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친환경 인테리어 개비온 담장, 옹벽 장단점 (게비온, 돌망태) 본문

주거·부동산

친환경 인테리어 개비온 담장, 옹벽 장단점 (게비온, 돌망태)

생활정보연구소 2022. 9. 4. 22:42

요즘은 친환경이 대세 아닌가요? 인테리어에서도 친환경 인테리어가 있으니 오늘 소개할 개비온이 바로 대표적인 예라 볼 수 있겠네요. 개비온? 아마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많을 텐데요. 사진을 보면 아하 이게 개비온이었구나! 하실 거예요. 오늘은 친환경 인테리어 개비온 담장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개비온이란?

개비온(Gabion)은 철사로 엮은 철망(망태)에 돌을 채워 넣어 만든 구조물입니다. 돌망태라고도 합니다. 세련되고 자연스러운 환경친화적인 구조물이라 각종 인테리어나 주택의 담장에 많이 쓰이는 공법입니다. 또한 홍수예방, 산사태 예방 효과도 좋아서 옹벽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개비온

 

2. 개비온의 장단점

개비온의 장점 : 안정성, 배수성, 경제적, 친환경, 화재에 강함, 통기성, 다양한 인테리어 효과
개비온의 단점 : 재료와 시공방법에 따른 시공 비용 증가, 하중과 풍화을 고려한 시공 필요

 

2.1 구조적 안정성

게비온은 철사의 일부가 끊어지더라도 전체적으로 붕괴되지 않을 만큼 안정성이 뛰어납니다. 구조적으로 안정적이고 물 빠짐도 좋아서 옹벽이나 제방에도 쓰이는 것입니다. 게다가 시공기간도 짧고 유지관리도 필요하지 않아서 경제적입니다.

 

개비온 담장 카페

 

2.2 친환경 인테리어

개비온 시공에 사용되는 자재는 철사와 돌뿐입니다. 모두 재활용 가능한 인체에 무해한 재료로 자연스러운 인테리어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돌과 철사는 불에 타지 않으므로 화재에 강합니다.

 

2.3 통기성

개비온은 돌과 돌사이에 공간이 있어 통기성이 뛰어납니다. 그래서 바람이 강한 지역에서도 안정적입니다. 제주도의 돌담이 강한 바람에도 무너지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전원주택의 담장으로 많이 쓰이는 것이 아름답기도 하지만 담장으로서의 기능도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2.4 재질에 따른 다양한 연출

망태의 모양, 재질, 채우는 재료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채움재로는 돌뿐만 아니라 콘크리트, 벽돌, 조개껍데기, 유리병, 나무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개성 있고 색다른 연출도 가능합니다.

 

2.5 돌망태 부식

철이 녹이 슬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주로 아연도금 철망을 사용하여 녹이 잘 슬지 않습니다. 물론 가격은 비싸지만 내식성이 강한 스테인리스 철망으로도 시공할 수 있습니다. 반면 서서히 녹이 슬어가 보다 자연스럽고 빈티지한 연출이 가능한 흑철선도 있습니다.

 

 

2.6 개비온 시공 비용

개비온 시공은 인건비가 높고 채움석, 철망의 종류에 따라 비용이 크게 달라집니다. 결국 시공비도 만만치 않게 들어가므로 시공업체와 꼼꼼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2.7 풍화와 하중

채움석으로 풍화암을 사용할 경우 시간이 지나 부서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시공할 때 무겁고 큰 돌을 아래에 넣고 돌 사이의 공극이 없을수록 하중에 의해 무너지지 않습니다.


은퇴하고 전원주택에서 사는 게 꿈인데 게비온으로 멋지게 꾸며보고 싶네요. 무엇보다도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멋을 낼 수 있다는 게 게비온의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