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지원금 20만원 받는 방법 본문

주거·부동산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지원금 20만원 받는 방법

생활정보연구소 2020. 2. 23. 21:40

요즘 보일러 광고 보면 다들 콘덴싱 보일러로 바꾸고 지원금 받으라고 난리죠! 친환경콘덴싱 보일러 설치 지원 사업에 대해 잘 아시나요? 혹시 보일러를 교체할 예정이라면 이 글을 꼭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보일러 설치 지원금 제도와 20만원 지원금 받는 방법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1.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지원금 20만원 받는 방법 


1.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지원 사업

이 제도는 환경부가 주관해서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가장 큰 목적은 미세먼지를 줄이고 에너지효율이 높은 보일러 설치를 장려하기 위함입니다. 서울시만 해도 난방이 전체 미세 먼지 배출량의 39%를 차지해 가장 비율이 높습니다.


2.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20만원 지원금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지원 사업 [출처:환경부]


친환경콘덴싱 보일러는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NOx)을 약 79% 감소시키는 동시에 연간 최대 13만원 연료비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20만원의 지원금까지! 보일러 교체할 거면 이런 기회를 잘 살려야겠죠!


3. 친환경보일러 VS 일반 보일러친환경 보일러 VS 일반 보일러 [출처: 환경부]


2. 2020년부터 혜택 확대

친환경 콘덴싱보일러의 보급 확대를 위해 올해 2020년부터 보조금 지원대상과 지원금액이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 기존 일반 가정에 설치되는 보일러만 지원했으나 민간 어린이집, 보육원 등 보육시설과 양로원 등 노인 요양시설도 지원이 가능


○ 저소득층과 차상위계층 지원금 50만원 지원


○ 기존에는 신청자가 보일러 구매비용 전액을 부담한 후 나중에 직접 관할 지자체에 신청하여 보조금을 받아야 했으나, 올해부터 보일러 구매 시 보조금만큼 공제한 금액으로 구매합니다. 보조금은 나중에 공급자가 보일러 설치 후 일괄로 받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 지원대상 확대, 저소득층 지원 금액 확대, 보조금 수령 간소화



3. 보조금 신청 및 지급 절차

예전에는 신청자가 설치 후 직접 지자체에 보조금을 신청했었죠. 올해부터는 보일러 공급자가 알아서 해주니 신청인은 보일러 대리점에 교체 신청만 하면 됩니다. 보일러 구매시 보조금 20만원을 공제하고 구매하게 됩니다.


4. 콘덴싱 보일러 보조금 신청 및 지급 절차보조금 신청 및 지급 절차 [출처: 환경부]



4. 보일러 교체 시 주의할 점

1) 친환경 보일러 인증 제품

지원금은 저녹스 보일러 인증 제품으로 교체 시 지급됩니다. 아무 보일러나 설치하면 안 됩니다. 19년 말 기준 친환경 보일러 인증을 받은 회사는 경동나비엔, 귀뚜라미, 린나이코리아, 대성쎌틱에너시스, 알토엔대우, 롯데알미늄으로 총 6곳입니다. 현재 인증 제품은 총 233개 모델입니다.


5. 경동나비엔 친환경 인증 보일러경동나비엔 친환경 인증 보일러 [출처:경동나비엔 홈페이지]


친환경 보일러 인증 제품은 한국 환경산업 기술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설치 가능 여부 확인

콘덴싱보일러는 응축수가 발생하기 때문에 보일러 설치할 곳에 배수구가 있어야 합니다. 보일러를 설치할 장소에 배수구가 없다면 설치업체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공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5. 문의처

1) 제도안내 문의처

제도에 대한 문의는 각 지자체(시, 군, 구) 환경과로 연락하면 됩니다. 환경과, 대기정책과, 미세먼지대응과, 기후대기과 등 각 지자체별로 부서의 이름은 다르나 환경이나 대기 관련 이름의 부서가 담당입니다.


또한 지자체 예산으로 진행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지차체 지원금 잔고가 남아있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보일러 제조사 문의처

보일러 관련 문의는 제조사에 하면 됩니다.

경동나비엔 : 1588-1144  린나이 : 1544-3651

알토엔대우 : 1588-7339  귀뚜라미 : 1588-9000

롯데알미늄 : 1588-8888  대성쎌틱 : 1588-8577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지원금으로 최대 5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보조금 지원 대상과 지원 금액이 대폭 확대된 만큼 노후화된 보일러를 교체할 좋은 기회입니다. 지원금도 받고 새 보일러로 교체하여 연료비도 절감하고, 환경에도 좋습니다.


참고자료 : 환경부, 경동나비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