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운전면허증으로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과 사용처 본문

자동차

운전면허증으로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과 사용처

생활정보연구소 2023. 1. 23. 23:09

드디어 신분증이 스마트폰 안으로 들어가는 시대가 왔습니다. 최첨단 IT 시대인데도 항상 소지하고 다녀야 했던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이었습니다. 신분증인만큼 보안과 제도가 개선되어야 해서 어쩔 수 없이 많이 늦어졌는데요. 작년 22년에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가 드디어 시작되었습니다. IC카드 운전면허증만 있다면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자세한 발급 방법 알려드릴게요.

 

1. 운전면허증으로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과 사용처

 

 

1. 모바일 신분증이란?

모바일 신분증은 개인 스마트폰에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간편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원 정보는 스마트폰 안에만 안전하게 보관되며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신원정보의 진위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모바일 신분증이란

 

실물 신분증인 경우 이름, 주소,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의 모든 정보가 노출되었지만 모바일 신분증은 필요한 정보만 선택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서 개인정보 보호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2. 모바일 신분증 사용처

기존 모바일 신분증은 그 사용처가 한계가 있었는데요. 예를 들어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성인인증이나 면허시험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나온 모바일 신분증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든 곳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공공기관 민원 처리 시
  • 은행에서 금융업무 시
  • 편의점, 무인자판기 등에서 성인확인 필요시
  • 온라인(정부24 등)에서 신원확인
  • 앱으로 렌터카와 킥보드 대여 시 면허확인

3. 모바일 신분증 사용처
모바일 신분증 사용처 ⓒ안전운전 통합민원

 

3.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

3.1.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

현재는 운전면허증이 있어야만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모바일 신분증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안내는 아랫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시 적성검사, 면허갱신, 신체검사 비용 및 발급 방법

저는 1종 대형 면허를 소지하고 있는데요. 올해 적성검사를 하고 운전면허증을 갱신하라는 안내가 왔네요. 이게 거의 10년에 한 번 하는 이벤트라 전에 어떻게 했는지, 비용이 어떻게 되는지 전

muksteem.tistory.com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에는 일반운전면허증이 아닌 IC 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일반 운전면허증을 소지하신 분들은 IC 운전면허증으로 새로 발급받아야 하죠. 운전면허증 재발급을 원하지 않는다면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 현장 방문하여 현장 QR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IC 운전면허증 재발급은 1종 보통 기준 18,000원이며 현장QR 발급은 1,000원입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발급처 비용
IC 운전면허증 재발급 전국운전면허시험장
경찰서 교통 민원실
18,000원 (1종 보통 기준)
현장 QR 발급 전국운전면허시험장 1,000원

 

 

3.2.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IC 운전면허증이나 현장 QR을 발급받고 모바일 앱에 이 정보를 등록하면 모바일 신분증이 생성됩니다. 먼저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절차

①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 ② 본인인증 → ③ 비밀번호 생성 → ④ IC 운전면허증 인식 → ⑤ 안면인증(사진 촬영) → ⑥ 발급완료

 

4. 모바일 신분증 앱설치, 본인인증
모바일 신분증 앱설치, 본인인증

 

앱을 실행하면 본인인증을 합니다. 휴대폰 문자로 본인인증을 마칩니다.

 

5. 비밀번호 설정, IC 운전면허증 인식
비밀번호 설정, IC 운전면허증 인식

 

모바일에서 사용할 비밀번호를 생성합니다. IC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을 뒷면에 태그하면 IC칩을 인식하여 운전면허증이 등록됩니다.

 

6. 안면인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완료
안면인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완료

 

마지막으로 안면인식 인증까지 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완료됩니다. 발급이 완료되니 카카오톡으로 메시지도 오네요.

 

드디어 모바일 신분증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실물 면허증이나 신분증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겠네요. 참 편한 세상입니다. 모바일 신분증으로 최첨단 IT 시대에 편리한 일상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모바일 신분증 홈페이지: https://www.mobileid.go.kr/

안전운전 통합민원: https://www.safedriving.or.kr/main.do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