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딱 강가이버

구글블로그 시작, 장단점 및 운영계획 본문

블로그

구글블로그 시작, 장단점 및 운영계획

강가이버 2019.02.05 01:02

이번에 구글블로그를 시작하였습니다. 다음저품질을 한번 맞고 나니 정신이 번쩍 듭니다. 하나만 믿고 가기에는 위험부담이 너무 큰거 같아 다변화를 추구해야할 시점인거 같습니다. 


구글블로그 시작, 장단점 및 운영계획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지 말자.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언젠가 다른 플랫폼도 같이 운영하고 싶었죠. 티스토리 정말 좋은 플랫폼입니다. 애드센스도 붙일 수 있고, 네이버, 다음, 구글에 반영도 잘되니까요.


하지만 언제 서비스가 종료될지, 저품질로 문제가 생길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있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은 달콤하지만 이 수익이 한순간에 날아갈 수 있다는 불안함이 가장 큰 걱정이었죠. 계란은 한바구니에 담으면 안되는거 다들 아시잖아요. 그래서 블로그스팟을 시작해 보려했지만 귀차니즘으로 차일피일 미루고 있었죠. 

다음 저품질에 빠지다.

결국 이번에 다음 저품질에 빠져버렸네요. 원인은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다들 맛집이나 상품리뷰글 쓰는데 왜 저만 이렇게 됐는지 억울하기도 하구요. 돈받고 홍보라도 했다면 이렇게 허무하지도 않았을텐데. 


막상 일이 닥치니 정말 막막합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입은 구글, 네이버, 다음이 거의 유입이 비슷했습니다. 1/3이 날아갔죠. 특히나 다음저품질은 한번 빠지면 다시 살리기 힘들다고 대부분 버리라고 하더군요.



도저히 못 버리겠어요. 

그동안 너무 열심히 포스팅했던 블로그라 도저히 티스토리 블로그를 못 버리겠더라구요. 그래서 일단은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글을 쓰려고 합니다. 언젠가는 살아날거란 희망을 가지고 마음을 비우도록 했습니다. 대신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도 같이 키우고 구글블로그도 시작해보려고요. 

구글블로그? (Google Blogger)

장점

블로그스팟(Blogspot)이라고도 합니다.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티스토리는 한 계정을 최대 10개의 블로그를 만들수 있고 동시에 5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블로그는 한 계정으로 무려 100개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검색노출에 불리하긴 하지만 해외에서는 구글블로그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영어권에서는 유리한 블로그입니다. 게다가 최고의 회사 구글이 운영하고 있으니 안정감이 느껴집니다. 



단점

구글은 너무나도 공정해서 문제입니다. 구글블로그라고 절대 유리하게 봐주는게 없습니다. 오히려 검색노출되는거보면 네이버나 티스토리보다 더 푸대접인거 같습니다. 게다가 다음에도 노출이 안되니 정말 우리나라에서는 답이 안나오는 블로그인거 같습니다. 게다가 최근 구글에서 구글플러스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공표한걸 보니 구글블로그도 과연 안정적으로 유지가 될까 의구심이 들고요. 게다가 편집툴도 기능이 거의 없고 스킨 수정하기가 어려워요. 운영의 난이도는 구글블로그 > 티스토리 > 네이버 순입니다. 

구글블로그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

가장 큰 문제는 구글블로그는 현재 다음검색에 반영이 안됩니다. 안그래도 네이버나 구글에 노출되기 힘든 플랫폼인데 다음검색은 아예 막혀있으니 답이 안나오네요. 구글블로그를 메인으로 가져가기엔 위험부담과 효율성이 너무 떨어지는거 같습니다. 정말이지 좋게 봐주려고 해도 장점이 안보이는 플랫폼입니다. 


그래도 구글블로그도 간간히 글을 쓰면서 유지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나중에 다음에 검색반영이 되고 나서 열심히 해도 늦지 않을거 같아서요. 그날이 올련지 모르겠지만요. 

Epilogue

예상에 없던 블로그스팟을 갑자기 시작하려다보니 걱정이 많이 됩니다. 하나만 집중해도 힘든 현실인데 괜히 이것저것 다 걸쳐놓고 죽도 밥도 안될까봐요.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천천히 해보려구요. 



Tag
, , , , , , ,
공유하기 링크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