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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언제까지고 어떻게 하는지 정리 본문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에서 국가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아직 신청 안 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 사용기한이 정해져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정리했습니다.
참고로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아래글을 참조하시면 자세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이란?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위기에 대응하여 국민 생활의 안정과 위축된 경제 회복을 위해 정부에서 긴급하게 내놓은 지원금입니다.
※ 이미 지자체로부터 일부 금액을 지급받은 경우에는 지원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신청
신청 기간 : 신용, 체크카드는 5월 31일, 선불카드, 지역상품권은 6월 18일 까지
※ 지원금 사용은 8월31일까지 해야 하고 그 이후는 자동 소멸되거나 자동기부됩니다.
1. 신용ㆍ체크카드 충전
1) 온라인 신청
① 신청 방법 :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신용카드앱
② 신청 가능 카드 :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③ 절차 : 카드사 홈페이지 접속 > 신청서 입력 > 선택한 신용ㆍ체크카드에 재난지원금 충전 (신청 후 2일 이내)
※ 세대주 신청이 원칙이며, 세대주 본인명의 카드만 신청 가능합니다.
우리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2) 오프라인 신청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창구에서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① 신청 방법 :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② 절차 : 은행창구 방문 > 신청서 접수 > 선택한 신용ㆍ체크카드에 재난지원금 충전 (신청 후 2일 이내)
3) 전화 신청
카드사 ARS 전화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카드사별 전화번호는 아래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있습니다.
2. 지역사랑상품권ㆍ선불카드
1) 온라인 신청
① 신청 방법 : 지자체별 별도 홈페이지, ’20.5.18.(월) 09:00 ~
② 절차 : 지자체별 홈페이지 접속 > 신청서 입력 > 지급준비 통보(문자) > 읍면동/지역금고 방문ㆍ수령 (신분증 지참)
2) 오프라인 신청
① 신청 방법 : 읍면동 주민센터 / 지역금고, ’20.5.18.(월) 09:00 ~
② 절차 : 주민센터 방문 > 신청서 접수 > 지급준비 통보(문자) > 읍면동/지역금고 방문ㆍ수령 (신분증 지참)
※ 세대주, 세대원, 대리인 신청 및 수령 가능하며 방문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위임장 등 지참
3. 거동불편 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
거동불편 주민이 “찾아가는 신청” 요청 시, 지자체에서 해당 주민을 방문하여 신청서를 접수합니다. (고령, 장애인이 혼자 거주하는 경우), ’20.5.18.(월) 09:00 ~
절차 : 전화상담 > 대상자 방문, 신청서 접수 > 지급준비 통보(문자), 재방문 일정 안내 > 대상자 재방문ㆍ지급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및 지급 방법 문의 :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국민콜 110
👉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 요약 정리
①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는 5월 31일까지 카드사 홈페이지, 모바일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연계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 할 수 있습니다.
② 지역사랑상품권 및 선불카드는 6월 18일까지 지자체별 홈페이지나 주민센터에서 신청합니다.
③ 거동이 불편한 분을 위해 찾아가는 신청도 있습니다.
④ 지급받은 긴급재난지원금은 8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하며 미사용분은 국고로 환수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공식 홈페이지에 신청 및 사용법 등에 대한 자세한 안내가 있으니 참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