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크루즈 자동차 전조등 셀프 교체 방법 (H4 규격) 본문

자동차

크루즈 자동차 전조등 셀프 교체 방법 (H4 규격)

생활정보연구소 2022. 5. 6. 18:29

자동차 전조등이 갑자기 안 나옵니다. 정비소에 맡기면 만원~2만 원 정도 한다고 하네요. 주변에서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하니 이번에는 제가 직접 교체해보기로 했습니다. 역시나 그동안 모르고 안 해봐서 막연하게 어렵다고만 생각한 거였더라고요.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 셀프 교체 방법(H4 규격)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생각보다 쉬우니 직접 교체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1. 전조등 셀프 교체시 주의사항

1.1. 차종, 연식 별 호환되는 헤드라이트 규격 확인

차종별, 같은 차종이라도 연식별 전조등 규격이 다릅니다. 반드시 보유한 자동차의 차종과 연식에 맞는 전조등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구매 사이트에서 호환되는 모델이 표로 나오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쉐보레 크루즈는 H4로 상향등과 하향등 일체형 모델이 들어갑니다. 스파크, 올란도, 스타렉스, 투싼, 엑티언, 코란도 등 다양한 차종에서 사용하는 전구더라고요. H4 헤드라이트 브랜드로 온라인에서는 주로  오스람, 보쉬, 필립스 할로겐 램프를 많이 구매하시더라고요.

 

1.2. 유리 부분을 손으로 잡지 말 것

전조등 교체 시 전구를 맨손으로 잡으면 지문이나 기름이 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전구 수명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므로 교체시 반드시 깨끗한 장갑을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1.3. 헤드라이트 안에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할 것

헤드라이트 내부는 빛이 잘 반사되도록 거울이 달려있습니다. 먼지가 들어가면 밝기도 떨어지고 전구의 수명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교체할 때 먼지가 헤드라이트 내부로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1.4. 전조등 양쪽 모두 동시 교체하는 것을 추천

보통 한쪽 전조등이 먼저 나갑니다. 고장 난 부분만 교체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얼마 안 가 다른 쪽 전구도 고장이 납니다. 결국 기왕 교체할 때 2개 모두 교체하는 것이 더욱 안전하고 일손도 줄어들게 됩니다.

 

보쉬 Standard H4 (12V 60/55W) 전조등

 

2.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 셀프 교체 방법

①본네트 개방→②워셔액 입구 분리→③전선 커넥터 분리→④고무캡 분리→⑤고장난 전구 빼기→⑥새 전구 설치→⑦고무캡 설치→⑧전선 커넥터 연결→⑨워셔액 입구 설치→⑩본네트 닫기

2.1. 본네트 개방

먼저 운전석 왼쪽 아래에 있는 본네트 개방 레버를 당깁니다. 그러면 본네트 고정이 해제됩니다. 크루즈의 경우 운전선 쪽 헤드라이트는 워셔액 주입구가 있어서 공간이 많이 좁더라고요. 조수석 쪽은 공간이 많아서 작업하기가 쉬웠고요.

 

 

2.2. 워셔액 입구 분리

워셔액 주입구는 입구를 잡고 들어 올리면 쉽게 빠집니다. 처음에 워셔액을 보고 공간이 안 나와서 멘붕이 왔었는데, 이렇게 쉽게 빠지는 구조였는지 몰랐었죠.

 

워셔액 주입구 분리

 

2.3. 전선 커넥터 분리

그리고 헤드라이트에 연결된 커넥터를 분리해야 하는데요. 당기면 빠지는 구조인데 오래되어 고착이 되어서인지 이게 생각보다 잘 안 빠지더라고요. 힘줘서 계속 당기니까 빠지긴 했습니다. 잘 안 빠질 때에는 좌우로 살살 흔들면서 빼보시기 바랍니다.

 

2.4. 고무캡 분리

헤드라이트 내부에 먼지나 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고무캡이 장착되어 있는데요. 아래쪽을 보면 잡을 수 있는 손잡이가 튀어나와 있습니다. 잡고 당기면 고무캡이 쉽게 분리가 됩니다. 고무캡은 상하가 정해져 있으므로 재조립 시 위치가 바뀌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고무캡과 커버에 위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고무캡 제거

 

2.5. 고장 난 전구 빼기

전조등 할로겐램프는 핀으로 고정되어 있는데요. 이게 말로 설명하기도 어려운 데다 처음 해보신 분들은 헤맬 수도 있겠더라고요. 고정핀 양쪽을 안쪽으로 모은 후 바깥쪽으로 빼면 됩니다.

 

2.6. 새 전구 설치

고장 난 램프를 제거하고 고정핀을 다시 채워줍니다. 정확한 위치에 전구가 들어가도록 맞춰서 삽입합니다. 꽂는 부분에 전구 모양으로 홈이 나 있습니다. 교체 시 유리 부분을 맨손으로 잡거나 내부에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새 전구로 교체하고 고무캡 설치, 커넥터 연결, 워셔액 주입구 설치, 보닛 닫으면 전조등 교체 작업이 끝납니다. 글로 보면 복잡한 거 같아도 막상 직접 해보면 금방 하더라고요. 사진 찍으면서 해도 10분도 안 걸렸습니다.


자동차 할로겐램프 전조등 직접 교체해보았는데요. 이 정도면 굳이 정비소 안 가도 될 거 같습니다. 덕분에 만원도 안 들이고 전조등 양쪽 모두 교체할 수 있었습니다. 대신 차종이나 램프의 위치(안개등, 후미등 등)에 따라 작업의 난이도가 다를 수 있으니 셀프 교체 전 해당 차종의 전조등 교체방법을 미리 구글링 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