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스타렉스 디젤 요소수 경고등 점등시 안넣으면? 본문
스타렉스 운행 중 갑자기 처음 보는 경고등이 뜨네요. 이게 뭐지? 자동차 매뉴얼을 뒤져보니 요소수 경고등이라고 나옵니다. 요소수? 냉각수도 아니고 이게 뭐지? 신형 디젤 차량에 적용된 요소수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관련 정보 총정리했습니다.
👉신형 디젤 차량 운전자분들은 필독!
▣ 목차
1. 요소수란?
1.1. 유로 규제
디젤차의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 유럽 연합에서 유로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계속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현재는 유로6 (NOx 0.08g/km)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규제를 만족하지 않으면 우리나라와 유로 규제를 도입한 국가에서 디젤 차량을 판매할 수 없습니다.
1.2. SCR 선택적 촉매 환원
이런 환경 정책과 규제는 점점 엄격해지고 있으며, 제조사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기술을 자동차에 적용 중입니다. 이런 저녹스 기술 중 하나가 SCR (선택적 촉매 환원,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입니다.
1.3. 요소수
요소수는 디젤차의 SCR 시스템에 쓰이는 촉매제로 배기가스의 해로운 질소산화물을 깨끗한 물과 질소로 환원합니다. 이를 통해 배기가스의 미세먼지 원인 물질 중 하나인 질소산화물(NOx)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요소수는 무색이며, 요소함량은 32.5%, 어는점은 영하 11°C의 투명한 액체입니다. 녹스의 환원반응에서 요소수가 계속 소모가 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보충을 해줘야 합니다. 이런 요소수가 부족할 경우 차량에 요소수 경고등이 뜨는 것입니다.
2. 요소수 관련 정보
2.1. 요소수 가격과 제품
요소수는 보통 10리터 단위로 판매 중이며 가격은 인터넷 구매 시 개당 8천 원 선입니다. 현대모비스 순정 디젤 요소수, 롯데정밀화학 유록스 요소수가 가장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직접 주입한다면 1만 원 선이며, 카센터에서 주입 시 1만5천 원 정도 합니다.
2.2. 요소수 어디서 보충하나?
차량정비소, 카센터 등에서 요소수를 주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주유소에서도 취급합니다.
2.3 요소수 주입 방법
직접 요소수를 주입할 수 있습니다. 워셔액 넣는 것처럼 간편합니다. 먼저 차량의 시동을 끕니다. 차량의 주유구를 열면 주유구 바로 옆에 요소수 주입구가 있습니다. 절대 주유구에 요소수를 넣으면 안 됩니다. 돈 아끼려다 대참사가 일어납니다.
요소수에 동봉된 호스를 요소수 통에 연결하고 요소수 주입구에 부어 넣으면 됩니다. 워셔액 넣듯이요. 그러면 요소수 경고등이 없어집니다.
💡요소수 주입 방법 : 시동 끄기→요소수통에 호스 연결→요소수 주입구 열기→요소수 부어 넣기
2.4. 요소수 교체 주기
보통 승용차의 요소수 탱크의 용량은 15리터 정도입니다. 요소수의 소모는 차량 제조사, 운전습관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통상 5,000km~6,000km마다 주입을 권장합니다.
저는 그랜드 스타렉스 새 차량으로 3,000km 운행 시 처음으로 요소수 경고등이 떴습니다. 바로 충전을 해줬고 10리터 모두 들어가더라고요.
2.5. 요소수 경고등 점등 시 안 넣으면?
처음 경고등 (노란색)이 뜨는 것은 기름이 부족할 때 뜨는 경고등과 비슷한 개념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시간이 될 때 보충하면 됩니다.
그래도 요소수를 안 넣으면 빨간색 경고등이 뜹니다. 이때에는 최대한 빨리 요소수를 넣어줘야 합니다. 요소수를 안 넣으면 차량 운행속도가 40~60km/h로 제한되고 결국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2.6. 디젤 SCR 적용 차량
국산차 : 현대 스타렉스 웨건 (2015.8~), 기아 모하비 (2016.2~), 쉐보레 캡티바 (2016.3~), 쉐보레 올란도 (2015.9~), 펠리세이드, 싼타페, 쏘렌토, 카니발, 셀토스, GV80, G80
수입차 : 벤츠, BMW, 푸조, 시트로엥 등의 신형 차량
앞으로 SCR 적용 차량이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제가 요소수에 대해 처음 알았듯이, 요소수를 처음으로 접하는 분들이 많을 거 같아요. 요소수 경고등이 떠도 당황하지 마시고 워셔액 채워 넣는 것처럼 시간 날 때 채워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