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스마트폰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과 효력 본문

자동차

스마트폰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과 효력

생활정보연구소 2020. 6. 30. 02:14

이제 대세는 모바일입니다. 휴대폰 하나로 모든 게 가능한 세상, 점점 현실이 되어갑니다. 이미 신용카드는 모바일로 들어갔고 남은 것은 신분증이네요. 오는 6월 24일부터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가 시행되었습니다. 통신사 PASS앱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받는 방법과 효력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1. 스마트폰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과 효력  


모바일 운전면허증?

카드 타입의 운전면허증을 핸드폰에 저장하여 신원인증이나 신분증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이동통신 3사의 패스앱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21년, 내년에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보급될 예정입니다. 정부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위변조나 도용의 위험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통신사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효력

통신사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신분증으로의 효력에 제한이 있습니다. 현재 편의점의 성인인증, 면허시험장에서의 면허증 갱신이나 재발급, 공유차량 이용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서비스 범위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단, 아직 신분증 대용은 아니므로 운전자분들은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을 꼭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내년에 정부에서 출시하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신분증과 동일한 효력을 갖으므로, 내년부터 진정한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시대가 올 것입니다.



PASS앱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먼저 통신사별 패스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방법과 설치링크는 아래에 자세히 정리해놓았으니 참조 바랍니다. 


 

휴대폰 본인인증 PASS앱으로 간편인증 정말 편하네요

요즘은 회원 가입하거나 신용과 관련된 정보를 조회 시 본인인증이 필수입니다. 스마트폰이 본인 명의라면 문자인증을 하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본인인증 PASS앱 추천합니다. 세상 편하네요...

muksteem.tistory.com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5분도 안 걸립니다. 운전면허증만 있으면 됩니다. 


2 PASS앱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패스앱을 실행하면 모바일 운전면허 메뉴가 보일 겁니다. 여기서 이용동의를 하고 운전면허증 사진을 촬영합니다. 


3 신분증 사진촬영 방법


신분증 사진을 찍을 때는 어두운 배경에서 찍으면 잘 됩니다. 또한 조명이 그대로 비추는 환경에서는 빛반사 때문에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으니 약간 기울여서 촬영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4. 통신사 패스앱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사진을 촬영하면 사진의 정보가 자동으로 기록됩니다. 들어간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여기서 식별번호가 있는데요. 식별번호는 운전면허증 작은 얼굴사진 아래에 있는 숫자와 영문입니다.



운전면허증 등록을 마치고 실행을 해 보았습니다. 내 운전면허증 정보가 QR코드와 바코드로 표시되네요. 편의점에서 나이 확인하기에는 정말 좋을 거 같네요. 찍기만 하면 되니까요. 


5. 모바일운전면허증 바코드 qr코드


패스앱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저에게는 큰 활용도가 없을 거 같네요. 결국 플라스틱 면허증을 가지고 다녀야 하니까요.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정부혁신 발전계획’으로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보급과 확대에 힘쓸 예정입니다. 21년 말 정부에서 발급하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기대됩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