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엑셀 문자열에서 특정텍스트 추출하는 함수 left, right, mid 본문

자기개발

엑셀 문자열에서 특정텍스트 추출하는 함수 left, right, mid

생활정보연구소 2019. 2. 24. 22:50

회사 생활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한 문서편집툴이 바로 엑셀과 파워포인트입니다. MS오피스 툴을 사용한지 벌써 10년이 넘었네요. 그동안 사용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엑셀에서 문자열 일부만 추출하는 함수 left, right, mid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엑셀 문자열에서 특정텍스트 추출하는 함수 


오늘 소개할 세 함수는 텍스트의 특정 위치부터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left는 텍스트의 가장 왼쪽 문자부터 출력이 되고 문자의 갯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right는 반대로 문자열의 가장 오른쪽 글자부터 원하는 글자수 만큼 추출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MID는 특정 위치에서 원하는 글자수만큼 텍스트를 추출하는 함수고요. 


1. MID 함수

엑셀 사용하다보면 데이타에서 특정 문자열만 추출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NO2015-019 란 데이타가 있다고 치죠. 여기서 2015는 생산연도, 019는 제품번호일 경우 연도 정보인 2015만 추출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mid함수가 유용합니다. 물론 mid함수 말고도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특정문자열 추출할 때에는 mid함수가 제일 간편하고 자주 사용하는 함수였습니다. 


2. 엑셀 excel mid 함수엑셀 mid 함수


MID 함수는 문자열 중 특정 위치부터 추출하되 원하는 글자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수식은 =MID(추출할 문자열, 몇번째 글자부터 추출할 것인지?, 글자수가 몇 개인지?) 가 됩니다. 위의 예에서 NO2015-019에서 세번째 글자부터 연도이고 연도 데이타는 총 4개의 글자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수식이 =MID(A6,3,4)가 된 것입니다.


이 MID 함수를 알고 있으면 굳이 LEFT함수가 필요없습니다. =MID(A6,1,4)=LEFT(A6,4)와 같기 때문이죠. 



2. LEFT 함수

앞의 MID 함수를 이해하셨다면 레프트 함수는 훨씬 쉽습니다. 가장 왼쪽 글자부터 출력하고 글자의 갯수만 설정해주면 원하는 문자열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3. 엑셀 excel left 함수엑셀 left 함수


3. LIGHT 함수

저는 MID나 LEFT는 자주 사용하는데 RIGHT 함수는 그렇게 많이 사용은 안하게 되네요. 라이트 함수는 문자열의 가장 오른쪽에서 부터 글자를 추출하고 글자 갯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레프트함수와 비슷합니다. 


4. 엑셀 excel right 함수엑셀 right 함수


이처럼 MID, LEFT, RIGHT 함수는 문자열에서 특정 텍스트를 추출하는데 아주 유용한 함수입니다. 물론 이외에도 많은 방법이 있긴 하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인 만큼 숙지하고 계시면 도움이 많이 될거에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