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5 Why 분석법, 근본 원인을 찾는 문제 해결 기법 본문

자기개발

5 Why 분석법, 근본 원인을 찾는 문제 해결 기법

생활정보연구소 2021. 5. 29. 21:31

살다 보면, 회사에서 일을 하다 보면 수많은 문제에 직면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접근하시나요? 무작정 해결책을 찾는다고 머리를 싸맨다고 답이 나올까요? 이럴 땐 문제 해결 기법을 적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문제에 대해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하다 보면 어느새 정답에 가까워져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문제해결 기법 중 하나인 5 Why 분석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5 Why 분석법이란?

보통 사람들은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책을 찾으려고만 합니다. Why가 아닌 How에 집중하는 것이죠. 하지만 문제의 근본원을 찾아낸다면, 그 원인만 제거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Why를 통해 how를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이죠.

 

 

이처럼 문제점에 대해 연속적으로 문제 발생 이유를 질문하여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는 데 사용되는 문제 해결 기법을 5 Why라고 합니다. 문제의 원인에 대해 계속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근본 원인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5 Why의 분석 시 주의사항

1) 통제 가능한 답변

5 Why 분석 시 피상적인 해결책을 지양하고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또한 통제 가능한 답변이 나와야 합니다. 매출이 떨어지는 원인이 코로나 19 때문이라고 한다면, 통제 가능한 해결책이 나올 수 없는 것입니다. 비슷한 의미로 근거 있고 검증 가능한 답변이 나와야 합니다.

 

2) 더 이상 질문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5번 이상 질문을 하자고 해서 5 Why지만 무조건 5번 질문하는 것은 아닙니다. 더 이상 왜라고 질문할 수 없을 때까지 질문하는 것입니다. 질문을 3번할 수도, 8번 할 수도 있습니다. 더이상 질문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근본 원인을 파헤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비난하지 않기

5 Why를 하는 이유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지 책임을 가리는 것이 아닙니다. 사건이나 사람에 대해 비난을 한다면, 해결책이 처벌이 된다면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3. 5 Why 분석법 예시 (토머스 제퍼슨 기념관)

5 Why 하면 가장 유명한 예시 중 하나입니다. 미국의 토마스 제퍼슨 기념관의 대리석 지붕이 빨리 부식되는 원인을 찾아 문제를 해결한 사례입니다.

 

Q1 : 왜 대리석이 빨리 부식되나?

A1 : 세제로 자주 씻어서.

 

Q2 : 왜 세제로 대리석을 씻는가?

A2 : 비둘기 배설물이 많아서 자주 씻는다.

 

Q3 : 왜 비둘기가 많은가?

A3 : 비둘기의 먹이인 거미가 많아서.

 

Q4 : 왜 거미가 많은가?

A4 : 거미의 먹이인 나방이 많아서.

 

Q5 : 왜 나방이 많은가?

A5 : 기념관 직원들이 일찍 퇴근하면서 해지기 전 전등을 켜서 나방이 몰려든다.

 

👉 해결책 : 기념관 직원들의 업무시간을 조정하여 해가 진 후 전등을 켬.

 

토머스 제퍼슨 기념관

 

4. 5 Why 분석법 예시 (도요타)

공장의 모터가 가동이 멈춰 5Why 기법으로 해결한 사례입니다.

 

Q1 : 왜 가동이 멈추었나?

A1 : 전력 과부하로 퓨즈가 끊어짐.

 

Q2 : 왜 과부하가 발생하였나?

A2 : 베어링이 뻑뻑해서.

 

 

Q3 : 왜 베어링이 뻑뻑한가?

A3 : 윤활유 공급이 잘 되지 않아서.

 

Q4 : 왜 윤활유 공급이 잘 되지 않은가?

A4 : 윤활유 펌프의 노후.

 

👉 해결책 : 윤활유 펌프 교체

 

 

이처럼 5 Why 기법은 체계적, 논리적으로 문제의 근본 원인에 접근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물론 5 Why는 수많은 분석 기법의 하나일 뿐이지 절대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문제의 해결은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수록 좋습니다. 5 Why가 잘 맞지 않는다면 브레인스토밍을 해 볼 수도 있고, 이게 안되면 또 다른 분석법으로 문제를 고찰한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솔루션에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