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무개념 주차 공유 킥보드 어디에 신고? 수거 요청하기 본문
공유 킥보드 이용 인구가 최근에 많이 늘었습니다. 안전하게 이용하고 통행에 불편이 없는 장소에 반납하면 아무 문제없을 텐데요. 공유킥보드 때문에 너무 불편합니다. 인도를 쌩생 달리지 않나, 길 한가운데 떡 하니 세워놓질 않나, 차 앞에 보란 듯이 세워놓질 않나.
공유 킥보드의 주차문제 때문에 불편을 겪는다면 해당 업체에 수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공유 킥보드 수거 요청하는 방법과 후기 공유합니다.
1. 공유킥보드 무개념 주차 관련법
현재 전동 킥보드를 아무 데나 주차하더라도 과태료를 매길 수 있는 법이 없는 상태입니다. 계속 관련법 발의를 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언제 될지 아무도 모르죠. 그러다 보니 공유 킥보드 무개념 주차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불법주차가 아닌 것이죠. 피해를 본 사람이 직접 들어서 이동을 시키던지, 공유 킥보드 업체에 수거요청을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2. 상습적인 주차장과 출입문 앞 주차
제가 사는 곳 주차장과 출입문 입구에 상습적으로 공유킥보드를 세워두는 사람이 있어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차를 뺄 대마다 차 앞에 세워둔 전동 킥보드를 들어서 다른 곳으로 옮겨야 했습니다. 코로나 시국에 남이 운전한 전동킥보드를 만지는 거 자체가 너무 찝찝하더라고요.
출입문 앞에 세워둔 날은 통행에 너무 불편하고 특히나 어두운 밤에는 공유 킥보드가 잘 보이지 않아서 부딪혀 넘어질 뻔했습니다.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업체에 수거 신청을 했습니다.
3. 공유킥보드 무개념 주차 수거 신청
공유킥보드 서비스 업체의 고객센터에서 전화나 카카오톡 메시지 등을 통해 수거 신청을 하면 업체에서 출동해서 수거합니다. 수거가 즉시 이루어지지는 않더라고요. 저도 오후 5시쯤 수거 요청을 했는데 저녁 8시가 다 되어 수거를 하더라고요.
문제의 공유 킥보드는 Swing이었습니다. 공유킥보드는 지쿠터, 스윙, 빔, Deep 등 다양한 회사가 있는데요. 킥보드에 회사명이 쓰여 있습니다. 인터넷에 해당 회사를 검색해서 고객센터로 접속합니다.
"스윙 공유킥보드"로 검색하니 바로 회사 홈페이지가 뜨더라고요. 고객센터로 들어가 보니 카카오톡과 전화로 문의를 할 수 있었습니다. 간편하게 카톡으로 대화 신청을 하고 수거 요청을 했습니다. 스윙의 경우 평일 9시~18시, 주말 12시~18시로 고객센터 운영시간이 정해져 있더라고요. 다른 회사도 이와 비슷한 방식일 것입니다.
💡 공유 전동킥보드 주차로 인한 문제 발생 시 해당 서비스 업체의 고객센터로 문의합니다.
4. 공유 킥보드 무개념 주차 대책은 없나?
킥보드로 인한 문제가 계속되니 공유 킥보드 서비스에 대한 반감이 늘어나기만 합니다. 공유 킥보드 서비스 업체에서도 민원 들어올 때만 처리하는 거에서 벗어나 보다 적극적으로 해결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민원으로 인해 수거 발생 시 수거 비용을 이용자에게 부담한다던지 벌점을 매기는 방식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또한 관련 조례나 법안 등이 빨리 입법화되어 공유 킥보드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로 거듭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