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한국투자증권 해외주식 거래로 스타벅스 주식사는법 본문

재테크

한국투자증권 해외주식 거래로 스타벅스 주식사는법

생활정보연구소 2020. 3. 18. 00:03

요즘 해외주식이 핫하죠? 저도 이번에 스타벅스 주주가 되었습니다. 해외주식 말은 많이 들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서 엄두를 못 냈었죠. 그래서 오늘은 주식에 대해 전혀 모르는 초보자 분들을 위해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볼게요. 한국투자증권에서 해외주식 거래로 스타벅스 주식 사는법 들어갑니다!


한국투자증권 해외주식 거래로 스타벅스 주식사는법 


거래수수료와 우대환율

해외주식을 취급하는 거래소는 아주 많이 있습니다. 증권사 선택 시 해외주식 거래수수료우대환율이 중요합니다. 


거래수수료는 증권을 사고팔 때 발생하는 수수료이며, 우대환율은 외화를 환전할 때 발생하는 환전수수료를 우대해 주는 것입니다. 거래수수료는 낮을수록 좋고 우대환율은 높을수록 좋은 것이죠. 한국투자증권은 주식거래수수로 0.2%에 우대환율 80%로 혜택이 좋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은 회사 규모도 크기 때문에 안정적이라 판단했습니다. 다른 증권사더라도 어차피 해외주식 거래 진행하는 절차는 비슷합니다. 따라서 아래 주식 사는 과정 보면 어떤 흐름인지 이해가 될 것입니다.



해외주식 스타벅스 주식 사기

💡 진행 순서 : 1. 증권사 어플 설치 → 2. 비밀번호 설정 → 3. 증권계좌에 원화 입금 → 4. 해외주식거래 신청 → 5. 외화환전 → 6. 해외주식 매수

1. 증권사 어플 설치

주식을 거래하는 플랫폼은 인터넷 사이트, 어플, PC프로그램(HTS), 전화 등 다양합니다.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증권사 앱을 통해 거래하는 것입니다. 실시간 확인도 가능하고 간편합니다. 그래서 어플로 진행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증권사명 검색 후 설치 바랍니다.


  한국투자증권앱 설치하기

2. 비밀번호 설정

진행하다가 투자성향 설문이 나오면 동의하고 설문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설정→계좌→계좌비밀번호 저장에서 계좌비밀번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계좌비밀번호는 금융거래 시 사용하는 비밀번호입니다. 


한국투자증권 비밀번호 설정한국투자증권 비밀번호 설정


간편비밀번호나 바이오인증(지문)을 등록하면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계좌비밀번호(금융거래 시)간편비밀번호(로그인 시)는 다른 개념입니다.



3. 증권계좌에 원화 입금

증권사 계좌에 돈을 넣어야겠죠? 앱의 잔고 메뉴에서 계좌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행에서 송금 시 증권사명과 증권사 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 정상적으로 입금되면 잔고에서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권계좌에 원화 입금증권계좌에 원화 입금


4. 해외주식거래 신청

해외주식거래를 하려면 별도로 해외증권거래신청 절차가 있습니다. 외환 계좌를 만들고 투자성향동의를 하면 됩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우리은행의 외환계좌가 만들어집니다. 앱 내에서 계좌/서비스→거래서비스 신청→해외주식→해외증권거래신청 에서 신청합니다.


해외주식거래 신청해외주식거래 신청


5. 외화환전

해외주식은 원화가 아닌 달러나 유로, 엔화 등 그 나라의 돈으로 거래합니다. 따라서 환전 절차가 필요합니다. 저는 뉴욕증시에 있는 스타벅스를 구매할 테니까 달러로 환전했습니다.


한국투자증권 외화 환전한국투자증권 외화 환전


계좌/서비스→외화→환전으로 들어갑니다. 외화매수로 설정된 상태에서 진행합니다. 외화매도시에는 외화 매도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외화매수창에서 환전신청금액을 입력합니다. 저는 10만 원만 달러로 바꿔 보겠습니다. 


주식 외화 환전


10만원을 입력했는데 99,988원으로 금액이 약간 변합니다. 환율가 계산을 누르면 현재 환율과 우대환율, 예상외화 등 정보가 나옵니다. 확인 후 이상이 없으면 환전신청을 누릅니다. 


💡 TIP : 외화 매수는 환율이 낮을 때 하는게 유리해요. 반대로 외화 매도는 환율이 높을 때 하는 것이 이익입니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환율이 많이 올라서 조금 아깝네요. 미리 달러를 사놓았으면 좋았을 텐데 아쉽습니다. 



6. 해외주식 매수

주식을 거래하려면 기본적인 용어를 알아야 합니다. 주식을 사는 것은 매, 주식을 파는 것을 매도라고 합니다. 저는 스타벅스 주식을 사려고 하니까 매수겠죠? 주식거래는 미국이기 때문에 늦은 밤과 새벽 시간에만 할 수 있습니다. 


💡 TIP : 뉴욕증시 개장시간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4월~10월 : 22:30 ~ 05:00, 11월~3월 : 23:30 ~ 06:00 입니다.


먼저 현재가 메뉴에서 원하는 종목을 검색합니다. 상단의 검색버튼을 누르고 해외주식을 선택하고 종목을 입력합니다. 스타벅스는 영어로 검색이 안 되고 한글로 입력하니까 나오네요. 


해외주식 종목검색해외주식 종목검색


와 코로나 사태로 주식이 대폭락했습니다. 얼마나 떨어질까요. 거의 10만 원에 육박하던 주가가 6만 원대로 떨어졌습니다. 


그런데 주의할 게 있어요. 여기서 보이는 시세는 15분 전의 시세라는거! 실시간 시세를 보려면 유료서비스에 가입을 해야 됩니다. 해외주식은 대부분 장기투자 목적이기 때문에 실시간 시세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타벅스 주식 차트가 나온 상태에서 하단의 주문 버튼을 누르면 드디어 주식을 사는 단계입니다. 


현재 시세는 61.13달러네요. 1주당 가격이 현재 시세입니다. 호가창을 보면 61.17에 200, 61.11달러에 100 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61.17에 주식 200개를 팔겠다는 사람이 있고 61.11달러에 100개를 사겠다는 사람이 있습니다. 


해외주식 스타벅스 주식 사는법해외주식 매수


만약 61.11달러에 100개를 사겠다는 사람이 "아 스타벅스 이제 오를 거 같아, 나 비싸게 주더라도 지금 살래" 라고 기존 주문을 취소하고 61.17달러에 100개로 고치면 거래가 체결되는 것입니다. 현재가는 61.13에서 61.17로 바뀌겠죠. 그리고 61.17에 200개의 물량이 100개로 줄어드는 것입니다. 


팽팽한 줄다리기 속에서 비싸더라도 사고 싶은 사람이 많아지면 가격이 올라가고, 손해보더라도 팔겠다는 사람이 많아지면 낮은 가격에 체결이 되는 것입니다. 



저는 보통 현재 시세보다 매수가를 약간 낮게 설정합니다. 그러면 바로 체결은 안 돼도 기다리다 보면 대부분 체결이 됩니다. 이렇게 매수가격과 매수량을 입력하고 사자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확인창이 한 번 더 나옵니다. 입력한 가격과 수량이 맞는지 꼭 확인 바랍니다. 맞는다면 사자 주문 전송하기를 누르면 주문이 끝납니다. 


아직 주문이 체결된 것이 아닙니다. 주문만 들어간 상태에요. 가격이 떨어져서 누군가 제가 걸어놓은 가격에 주식을 팔아야만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 TIP : 가격 입력 정말 중요합니다. 주식거래 시 소수점 자릿수 실수는 돌이킬 수 없습니다. 100만 원이 한순간에 10만 원이 될 수 있습니다. 실수는 보상도 안 됩니다. 가격 입력 시 최소 두 번 이상 확인 바랍니다.



이렇게 매수를 걸어놓고 자고 일어나니 60.8달러에 1주, 거래가 체결됐습니다. 저도 드디어 스타벅스의 주주가 되었습니다.




해외주식거래를 처음 접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서 시행착오가 많았습니다. 이 글이 해외주식거래를 처음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