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 비용, 차이, 예약 방법 본문
자동차 정기검사 통지가 왔네요. 보통 우편물로 통지가 옵니다. 예전에 우편물 확인을 하지 않아 눈물을 머금고 벌금을 낸 적이 있어서 저는 아예 모바일로 정기검사 안내를 받고 있었는데요. 자동차는 정기검사가 있고 종합검사가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종합검사를 했고요. 이게 무슨 차이일까요? 오늘은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의 차이와 비용, 예약방법 등 종합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 자동차 정기검사와 종합검사의 차이
자동차는 신차 구입하고 4년 후부터 2년마다 검사를 받습니다. 정기검사는 자동차의 안전도, 배출가스, 소음을 검사합니다. 종합검사는 여기에 배출가스 정밀검사를 포함한 검사고요. 당연히 종합검사가 수수료가 더 비쌉니다.
종합검사 = 정기검사 + 배출가스 정밀검사(또는 특정경유자동차 배출가스 검사)
자동차 종합검사는 특정지역의 대기 개선을 위해 배출가스를 좀 더 정밀하게 검사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이 특정 지역은 수도권 및 광역시와 같이 거주 인구가 50만 명 이상인 대도시 지역입니다. 사는 곳이 시단위라면 거의 종합검사 대상 지역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자동차검사란?
운행중인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여부 및 배출가스 허용기준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하여 교통사고와 환경오염으로부터 국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중요한 사업입니다. - TS한국교통안전공단
2. 검사소와 공업사의 차이
자동차 종합검사는 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검사소와 인증된 사설 공업사에서 할 수 있습니다. 장단점이 있는데요. 검사소는 좀 더 꼼꼼하게 검사를 하고, 비용이 저렴한 반면 예약을 해야만 해서 불편합니다. 또한 차량에 문제가 있으면 수리를 하고 재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반면 사설 공업사는 아무 때나 원하는 시간에 방문해서 바로 검사를 받을 수 있고 융통성도 발휘할 수 있어서 바로 대처가 가능합니다. 대신 검사 수수료는 검사소보다 비싸고요. 비용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고 부적합 사항이 나와도 바로 정비하고 검사를 완료할 수 있어서 저는 일반 공업사에서 받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처럼 예약하고 방문해도 상관없으면 저렴한 검사소에서 하는 것이 더 좋고요.
3. 자동차 종합검사 주기와 수수료, 과태료
자동차 정기검사는 신차 구입하고 4년 후부터 2년마다 해야 합니다. 사업용인 경우는 1년마다 해야 하고요. 승용차, 화물차, 사업용, 비사업용 등 조건에 따라 검사 주기가 다릅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비용은 차종(경형/소형/중형/대형)과 검사 형태에 따라 구분됩니다. 정기검사는 정밀 배출가스 검사가 빠지기 때문에 좀 더 저렴합니다. 저는 소형 자동차로 종합검사를 받아서 54,000원이 나왔네요.
만약 자동차 종합검사를 안 받으면 어떻게 될까요? 이게 벌금이 꽤 셉니다. 제가 종합검사 미이행 과태료로 24만 원을 납부한 사람이거든요.
얼마나 억울하고 아까웠던지. 자동차 정기검사 또는 종합검사를 기간 내에 받지 않으면 6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됩니다. 이것도 원래 최대 30만 원이었는데 2배로 과태료가 늘어난 것입니다. 저처럼 피해보지 마시고 꼭 제 때 검사받으시기 바랍니다.
4. TS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종합검사 예약하기
TS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으려면 반드시 예약을 해야 합니다. TS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이 필요하고요.
홈페이지 메인 메뉴에서 자동차 검사예약으로 들어갑니다. 검사항목을 선택(자동차 검사) 후 순서에 따라 차종 선택 > 약관 동의 > 검사소/날짜 선택 > 결제 > 완료로 진행됩니다.
검사예약 시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면 관련 내용이 카톡으로 안내됩니다. 예약도 간편하고 카카오톡으로 알람도 알아서 오니 정말 편하더라고요.
자동차 종합검사 꼭 잊지 마시고 받으시기 바랍니다. 교통안전공단 검사소에서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유념하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