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연구소

대폭락장 일시 반등 데드캣바운스란? Dead Cat Bounce 본문

재테크

대폭락장 일시 반등 데드캣바운스란? Dead Cat Bounce

강가이버 2020. 3. 29. 16:09

코로나 사태로 인해 주가가 폭락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대폭락 후 잠시 반등한 타이밍인데요. 과연 반등의 시작일까요? 아니면 데드캣 바운스일까요? 오늘은 주식 용어 데드캣 바운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폭락장 일시 반등 데드캣바운스란? 


1. 데드캣 바운스란? Dead Cat Bounce

데드캣 바운스란 "주가가 큰 폭으로 떨어지다가 잠깐 반등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죽은 고양이도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 튀어 오른다"로 뉴욕의 월가에서 유래한 말이라고 합니다.


이런 데드캣바운스 패턴이 나타나는 원인은 주가가 너무 내려가서 저점에 매수하여 단기적 이득을 취하려는 투자자들이 많아지면서 일시적으로 매수량이 매도량을 넘어서 주가가 반등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대폭락장의 일시적 반등이기 때문에 데드캣 바운스 이후 끝없는 하락장이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투자에 주의해야 합니다.



2. 데드캣 바운스 차트

1) 2018년 비트코인 대폭락장

2017년 말 비트코인 광풍이 불면서 비트코인의 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라갔습니다. 하지만 결국 거품이 꺼지면서 2018년 초부터 끝없는 하락이 시작되었죠. 이때도 수직 하락이 아닌 잠깐의 반등이 있었습니다.


2018년 비트코인 대폭락장2018년 비트코인 대폭락장 주봉


잠깐의 반등 시 "이게 데드캣 바운스다", "아니다 이제 반등의 시작이다"라는 열띈 논쟁이 오갔던 게 생각나네요. 결국 데드켓 바운스가 맞았습니다. 



2) 2008년 금융위기 코스피

2007년 미국에서 시작된 금융위기로 2007년부터 2008년까지 주가가 끝없이 하락했었죠. 그 당시에도 잠깐의 반등이 두 번 있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코스피2008년 금융위기 코스피 주봉


하지만 데드캣 바운스 이후에도 큰 하락을 하다 2009년 들어서 드디어 주가가 반등하기 시작했습니다. 



3) 1997년 IMF 종합주가지수

1997년 IMF 금융위기 때에도 약 2달간 주가가 상승하면서 반등의 기미를 보였지만 결국 데드캣 바운스가 되어 버렸습니다. 


1997년 IMF 종합주가지수1997년 IMF 코스피 주봉


3. 2020년 코로나로 인한 주식 대폭락은?

2020년 코로나19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주가가 대폭락하고 있으며 금융, 환율, 금, 유가 등 모든 경제지표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위기인 시점에서 3월 말 코스피 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2020년 코로나 사태 코스피 주봉2020년 코로나 사태 코스피 주봉

외인이나 기관의 물량이 아닌 "동학개미운동"이라 불리는 개인의 매수세로 이루어진 반등이라는 점이 불안요소이긴 합니다. 



과연 이다음은 어디로 갈까요? 대드캣바운스로 다시 바닥을 향해 내려갈까요? 반등의 시작일까요? 결론은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이처럼 변동성이 심하고 어려운 시기에는 철저히 분산투자와 분할매수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한참 후에 그때 왜 더 안 샀을까 후회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몰빵이나 올인했다가 반토막 나서 피눈물 흘리는 것보단 낫지 않을까요?




고양이에 빗댄 주식 용어 데드캣바운스 Dead Cat Bounce 였습니다. 위기가 곧 기회라 요즘 주식투자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하지만 데드캣바운스일수도 있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시작된 이 혼란이 빨리 안정되길 바랄 뿐입니다. 

정성글에는 공감❤ 댓글📝 팍팍!

Tag
, , , , , , , , , ,
공유하기 링크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