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엑셀 문자열 합치기, 쉬운데 자주 잊어버리는 수식 본문

자기개발

엑셀 문자열 합치기, 쉬운데 자주 잊어버리는 수식

생활정보연구소 2019. 7. 20. 02:52

엑셀을 하다보면 문자열 편집할 일이 종종 있습니다. 특히 서로 다른 셀에 있는 문자를 합쳐야 될 때가 있는데요. 이게 아주 간단한데 몇달만 지나면 꼭 잊어먹는 수식 중 하나입니다. 엑셀 문자열 합치는 방법 제대로 알아보죠.


1. 엑셀 문자열 합치기, 쉬운데 자주 잊어버리는 수식 


제가 아는 방법은 총 3가지입니다.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 기호 사용

아래 예제를 보면 D1, E1, F1 셀에 각각 엑셀, 문자열, 합치기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세 셀의 글자를 모두 합치고 싶다면 수식을 걸고 셀 사이에 &기호를 넣어주면 됩니다. 참 쉽죠잉~ 근데 저는 한달만 지나도 이게 &인지 &&인지 $ 였는지 헷갈리더라구요. 



셀 사이에 다른 문자를 넣고 싶다면 쌍따옴표 "를 사용하면 됩니다. 문자열 사이에 공백을 넣고 싶다면 수식 사이에 " " 이렇게 넣어주면 됩니다.  


2. 엑셀 문자열 수식엑셀 문자열합치기 예제


2. CONCATENATE 수식

문자열을 합쳐주는 수식입니다. 근데 이거 잘 안 써요. 워낙 & 확장자 쓰는게 쉽고 간편해서요. 하지만 합쳐야할 문자열이 많아지면 이런 전용 수식을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수식 사용시 합쳐야 할 셀을 쉼표로 구분해서 추가해주면 됩니다.



3. CONCAT 수식

CONCATENATE에서 좀더 업그레이드된 수식입니다. 그래서 엑셀 2016버전 이상에서만 사용할 수 있답니다. CONCATENATE는 합쳐야할 셀을 하나씩 지정을 해줘야 했죠. 하지만 CONCAT은 합쳐야할 셀을 드래그하면 끝! 



엑셀 문자열 합치는 방법 이제 안까먹겠죠? 엑셀 문자열합치기 &와 "쌍따옴표"만 알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실무를 하면서 수식으로 문자열 합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았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