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유용한 엑셀 vlookup 함수 활용과 사용법 쉽고 자세한 설명 본문

자기개발

유용한 엑셀 vlookup 함수 활용과 사용법 쉽고 자세한 설명

생활정보연구소 2020. 4. 16. 01:01

대한민국 직장인이라면 대부분 엑셀을 접해 보셨을 겁니다. 엑셀 어렵게 접근하면 한없이 어렵죠. 하지만 중요한 수식 몇 가지만 알고 있어도 업무 효율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가장 활용도가 높은 함수 중 하나인 엑셀 vlookup 함수의 활용과 사용법을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1. 유용한 엑셀 vlookup 함수 가장 쉬운 설명  


엑셀에 있는 수많은 함수 중 제가 아는 함수는 그렇게 많지 않아요. 하지만 엑셀을 활용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답니다. 경험상 sum, if, mid, countif, vlookup가 가장 활용도가 높고 유용한 함수였습니다. 


1. 엑셀 vlookup 함수 활용법

vlookup은 다른 시트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을 때 아주 유용한 함수입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 커피의 가격이 있는 엑셀 시트(시트1)가 하나 있다고 하죠. 그런데 메뉴별 카페인 함량도 알고 싶습니다. 열심히 뒤져서 메뉴별 카페인 함량이 나와 있는 엑셀 시트(시트2)를 찾았습니다.


2. 엑셀 vlookup 함수 활용법스타벅스 커피 가격과 카페인 함량


이제 스타벅스 가격 데이터와 카페인 데이터를 합쳐야 하는 상황입니다. vlookup 함수는 스타벅스 카페인 시트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검색해서 150이라는 카페인 함량 숫자를 시트1으로 불러오는 기능을 합니다. 


물론 데이타가 얼마 없으면 수작업이 빠릅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다루는 데이타는 수천, 수만 개가 됩니다. 그리고 비교 대상 시트의 데이터 순서나 갯수가 다를 수 있어 수작업으론 불가능하죠. 그래서 vlookup 함수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2. vlookup 함수 사용 방법

예제를 통해 vlookup 함수의 사용법을 알아봐요. 예제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vlookup 함수 예제.xlsx


제가 준비한 자료는 우리나라의 각 시도별 인구 자료입니다. 인구 데이타에서 추가로 남자인구수를 알고 싶습니다. 


3. vlookup 함수 예제시트1. 시도별인구


그래서 남자인구수가 나온 자료를 찾았죠. 하지만 남자인구 자료는 시군구 별로 나와 있네요. 다행히 시도별 합계 정보도 있습니다. 남자인구 자료에서 서울특별시를 찾아서 4,718,972라는 숫자를 불러와야 합니다. 남자인구 정보는 서울특별시에서 3번째 열에 있네요. 


4. vlookup함수 table시트2. 남자인구


자 그러면 수식을 넣어봅니다. 첫 번째 시트 서울특별시가 있는 C5 셀에 수식을 입력합니다.



1) lookup value : A5

lookup value는 검색할 값입니다. 우리가 찾을 항목은 서울특별시입니다. 그래서 서울특별시가 위치한 A5 셀을 지정합니다.


5. vlookup 수식엑셀 vlookup 함수 수식 입력


2) Table array

테이블 어레이는 데이타를 검색할 영역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남자인구 시트에서 서울특별시를 검색해야 하니 남자인구 시트 전체를 지정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이 지정한 셀의 알파벳과 숫자에 꼭 $를 붙여주세요. 안 그러면 수식을 한꺼번에 적용할 때  A3, A4, A5...  J286, J287, J288 이런식으로 검색할 영역의 범위가 바뀌어 버립니다. 검색영역이 바뀌지 않도록 절대값으로 지정하는 $ 기호를 꼭 붙여주세요.



3) Col index num

남자인구 시트에서 서울특별시를 찾은 후 4,718,972라는 숫자를 어떻게 가져올까요? 서울특별시에서 세 번째 열의 숫자를 가져오면 되겠죠? Col index num은 lookup value를 찾았으면 몇 번째 데이타를 가져올 것인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4) Range lookup

보통 0으로 선택합니다. 검색할 때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으려면 0, 비슷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으려면 1입니다. 정확한 값을 찾아오는 0으로 지정을 하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6. 엑셀 함수 vlookupvlookup 함수 전체 적용 완료


5) 수식 전체 적용

수식을 모두 넣으면 =VLOOKUP(A5,남자인구!$A$3:$J$286,3,0) 이런 수식이 됩니다. A5 값을 남자인구 시트에서 찾아서, 찾으면 3번째 열에 있는 숫자를 불러오라는 말이죠.



C5셀에 수식을 입력하고 아래로 드래그하면 나머지 셀들도 똑같이 vlookup 수식이 적용됩니다.




이처럼 vlookup 함수는 여러 자료 중 필요한 데이터를 쉽게 불러와서 통합할 수 있습니다. 엑셀의 가장 강력한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것만 잘 활용해도 어디서 엑셀 못한다는 소리는 안 들을 거에요. 직장인이면서 회사에서 엑셀을 사용한다면 vlookup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