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대형폐기물 스티커 인터넷 신고, 여기로 어플로 수거 신청 방법 본문

생활정보

대형폐기물 스티커 인터넷 신고, 여기로 어플로 수거 신청 방법

생활정보연구소 2022. 9. 22. 22:26

살다 보면 대형폐기물 꼭 나오기 마련이죠. 가구, 가전제품, 이불, 전기매트, 운동기구 등 종량제 봉투로 처리할 수 없는 대형폐기물 어떻게 처리하는지 아시나요? 이게 지자체마다 처리 업체와 방법이 달라서 어려울 수 있는데요. 대형폐기물 스티커 인터넷 신고 방법과 처리 과정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1. 대형폐기물은 지자체마다 처리 방법이 다르다

예전에는 주민센터(동사무소)에 방문해서 대형폐기물 신고를 하고 스티커를 구매해서 폐기물에 붙여놓으면 수거를 해가는 방식이었습니다. 아파트는 경비아저씨께 비용을 지불하고 밖에 내놓으면 처리하는 곳도 많죠. 하지만 요즘은 이 대형폐기물 처리를 아예 외주로 처리하는 지자체들이 많습니다. 즉,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대형폐기물을 처리를 주관하는 업체와 절차가 다릅니다.

 

대형폐기물 간편배출 여기로

 

따라서 대형폐기물 버리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지금 살고 있는 곳의 대형폐기물 처리를 어디서 하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일반 주택에 사시는 분들은 주민센터(지자체 청소과)에 문의하고,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관리사무소에 문의합니다.

 

2. 대형폐기물 처리 절차

대형폐기물 처리절차는 ①배출 신청, ②배출, ③수거, ④비용결제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지자체마다 주관하는 업체는 다르지만 큰 틀은 비슷합니다. 요즘은 대부분 신청부터 결제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로와 함께하는 지자체

 

제가 사는 지역인 광주광역시는 "여기로"라는 업체에서 대형쓰레기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광주뿐만 아니라 서울 성동구, 강동구, 종로구 등 서울 일부 구,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 구리시, 광명시 등 많은 지자체에서 이 여기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3. 여기로 어플 대형폐기물 신청 및 수거 과정

여기로는 홈페이지와 앱이 있어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대형폐기물 신고를 하고 수거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여기로" 앱을 설치합니다. 메인화면에서 배출할 품목을 선택합니다.

 

여기로 대형폐기물 인터넷 신고

 

선택을 하면 해당 품목의 금액이 나옵니다. 품목을 선택하고 배출장소, 사진, 배출일자, 요청사항 등을 기재하고 신청을 하면 됩니다.

 

신청정보 작성

 

저는 온수매트를 버리려고 했는데 품목에 안 뜨더라고요. 그래서 전화를 통해 신청을 했습니다. 나중에 수거 담당자분에게 전화가 와서 배출 일시와 금액까지 안내받았습니다. 수거 완료 후 처리 비용은 계좌이체로 지불했고요. 이번에 온수매트와 대형 베개를 버렸는데 5,000원이 드네요.

 

 

저처럼 온라인으로 예약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홈페이지나 앱에 있는 문의하기 메뉴에서 지역별 전화번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로 수거 및 환불 문의 안내

 

또한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에서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수거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니 가전제품 버릴 때에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전에 서울에 살 때에는 동사무소 찾아가서 스티커 붙여서 가구나 유리 같은 대형폐기물을 버렸었는데요. 세상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인터넷으로 아무 때나 신청하고 내가 원하는 날에 배출하는 등 모든 것이 전산화되고 간편하게 바뀌었네요. 마지막으로 대형폐기물 버릴 때에는 지자체마다 운영주체가 다르니 꼭 확인하시고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