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혼족이 알려주는 원룸 입주시 고려사항 본문

주거·부동산

혼족이 알려주는 원룸 입주시 고려사항

생활정보연구소 2019. 12. 29. 02:08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주거공간의 개념도 많이 바뀐거 같습니다. 요즘은 혼족이 많아서 그런지 주위에 원룸이 정말 많습니다. 저도 오랫동안 혼자 살면서 고시원, 단독주택, 빌라, 아파트, 옥탑방 등 정말 많은 곳을 떠돌았네요. 지금은 원룸에 정착해서 살고 있습니다. 오늘은 원룸이 어떤 곳인지 장단점 위주로 설명해드리려고요.


1. 혼족이 알려주는 원룸 입주시 고려사항 


요즘 원룸은 혼족에게 최적화가 되어 있죠. 정말 살기 편하죠. 하지만 소음, 주차 등 단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원룸 입주시 이런점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원룸은 이게 좋아요

1. 관리비가 저렴해요.

원룸 관리비는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저렴한 편입니다. 제가 사는 동네는 2~3만원 정도입니다. 관리비에는 인터넷, TV, 수도요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기료와 가스비만 따로 내면 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공과금 비용이 많이 절약됩니다.  


2. 원룸 장단점


2. 대형가전 기본옵션이에요.

세탁기, 냉장고, TV, 에어컨 등 대형가전이 기본옵션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단독주택이나 빌라 등 일반 주택에 살 경우에는 이사 갈때마다 이 대형가전이 골치였습니다. 혼자 사는데 비싼 대형가전을 모두 구매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았고, 이사할 때도 불편했죠. 원룸은 이런 대형가전이 기본옵션으로 설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부담이 없습니다.


3. 옆집 신경안써도 되요.

원룸은 아파트나 단독주택처럼 이웃에 신경안써도 됩니다. 이런 점에 전 오히려 좋습니다. 남 눈치 보는 것도 싫고 그냥 저 혼자 조용히 사는게 제일 편하더라고요. 지금 원룸에 4년을 살고 있는데 옆집에 사는 사람 얼굴을 모를 정도입니다. 



원룸은 이게 안좋아요

1. 층간소음과 옆집소음

가장 큰 문제는 소음입니다. 솔직히 너무 잘 들려요. 옆집에서 큰소리로 말하면 다 들릴정도입니다. 청소기나 세탁기 소리도 들리죠. 특이한게 휴대폰 벨소리보다 진동소리가 더 잘 들립니다. 그나마 옆집소음은 참을만한데 층간소음도 정말 골치아픕니다. 쿵쿵 울리는 소리 듣다보면 정말 정신병 걸릴거 같습니다. 


문제는 사람입니다. 좋은 사람 만나면 원룸에 살면서 소음 문제를 겪는 일이 전혀 없을 것이고, 진상을 만나면 고통의 나날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대학가처럼 젊은 사람들이 많은 동네는 조심해야 됩니다.


2. 인터넷이 느려요

보통 한 회선으로 여러 세대가 사용하다 보니 인터넷이 많이 느립니다. 그렇다고 인터넷을 못할 정도는 아니지만 혼자 인터넷 회선을 사용할때와 분명히 차이는 있습니다. 그래도 새벽엔 좀 쾌적해 지더라고요. 



3. 주차하기 힘들어요

보통 원룸은 3~4대 주차공간이 있습니다. 하지만 10가구가 넘는데 주차공간은 턱없이 부족하죠. 제가 사는 곳은 동네가 한적해서 원룸 주차장 아니더라도 주변에 아무데나 주차하면 됩니다. 하지만 복잡한 지역은 주차하가 너무 힘들어서 살기 힘들더라고요. 원룸에 사시려면 먼저 주차여부를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 원룸의 주차문제원룸의 주차문제


위 사진처럼 항상 연락처 없이 다른 차를 막아놓는 입주자도 있었죠. 그래서 집주인에게 민원 넣었더니 그 뒤론 안그러더라고요. 원룸에 살다보면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되는 사람을 만날 수도 있습니다. 



4. 반려동물 키우기

보통 원룸 집주인들은 애완동물은 질색을 합니다. 아예 반려동물 금지하는 곳도 많고요. 또한 혹시나 소음 때문에 이웃에게 피해가 가지 않을까 걱정도 됩니다. 저처럼 고양이나 강아지를 키우는 혼족은 방을 구하는 것도 이사를 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맘놓고 애완동물을 키울 수 있는 원룸에서 살고 싶네요.


5. 전세가 거의 없어요

원룸 전세는 거의 없습니다. 요즘은 워낙 전세를 안하는 추세라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그러다보니 매달 30~40만원이 넘게 월세가 나갑니다. 평범한 직장인인 저에게는 너무 큰 금액이네요.





지금까지 혼족으로 원룸생활을 하면서 느꼈던 원룸의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원룸이 월세는 비싸도 지금까지 제가 살았던 단독이나 연립주택, 옥탑방보다는 훨씬 좋습니다. 혼족으로 살기엔 원룸이 딱인거 같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