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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Why 분석법, 근본 원인을 찾는 문제 해결 기법 본문
살다 보면, 회사에서 일을 하다 보면 수많은 문제에 직면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접근하시나요? 무작정 해결책을 찾는다고 머리를 싸맨다고 답이 나올까요? 이럴 땐 문제 해결 기법을 적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문제에 대해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하다 보면 어느새 정답에 가까워져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문제해결 기법 중 하나인 5 Why 분석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5 Why 분석법이란?
보통 사람들은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책을 찾으려고만 합니다. Why가 아닌 How에 집중하는 것이죠. 하지만 문제의 근본원을 찾아낸다면, 그 원인만 제거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Why를 통해 how를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이죠.
이처럼 문제점에 대해 연속적으로 문제 발생 이유를 질문하여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는 데 사용되는 문제 해결 기법을 5 Why라고 합니다. 문제의 원인에 대해 계속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근본 원인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5 Why의 분석 시 주의사항
1) 통제 가능한 답변
5 Why 분석 시 피상적인 해결책을 지양하고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또한 통제 가능한 답변이 나와야 합니다. 매출이 떨어지는 원인이 코로나 19 때문이라고 한다면, 통제 가능한 해결책이 나올 수 없는 것입니다. 비슷한 의미로 근거 있고 검증 가능한 답변이 나와야 합니다.
2) 더 이상 질문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5번 이상 질문을 하자고 해서 5 Why지만 무조건 5번 질문하는 것은 아닙니다. 더 이상 왜라고 질문할 수 없을 때까지 질문하는 것입니다. 질문을 3번할 수도, 8번 할 수도 있습니다. 더이상 질문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근본 원인을 파헤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비난하지 않기
5 Why를 하는 이유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지 책임을 가리는 것이 아닙니다. 사건이나 사람에 대해 비난을 한다면, 해결책이 처벌이 된다면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3. 5 Why 분석법 예시 (토머스 제퍼슨 기념관)
5 Why 하면 가장 유명한 예시 중 하나입니다. 미국의 토마스 제퍼슨 기념관의 대리석 지붕이 빨리 부식되는 원인을 찾아 문제를 해결한 사례입니다.
Q1 : 왜 대리석이 빨리 부식되나?
A1 : 세제로 자주 씻어서.
Q2 : 왜 세제로 대리석을 씻는가?
A2 : 비둘기 배설물이 많아서 자주 씻는다.
Q3 : 왜 비둘기가 많은가?
A3 : 비둘기의 먹이인 거미가 많아서.
Q4 : 왜 거미가 많은가?
A4 : 거미의 먹이인 나방이 많아서.
Q5 : 왜 나방이 많은가?
A5 : 기념관 직원들이 일찍 퇴근하면서 해지기 전 전등을 켜서 나방이 몰려든다.
👉 해결책 : 기념관 직원들의 업무시간을 조정하여 해가 진 후 전등을 켬.
4. 5 Why 분석법 예시 (도요타)
공장의 모터가 가동이 멈춰 5Why 기법으로 해결한 사례입니다.
Q1 : 왜 가동이 멈추었나?
A1 : 전력 과부하로 퓨즈가 끊어짐.
Q2 : 왜 과부하가 발생하였나?
A2 : 베어링이 뻑뻑해서.
Q3 : 왜 베어링이 뻑뻑한가?
A3 : 윤활유 공급이 잘 되지 않아서.
Q4 : 왜 윤활유 공급이 잘 되지 않은가?
A4 : 윤활유 펌프의 노후.
👉 해결책 : 윤활유 펌프 교체
이처럼 5 Why 기법은 체계적, 논리적으로 문제의 근본 원인에 접근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물론 5 Why는 수많은 분석 기법의 하나일 뿐이지 절대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문제의 해결은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수록 좋습니다. 5 Why가 잘 맞지 않는다면 브레인스토밍을 해 볼 수도 있고, 이게 안되면 또 다른 분석법으로 문제를 고찰한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솔루션에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