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블랙아이스 예방법과 대처법 (겨울철 빙판길 도로 안전 운전) 본문

자동차

블랙아이스 예방법과 대처법 (겨울철 빙판길 도로 안전 운전)

생활정보연구소 2023. 1. 28. 07:32

겨울철 도로 위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도로 위의 암살자 블랙아이스 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안전운전 요령과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블랙아이스 대비 사고 예방법과 대처법 (겨울철 빙판길 도로 운전)

 

 

1. 블랙아이스 현상이란?

블랙아이스(Black Ice)는 겨울철 낮에 내린 눈이 녹았다가 밤에 다시 얼면서 얼음이 검은 도로를 덮는 도로 결빙현상입니다. 이때 형성되는 얼음막은 아주 얇아서 아스팔트의 검은색이 그대로 보이기 때문에 "블랙아이스"라고 합니다.

 

2. 블랙아이스 black ice

 

블랙아이스가 위험한게 빙판길과 달리 눈에 잘 안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빙판길보다 더더욱 사고위험성과 사고규모가 커지는 것입니다.

 

2. 블랙아이스 대비 안전운전 요령

블랙아이스를 완벽히 막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리고 블랙아이스에 차가 미끄러지면 제 아무리 프로 레이서라도 안전하게 제동 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즉 블랙아이스에 대비해서 스스로 안전운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1. 감속

가장 중요합니다. 속도가 빠를수록 차가 미끄러질 확률이 늘어나고 제어도 더 힘들어집니다. 겨울철 특히 기온이 낮을 때는 평소보다 속도를 줄이세요.

 

2.2. 안전거리 2배 이상

안전거리를 확보하면 앞에서 사고가 나더라도 제동 할 시간을 충분히 벌 수 있습니다.

 

 

2.3.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 금지

급하게 자동차를 제어할수록 차가 잘 미끄러집니다.

 

2.4. 다리, 고가도로 등 공중에 떠있는 도로 특히 조심

다리나 고가도로는 일반 도로보다 훨씬 위험합니다. 도로가 공중에 떠 있기 때문에 일반도로보다 노출된 표면적도 넓고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빙판이 더 잘 생깁니다. 저도 겨울철 교량이나 고가도로를 지나갈 때에는 진입하기 전부터 속도를 줄이고 있습니다.

 

3. 블랙아이스 살얼음 교각, 고가도로 절대감속
겨울철 교각, 고가도로 절대감속

 

2.5. 도로에서 빛이나면 조심

야간 운전 중 도로에서 빛이나면 도로에 살얼음이 생겨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도로에서 빛이 난다면 조심해서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3. 블랙아이스 발생시 대처법

위에 설명한데로 아무리 조심해도 블랙아이스란게 예측을 할 수 없습니다. 혹시나 블랙아이스 때문에 차가 미끄러질 때 대처법입니다.

 

💡블랙아이스 대처법: 차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핸들을 맞춰서 움직이면서 제동을,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눠서 밟아야 합니다. 이때 핸들은 절대 급격하게 돌리면 안 됩니다.


보통 미끄러지는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돌리게 됩니다. 그러면 차가 돌면서 중앙선을 넘어 반대편 차선에서 멈출 수 있습니다. 그러면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과 정면충돌 할 수 있으며 이게 가장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차라리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돌려서 가벼운 사고로 끝나는 게 낫다고 합니다.

 

아래는 실제로 저의 지인이 촬영한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 영상입니다. 이처럼 겨울철 빙판길은 항상 위험하니 감속하시고 급격한 핸들 전환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블랙아이스에 차가 미끄러지면 과연 안전하게 대처하고 차를 멈출 수 있을까? 솔직히 저도 당황해서 본능적으로 반응할 거 같습니다. 다 필요 없습니다. 결국 겨울철 안전운전은 감속운전이 정답입니다. 오늘부터라도 속도를 조금 늦추시는거 어떨까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