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IT 꿀팁 엑셀, 크롬, 엣지 가로 스크롤 단축키 본문

자기개발

IT 꿀팁 엑셀, 크롬, 엣지 가로 스크롤 단축키

생활정보연구소 2021. 7. 14. 00:03

엑셀로 고통받는 직장인들에게 희소식이 있습니다. 단축키만 잘 활용해도 작업 속도가 훨씬 빨라지는 거 모두 아시죠? 엑셀 작업 시 그동안 가장 불편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가로 스크롤이었는데요. 2020년 이후 버전부터 드디어 좌우 스크롤이 지원됩니다. 엑셀뿐만 아니라 인터넷 브라우저에서도 동일하게 가로 스크롤을 단축키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1. 가로 스크롤의 필요성

엑셀 작업하다 보면 가로로 길게 데이터가 있는 문서가 많습니다. 옆으로 가기 위해선 마우스로 하단 스크롤을 선택하고 드래그해야 하죠. 이게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가서 불편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그동안 좌우 스크롤이 지원되는 마우스를 사용했습니다. 틸트휠 기능이 있는 마우스는 상하좌우 마우스 만으로 스크롤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모델로 로지텍 MX Anywhere 2, 마이크로소프트 컴포트 마우스 4500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가의 틸트휠 마우스보다는 단축키가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긴 합니다.

 

틸트휠 지원 마이크로소프트 컴포트 마우스 4500

 

2. 가로 스크롤 단축키

엑셀 : Ctrl + Shift + 마우스 휠

인터넷 브라우저(크롬, 엣지 등) : Shift + 마우스 휠

 

1) 엑셀 가로 스크롤 단축키 (Ctrl + Shift + 마우스 휠)

엑셀은 가로 스크롤이 가장 많이 필요한 프로그램이면서 단축키가 지원되지 않아 항상 아쉬웠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조차도 있는데 왜 엑셀은? 하지만 2020년 8월 드디어 업데이트가 되었네요.

 

엑셀 가로스크롤 단축키

 

하지만 모든 버전이 지원되진 않습니다. 20년 이후 출시한 오피스 365 버전은 작동하지만 2010, 2013 버전은 안 되네요. 버전 때문에 안 되더라도 "엑셀 가로 스크롤 프로그램"으로 구글링해서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됩니다.

 

 

2) 인터넷 브라우저 가로 스크롤 단축키 (Shift + 마우스 휠)

크롬이나 엣지 등 인터넷 브라우저도 좌우 스크롤 단축키 기능이 있습니다. 가로로 긴 페이지 볼 때 활용하면 정말 편합니다. 크롬은 시프트만 누르면 되니 엑셀보다 더욱 사용하기 쉽고요. 손에 익히기만 하면 세상 편한 단축키가 됩니다.

 

크롬, 엣지 가로스크롤 단축키

 


 

단축키가 아무것도 아닌 거 같아도, 잘 익혀두면 작업 속도 단축에 확실히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가로스크롤은 마우스 이동과 컨트롤이 필요하므로 상대적으로 시간과 힘이 드는 행위인데요. Shift 또는 Ctrl+Shift를 활용해서 보다 효율적으로 편하게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