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매일 보는 친숙한 조경수 회양목, 울타리 정원수로 좋아요 본문

주거·부동산

매일 보는 친숙한 조경수 회양목, 울타리 정원수로 좋아요

생활정보연구소 2020. 5. 18. 22:16

우리가 매일같이 보는 친숙한 나무가 하나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이 나무 이름을 아는 사람이 많지 않아요. 사진 보면 모두 아실거에요. "아~ 이 나무~" 정원수와 조경수로 많이 심는 회양목 소개합니다. 


1. 매일 보는 친숙한 조경수 회양목, 울타리 정원수로 좋아요  


회양목이란?

회양목은 울타리, 경계용 묘목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식재입니다. 정원, 화단에 열에 아홉은 회양목이 있습니다. 아파트, 공원, 카페, 관공서 등등 어딜 가도 이 나무가 있습니다. 저도 항상 보면서 이 나무 이름이 회양목이라는 걸 뒤늦게 알았답니다.


2. 회양목회양목


회양목은 회양목과의 상록 활엽 관목으로 우리나라 어디에나 자생하는 나무입니다. 관목은 다 컸을 때 사람 키높이 정도의 나무입니다. 회양목은 항상 가지치기를 하고 관리하는 나무라서 작아보이지만 실제론 7m까지 자라나는 나무랍니다. 단, 성장 속도가 다른 나무에 비해 아주 느린 나무라 그렇게 크려면 2백년 정도 걸린다고 하네요.



학명은 Buxus Koreana NAKAI  이며 도장나무, 황양목이라고도 불립니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하며 주로 석회암 지대에서 자생합니다. 영어로는 Boxwood라고 합니다. 와 정말 딱 회양목에 걸맞은 이름입니다. 회양목의 꽃말은 "참고 견뎌냄"입니다.


3. boxwood회양목 정원


회양목 구매

회양목은 나무시장, 농원 등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으로도 쉽게 구매할 수 있더라고요. 가격은 30cm 정도 묘목 1개당 3000원 정도 합니다. 


4-회양목 구매 및 가격회양목 구매 및 가격


저는 근처 나무시장에서 구매했습니다. 이동 중에는 뿌리에 흙이 떨어지거나 마르지 않도록 잘 포장해야 합니다.



회양목 관리

심는 방법은 1m당 5~8 그루가 적당합니다. 처음 심고 나서 물을 흠뻑 주고 이후부터는 일주일~이주일에 한 번씩 주면 됩니다. 그리고 전정을 하지 않으면 사람 키보다 높이 자라나는 나무이므로 주기적으로 가지치기를 해줘야 합니다.


5. 회양목 정원


회양목명나방이라는 해충이 있습니다. 회양목만 찾아서 서식하는 종이라 아예 이름에 회양목이 들어가 있는 나방입니다. 피해를 입은 회양목은 심할 경우 말라 죽을 수도 있습니다. 방제는 수화제를 뿌리거나 회양목명나방 전용 페로몬트랩을 사용합니다.


이제 회양목이 어떤 나무인지 아셨죠? 회양목은 목질이 치밀하고 단단하여 도장이나 지팡이로도 쓰입니다. 또한 황양목이라 하여 잔가지와 잎을 약재(진통제)로도 사용합니다. 회양목은 예로부터 우리 생활에 친숙한 나무이면서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나무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