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페이지무제한 무료 사이트맵과 네이버, 구글, Bing 등록방법 본문

블로그

페이지무제한 무료 사이트맵과 네이버, 구글, Bing 등록방법

생활정보연구소 2019. 2. 10. 01:06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셨다면 필수적으로 해야할 일 중 하나가 바로 사이트맵만들기입니다. 사이트맵을 만들어서 네이버, 구글, 빙(Bing)의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해야만 정상적으로 검색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보다 많은 유입을 원한다면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오늘은 사이맵 만드는 방법과 네이버, 구글, Bing의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방법 알아보겠습니다. 


1. 페이지무제한 무료 사이트맵과 네이버, 구글, Bing 등록방법 


사이트맵이란?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일종의 구조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메뉴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구조적으로 정리해둔 웹사이트의 설계도이죠. 모든 검색엔진은 사이트맵이 있는 웹사이트를 좋아합니다. 웹사이트의 구조와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죠. 웹크롤링로봇이 사이트맵을 보고 웹사이트를 이해하고 새로운 페이지를 가지고 가는 것입니다. 즉 사이트맵이 없으면 방문자 유입에 상당히 불리합니다. 


사이트맵 페이지 제한

검색해보면 무료로 사이트맵을 제작해주는 사이트가 많습니다. 문제는 무료서비스는 페이지 제한이 있는 것입니다. 보통 500페이지까지 생성을 해줍니다. 이게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에는 상관이 없는데 글이 많아지면 문제입니다. 블로그의 페이지가 500개가 넘어가면 페이지 한도초과라는 오류가 뜹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 한도초과니 다시 제출하라는 문구가 뜨죠. 즉 페이지가 많아도 상관없는 사이트맵을 제작하려면 유료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페이지 무제한 사이트맵 사이트

하지만 무료이면서 페이지 무제한으로 사이트맵을 제작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xml sitemap generator 라는 사이트인데요. 문제는 사이트맵 생성속도가 상당히 느립니다. 블로그를 시작하신지 얼마안되셨다면 금방되지만 이미 글이 많이 있으신분들은 생성시켜놓고 다음날 아침에 다운받아야 할 것입니다.


사이트맵 생성 방법

먼저 xml sitemap generator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①웹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하고 ②Frequency 셋팅을 Always로 변경 후 ③Create Sitemap 버튼을 누르면 사이트맵 생성이 시작됩니다. 


  xml sitemap generator


2. 사이트맵 생성 방법xml sitemap generator


사이트맵 생성시간은 페이지수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저는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안되서 그런지 10분정도 밖에 안걸렸네요. 페이지가 많은 분들은 몇시간 걸린다고 하네요. 


3. 사이트맵 생성사이트맵 생성 완료


사이트맵 생성이 끝나면 XML sitemp이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웹마스터 등록하기

1. 사이트맵 링크주소 복사

네이버, 구글, Bing에 사이트맵을 등록하기 위해 먼저 사이트맵의 링크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방법은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하여 서식을 만들면 됩니다. 비공개 포스팅으로 사이트맵 파일을 올려도 되는데 저는 서식으로 만드는게 더 좋더라고요. 


4. 티스토리 사이트맵 업로드티스토리 사이트맵 업로드


서식으로 사이트맵을 만들고 미리보기를 합니다. 여기서 sitemap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링크주소를 복사합니다. 링크 주소는 http://muksteem.tistory.com/attachment/cfile25.uf@0123456789.xml 이런 식일겁니다. 


5. 사이트맵 링크주소 복사사이트맵 링크주소 복사


2. 네이버 사이트맵 제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셔서 attachment/~ 부분을 복사해서 붙여넣고 확인을 누르면 사이트맵이 등록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6. 네이버 사이트맵 제출네이버 사이트맵 제출



3. 구글 사이트맵 등록

구글 서치콘솔에도 같은 방식으로 사이트맵을 등록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7. 구글 사이트맵 등록구글 사이트맵 등록


4. Bing 빙 사이트맵 제출

Bing 웹마스터도 메뉴에 사이트맵이 있습니다. Bing은 사이트맵 전체 주소를 붙여넣어 주면 됩니다. 


  Bing 웹마스터도구


8. Bing 빙 사이트맵 제출Bing 빙 사이트맵 제출


Epilogue

네이버, 구글, Bing에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고 사이트맵 제출은 블로그 운영을 시작할 때 가장 기본입니다. 좀 귀찮긴 하지만 방문자가 늘수 있도록 꼭 해두시기 바랍니다. 


2018/12/26 - [블로그] -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웹마스터도구 검색등록 방법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