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만40세 이상 무료 암검진 정보 본문

생활정보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만40세 이상 무료 암검진 정보

생활정보연구소 2022. 10. 3. 18:36

만 40세가 넘으면 나라에서 무료로 암검진을 해준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만 40세 전까지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2년에 1회 일반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데요. 여기에 더해 만 40세부터는 무료 암검진이 추가됩니다. 공단 건강검진과 암검진 대상과 검사항목, 검사 시 주의사항 등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대상 및 검진 항목

1.1.일반건강검진

국민들의 건강을 위해 국가에서 무료로 지원해주는 건강검진이 있습니다. 공짜니까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 반드시 챙기시기 바랍니다. 국가건강검진은 나이대별로 무료 제공되는 검진항목이 다릅니다.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이라 해서 영유아, 청소년, 성인, 중년, 노년 등 연령과 성별에 따라 맞춤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 20세 이상부터는 2년에 1회 일반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흉부방사선, 혈액검사, 요검사, 구강검진 등이 있습니다. 직장이 있는 분이라면 직장을 통해서, 지역가입자라면 가까운 지정병원에서 2년에 1회 건강검진을 받습니다.

 

일반건강검진 대상자 ⓒ국민건강보험

 

💡일반건강검진 대상자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20세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20세~64세 의료급여수급권자
※ 매 2년마다 1회, 비사무직은 매년 실시

 

1.2. 암검진

여기서 만 40세가 되면 암검사가 추가되는데요. 위암, 유방암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만 40세 건강검진에서는 위내시경이 추가가 되는 것입니다. 여성의 경우 유방암 검사까지 추가됩니다. 단, 대장내시경으로 검사하는 대장암은 50세 이상부터 무료 검진 대상이 됩니다. 또한 자궁경부암은 20세 이상부터 2년에 1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 암검진 대상 ⓒ국민건강보험

 

1.3. 건강검진 대상자 선정 방식

2년에 1회 실시하는 건강검진 대상은 연도에 따라 나뉘는데요. 만약 올해가 짝수 해라면 짝수해에 태어난 분들이 건강검진 대상입니다. 홀수해 라면 홀수해에 태어난 분들이 대상입니다. 2022년은 짝수 해이므로 1982년 태어난 분들은 짝수해 출생자로 만 40세로 국가암검진과 일반건강검진을 동시에 받는 것입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제공합니다.

 

 

2. 만 40세 이상 암검진(위암검사) 후기

2.1. 대장내시경도 같이 할 것

만 40세부터는 위암 검사가 추가되면서 위내시경 검사를 실시합니다. 이때 수면마취비(약 5만 원)는 본인 부담입니다. 수면마취까지 들어가는 김에 대장내시경까지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대장내시경은 50세부터 무료 지원이 되지만, 요즘은 젊은 연령에서도 암에 많이 걸립니다. 그게 나일 수 있고요. 따라서 추가 비용이 발생하긴 해도 대장내시경까지 같이 하는 걸 추천합니다.

 

 

만약 위나 대장에서 용종이 발견되어 제거를 할 경우, 수면마취비는 실비 보장이 됩니다. 개인이 가입한 건강보험에 종수술 보장이 되는지 확인 후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2.2. 수면마취, 대장내시경 주의 사항

수면마취를 하고 나면 어지럽거나 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보호자와 대동하는 것이 원칙인데요. 특히 운전은 아주 위험합니다. 병원에서도 이에 대해 주의와 당부를 하고 있으니 지켜줘야 합니다. 검진 당일은 운전을 못 하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대장내시경 장정결제

 

대장내시경까지 하는 경우 검진 전날부터 장정결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물도 많이 마셔야 하고, 중간중간 화장실에서 일을 봐야 하므로 검진 전날은 가급적 집에서 지내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약복용방법과 주의사항과 비용 생생후기

종합건강검진을 받으면서 생애 첫 대장내시경을 받았습니다. 와 다시는 하고 싶지 않네요. 대장내시경이 이렇게 힘든 것일 줄은 몰랐습니다. 내시경 검사 받는 거가 힘든 게 아니라 검사 전 약

enlte.tistory.com

 

2.3. 건강검진은 연초에

연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국가건강검진은 연초에 하면 사람도 안 밀리고 좋습니다. 사람들이 차일피일 미루다 연말이 가까워 오면 병원에 사람이 몰리게 됩니다. 따라서 건강검진은 미루지 말고 연초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나라에서 이렇게 무료로 건강검진까지 해주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물론 주기도 2년이 아닌 매년 했으면 좋겠고, 검진 항목도 좀 더 많았으면 좋을 텐데요. 인력이나 예산의 한계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혜택은 안 누리면 그냥 사라지는 것이며, 국가 건강검진을 받지 않으면 과태료까지 내야 합니다. 건강은 절대 과신하면 안 됩니다. 국가건강검진 반드시 챙기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