만 원 정도 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혜택이 훨씬 좋은 자동차상해를 선택했습니다.
💡 자기신체손해보다 자동차상해가 보상은 좋지만 비싸다.
3)자기차량손해
자기차량손해, 보통 자차라고 하죠. 자차를 들면 본인 과실로 사고가 나도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가액이 높다면 무조건 들어야 하고요.
차량 가액이 낮다면 고민을 좀 해봐야 합니다. 제 차는 오래되서 사고 나면 무조건 폐차를 해야 하는 차인데 자차를 드는 것이 맞나 고민이 많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그동안 자차는 가입을 안 했습니다.
하지만 자차를 들면 폐차를 하더라도 보험사에서 알아서 다 해주는데, 가입을 안 하면 제가 모든 과정을 진행해야 하더군요. 어차피 오래된 차라 자차를 포함해도 보험료 차이가 별로 안나서 자차에 가입하기로 했습니다.
결국 자차는 가입을 못 했습니다. 기존에 자차를 안 하다가 갑자기 자차를 한다고 하니 보험사에서 거부합니다. 보험사에 연락해보니 자차를 빼야지만 가입할 수 있다는 답변이 오네요.
다이렉드 자동차보험 가입 결과
가입을 모두 마치고 기존 계약과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기존 보험사에서 준 견적보다 27,840원이 더 비싸긴 하지만 보장 조건은 훨씬 좋아졌습니다.
1년에 3만 원인데, 이거 아끼려다 큰 손해를 보는 것보다 조금 더 내고 확실히 보장받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그동안 계속 같은 회사에서 갱신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관련 용어를 하나씩 공부하다 보니 아 그동안 정말 내가 바보였구나 하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 글을 읽고 어느 정도 아는 상태에서 가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 전에 사고 안 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까 안전운전 하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