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운전면허증 재발급 시 적성검사, 면허갱신, 신체검사 비용 및 발급 방법 본문

자동차

운전면허증 재발급 시 적성검사, 면허갱신, 신체검사 비용 및 발급 방법

생활정보연구소 2023. 1. 6. 01:04

저는 1종 대형 면허를 소지하고 있는데요. 올해 적성검사를 하고 운전면허증을 갱신하라는 안내가 왔네요. 이게 거의 10년에 한 번 하는 이벤트라 전에 어떻게 했는지, 비용이 어떻게 되는지 전혀 기억이 안 나더라고요. 그래서 처음부터 다시 알아보고 무사히 마쳤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시 적성검사, 면허갱신, 신체검사 비용과 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운전면허증 재발급 시 적성검사, 면허갱신, 신체검사 비용 및 발급 방법

 

 

1. 운전면허증 재발급 어디에서 받나요?

도로교통공단에서 운영하는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당일 바로 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경찰서 교통 민원실에서도 운전면허증 재발급이 가능하지만 당일 바로 받을 수는 없습니다. 또한 면허증 신규 발급은 경찰서 민원실은 안 되고,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에서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 전남 운전면허시험장
전남 운전면허시험장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도로교통공단 통합민원실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운전면허증 재발급 비용

1종이냐, 2종이냐, 운전면허증이 영문이냐 국문이냐, IC카드 유무등 옵션에 따라 비용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또한 1종 면허의 경우 신체검사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게 됩니다. 1종 면허는 적성검사를 통해 재발급하고, 2종 면허는 면허갱신을 통해 재발급합니다.

 

적성검사 : 제1종 운전면허 소지자, 70세 이상 제2종 운전면허 소지자
면허갱신 : (신체검사 불필요) 제2종 운전면허 소지자

 

3. 영문면허증 국문면허증 차이
영문면허증 국문면허증 차이

 

종류 일반 국문 일반 영문 모바일 IC 국문 모바일 IC 영문 신체검사비 (별도)
1종 보통
(적성검사)
13,000원 15,000원 18,000원 20,000원 6,000원
1종 대형/특수
(적성검사)
13,000원 15,000원 18,000원 20,000원 7,000원
2종 면허
(면허갱신)
8,000원 10,000원 13,000원 15,000원 -

 

저는 1종 대형이고 가장 비싼 모바일 IC 영문 면허증으로 발급받아서 면허증 비용 2만 원에 신체검사비 7천 원이 추가되어 이번에 면허증 발급받는데 총 2만 7천 원이 들었네요.

 

 

3.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면허갱신 준비물

운전면허증 적성 검사 시 준비물은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사진(규격 3.5cm*4.5cm) 2매입니다. 면허갱신의 경우 면허증과 사진 1매를 준비하시면 되고요.

 

💡운전면허증 재발급 준비물

- 적성검사 :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사진(규격 3.5cm*4.5cm) 2매
면허갱신 :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사진(규격 3.5cm*4.5cm) 1매

 

4. 신체검사 관련 주의 사항

신체검사는 건강검진결과 내역이나 진단서를 제출하면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검진을 받은 기록이 있다면 신체검사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단, 1종 대형/특수 면허는 건강검진 내역이 인정이 안 되니 반드시 지정된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하거나 면허시험장 안에 있는 신체검사실에서 받아야 합니다. 

 

4. 운전면허시험장 신체검사실
운전면허시험장 신체검사실

 

신체검사라 해봤자 별 거 아닙니다. 시력검사라 생각하면 됩니다. 1종 면허는 안경을 낀 교정시력이 두 눈을 떴을 때 0.8 이상이어야 하고, 두 눈의 시력이 각각 0.5 이상이어야 합니다. 2종 면허는 두 눈을 뜨고 잰 시력이 0.5 이상이어야 합니다.

 

1종 대형이 운행할 수 있는 차가 커서 그런지 신체검사를 조금 더 까다롭게 보는 거 같네요. 어차피 신체검사를 따로 받아야 하므로 면허시험장에 있는 신체검사실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할 거 같네요.

 

더러 신체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안경을 안 가지고 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시력이 나쁘신 분은 반드시 안경을 가지고 오셔야 헛걸음을 안 합니다. 아무리 떼를 써도 교정시력이 안 나오면 신체검사 불합격입니다.

 

💡신체검사 관련 주의 사항

- 1종 대형/특수는 건강검진결과로 갈음이 안 되고 신체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시력이 안 좋으신 분들은 반드시 안경을 가지고 와서 신체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 문경, 강릉, 태백, 광양, 충주 면허시험장 내에는 신체검사장이 없으므로 가까운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5. 면허증 재발급 절차

준비물을 가지고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합니다. 번호표를 뽑고 비치된 적성검사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제가 방문한 전남운전면허시험장은 안내원이 상시 대기하고 있어서 작성이 힘들 때 물어보면 친절히 도와줘서 좋았습니다. 신청서 작성 후 신체검사를 진행합니다. 신체검사는 10분도 안 걸리고 금방 끝났습니다.

 

5. 운전면허 수수료
운전면허 수수료

 

번호표를 보면서 제 차례가 오기만을 기다리는데 사람이 너무 많아서 꽤 오래 기다렸습니다. 드디어 제 차례가 와서 적성검사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어떤 면허증으로 발급받을지 물어보는데 저는 가장 비싼 모바일 IC 영문 면허증으로 선택해서 2만 원을 납부했고요.

 

신청서 제출만 하면 바로 운전면허증 제작이 시작됩니다. 약 15분 정도 기다리니 찾아가라고 방송이 나오네요. 그렇게 운전면허증을 찾고 나오니 딱 1시간 걸렸습니다. 사람이 많아서 대기시간이 대부분이었고 실제로 신체검사, 신청서 접수, 면허증 제작 시간은 많이 안 걸리네요.

 

 

💡면허증 재발급 절차

번호표 뽑기 → ②적성검사 신청서 작성 신체검사 적성검사 신청서 제출 면허증 제작 면허증 수령

 

새로 바뀐 면허증을 보는데 왠지 기분이 좋네요. 게다가 뒷면은 영문으로 되어 있어 멋져 보이네요. IC 칩이 들어있는 면허증은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발급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스마트폰으로 운전면허증이 들어왔습니다. 모바일 면허증만 설치하면 카드형 운전면허증은 거의 쓸 일이 없을 거 같네요.

 

운전면허증 적성검사에 대해 전혀 기억이 안 나서 면허시험장 방문해서도 좀 버벅댔는데 막상 별 거 아니네요. 준비물 잘 챙기고 신체검사 주의사항 숙지하고 방문하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