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보일러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예방 배기통 점검 방법 본문

주거·부동산

보일러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예방 배기통 점검 방법

생활정보연구소 2020. 1. 19. 20:46

겨울만 되면 보일러 CO 중독사고가 끊이지 않네요. 보일러 CO 중독사고는 배기통 육안확인으로도 쉽게 점검할 수 있는데 안타깝습니다. 보일러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예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보일러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예방 배기통 점검 방법 


보일러 가스중독사고는 보일러의 급배기를 담당하는 배기통 불량으로 인해 많이 일어납니다. 보일러 연소시 나오는 일산화탄소가 밖으로 빠지지 못하고 실내로 유입되면서 사고가 납니다. 즉 가스를 태우는데 필요한 공기(급기)가 내부로 잘 들어오고, 타면서 나오는 배기가스(배기)가 외부로 잘 나오면 사고가 나지 않습니다. 


점검할 포인트는 2가지입니다. 보일러 배기통 이탈(내부)과 배기통 찌그러짐(외부)입니다. 


1. 내부 : 배기통 이탈

배기통이 보일러에 단단히 고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고정부는 내열 실리콘으로 마감되어 있어야 합니다. 


2. 보일러 배기통 이탈여부 점검보일러 배기통 이탈여부 점검



우리집은 누가 건드릴 일이 없으니 안봐도 된다? 사고는 정말 생각지도 못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겨울에 보일러 연도에 맺힌 고드름이 떨어지면서 아랫집의 연도를 손상시키고 충격으로 배기통이 이탈하는 일이 실제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CO중독 사고로 이어지기까지 했고요. 


3. 보일러 배기통 이탈 사고사례보일러 배기통 이탈 사고사례


우리집이 문제가 아니라 외부요인으로도 배기통이 이탈할 수도 있으니 꼭 확인 바랍니다. 위 사진은 배기통 이탈로 인한 사고사례입니다. 사진처럼 배기통이 빠지면 배기가스가 그대로 실내로 유입되면서 사고가 발생합니다.



2. 외부 : 배기통 찌그러짐 (막힘)

외부에 나와있는 배기통이 찌그러지거나 막히면 보일러의 급배기가 원활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한 배기불량으로 CO중독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실제 배기통이 막혀서 일어난 사고 사진입니다. 


4. 보일러 배기통 막힘 사고사례보일러 배기통 막힘 사고사례


보일러 배기통의 상태불량은 의외로 주변에 많습니다. 아래 사진은 실제로 제가 찍은 사진입니다. 배기통이 찌그러져 있으면 시공자나 제조사에 의뢰하여 필히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5. 보일러 연도 불량보일러 연도 불량 사례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배기통 점검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내부에서는 배기통이 빠져있는지, 외부에서는 배기통이 찌그러지지 않았는지 확인하여 안전한 겨울 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