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총정리 및 Q&A 본문

생활정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총정리 및 Q&A

생활정보연구소 2020. 5. 20. 00:44

긴급재난지원금 다들 받으셨나요. 적게는 40만 원에서 100만 원까지 받으셨을 겁니다. 이젠 8월 31일까지 쓸 일만 남았는데요. 최대한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사용해야겠죠?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총정리하고 사용팁 알려드립니다. 한방에 다 쓸만한 품목도 알려드려요.


1.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총정리 및 Q&A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재난지원금 신청은 카드,체크카드는 5월 31일까지 지역상품권 및 선불카드는 6월 18일까지이니 서둘러 주세요. 사용기한이 정해져 있으므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신청방법은 아랫글을 참조해 주세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언제까지고 어떻게 하는지 정리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에서 국가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아직 신청 안 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 사용기한이 정해져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신청��

muksteem.tistory.com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1. 사용시 유의사항

재난지원금은 현 주민등록 주소 소재지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단, 지급수단에 따라 가능지역의 차이가 있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 특ㆍ광역시, 도

지역사랑상품권 : 특ㆍ광역시 또는 시ㆍ군

선불카드 : 지자체별로 상이 (광역 또는 기초)


2. 재난지원금 사용처 사이트


가장 확실한 것은 주민등록 소재지인 도시 내에서만 쓰면 됩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사용 기한은 8월 31일까지 입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 유효기간 내에서 사용하면 되지만 긴급재난지원금의 의의가 코로나로 인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취지이니 정해진 기간 내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매장

전통시장, 동네마트, 주유소 병원, 학원 등 지역 내의 대부분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 매장이 프랜차이즈라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프랜차이즈가 직영점이면 재난지원금 사용이 안 되고 대리점이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대형마트는 제한이 되지만 농협하나로마트는 유일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파리바게뜨, 뚜레주르 등의 제과점은 직영점보다 가맹점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지만 결제 전 직원에게 물어보는 것이 확실합니다.


2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매장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매장


본사가 서울인 프랜차이즈의 직영점은 주소지가 서울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본사 주소지인 서울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매장의 주소지가 어디로 되어 있느냐에 따라 사용 가능과 불가여부가 갈립니다. 따라서 본사가 서울이면서 직영점만 운영하는 카페인 스타벅스, 커피빈, 폴바셋은 서울 시민만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불가 매장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 유흥 및 사행업종, 공과금 납부 등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래 그림의 예시를 참조 바랍니다. 


3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불가 매장긴급재난지원금 사용 불가 매장


4. 긴급재난지원금 한방에 다 쓰기

저는 1인 가구라 40만원을 받았습니다. 주로 편의점, 카페, 동네마트에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한번에 지원금을 깔끔하게 사용하고 싶은 분들도 많을 겁니다. 그래서 큰 금액으로 사용할 만한 방법 소개해드릴게요.


자동차 보유자 : 타이어 교체, 자동차 수리

안경 구매

학원비, 한의원, 동물병원, 병원 등

고급 식당(직영점은 안됨)\

농협하나로마트 쇼핑

가족들과 소고기 파티


4. 재난지원금 한방에 사용하기


긴급재난지원금 스타벅스에서 사용 가능한가요?

스타벅스는 100% 직영점이라 본사인 서울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애슐리, 빕스, 아웃백 등 패밀리레스토랑도 직영점이기 때문에 서울에서만 가능하고요. 하지만 맥도날드나 버거킹은 서울이 본사지만 지역 가맹점도 많이 있으므로 매장에 사용여부를 물어봐야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소득공제 되나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사용시 카드실적에 포함되며 소득공제도 됩니다. 또한 카드에 할인혜택이 있다면 그대로 적용받습니다. 


배달앱에서도 사용 가능한가요?

긴급재난지원금은 배달의민족과같은 배달앱에서도 부분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결제하면 안 되고, 배달원을 통한 현장 결제일 경우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조회

카드사앱이나 홈페이지에서 긴급재난지원금 메뉴로 들어가면 사용가능 가맹점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삼성카드앱에서도 아래와 같이 가맹점 상호명을 입력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5. 긴급재난지원금 가맹점 조회긴급재난지원금 가맹점 조회


하지만 솔직히 너무 번거롭더라고요. 헷갈린다면 매장 방문시 직원에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여부를 물어 보는 것이 가장 좋을 거 같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잔액 조회

카드의 경우 사용 시 카톡이나 문자알람이 오고 잔액도 표시됩니다. 잔액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선불카드의 경우 영수증에 잔액이 찍히고요. 


6. 긴급재난지원금 잔액 조회긴급재난지원금 잔액 조회


신용카드로 재난지원금을 사용하면 위 그림처럼 알람이 옵니다. 2000원 결제했는데 1990원이 사용된 것은 카드사 기본 할인혜택이 적용된 것이고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 대해 전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본인이 사는 지역에서만 사용하면 되고, 대부분의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거, 단 프렌차이즈 직영점은 안될 수 있다는거, 기억해 두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반!드!시! 20년 8월 31일까지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동돌봄쿠폰 사용처와 신청방법 안내 요약 정리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지원대책이 속속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발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캐치하여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아동 양육을 돕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행되는 아동

muksteem.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