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SK엔카 중고차 매매 허위매물, 보험이력, 성능기록부 확인하는 방법 본문

자동차

SK엔카 중고차 매매 허위매물, 보험이력, 성능기록부 확인하는 방법

생활정보연구소 2021. 2. 27. 02:19

이번에 드디어 차를 바꿨습니다. SK엔카와 KB차차차 앱으로 계속 눈팅만 하다가 저에게 딱 맞는 매물이 뜨길래 이번에 계약했습니다. SK엔카 앱으로 실제 중고차 매매 후기로 허위매물 구분, 보험이력과 성능기록부를 확인하여 좋은 중고차 매매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중고차 매매는 차종 선택부터

먼저 어떤 차를 살 것인지와 차량 구매 금액을 결정해야 합니다. 차량의 용도, 크기, 형식, 제조사, 연식, 주행거리 등에 따라 수많은 모델이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차량을 구체적으로 특정 짓고 중고차 매매를 시작해야 합니다. 그러면 보다 세심하고 꼼꼼하게 차량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가성비와 실용성을 중요시 하고 작은 차도 좋아해서 크루즈5 해치백 모델로 선택했고 주행거리 10만 킬로 미만의 차량을 구매해서 약 20만 킬로까지 타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가격을 보니 거의 400~700만원 선에서 거래가 되네요. 저의 차량 구매 한도는 각종 수수료 포함 최대 700만 원으로 잡았습니다. 보통 중고차를 구매하면 취득세, 공채 매입비 등 이전등록비라는 비용이 60~70만 원 정도 더 발생합니다. 또한 중고차 구매 후 수리를 해야 할 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차량 가격 최댓값을 600만 원으로 잡았습니다.

 

 

2. SK 엔카 허위매물 구분하는 방법

중고차 구매시 허위매물로 인한 피해사례가 많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를 결정하고 막상 가보니 매물은 없고 다른 차를 억지로 강매당하는 것이죠. 이런 허위매물을 피하는 방법이 몇 가지 있습니다.

 

「 엔카 홈페이지 : www.encar.com

 

1) 가격이 터무니없이 낮다면 의심부터

제가 구매하려는 크루즈5의 경우 10만 킬로, 연식은 13~14년일 경우 500~600만 원 선이었습니다. 하지만 개중에 300만 원 대의 매물도 있더라고요. 순간 혹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터무니없이 가격이 낮은 차량은 딱 2가지입니다. 허위매물 아니면 큰 사고가 난 차량이니 피하시기 바랍니다.

 

SK엔카 홈페이지

 

2) 성능기록부 여부

중고차 판매시 성능기록부의 열람은 기본입니다. 차량의 현재 상태와 과거 수리이력이 기재되어 있는 성능기록부가 없다는 것은 뭔가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가격이 저렴하더라도 성능기록부가 없는 매물은 거르시기 바랍니다. SK엔카에서 직접 진단한 차량이라면 엔카 진단 결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K엔카 중고차 진단

 

3) 판매자 정보

SK엔카는 판매자 정보도 열람할 수 있습니다. 계약 전 판매자 정보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실제로 판매한 실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매물이 50개인데 판매한 실적이 하나도 없다면 이상한 것이죠.

 

SK 엔카 판매자 정보

 

SK엔카의 판매자는 개인과 매매업자가 있습니다. 만약 판매자가 개인인데 올라온 사진은 매매상가에서 찍은 사진이라면? 이것도 이상하죠. 이처럼 판매자의 정보가 조금이라도 이상하다면 거르시기 바랍니다.

 

 

3. 중고차 매물 보험이력과 성능기록부 확인하기

중고차 거래사이트인 엔카만 자세히 봐도 자동차에 대해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보험처리 이력이나 성능기록부를 통해 자동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구매를 결정해야 합니다.

1) 보험사고 이력

중고차를 사면서 무사고 차량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무사고 차량은 가격도 훨씬 비싸죠. 가급적 무사고 차량을 사는 것이 맞지만 금액이 부족하다면 작은 사고가 난 차량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는 10년 정도 지난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라 특히나 무사고 차량을 찾기 힘들더라고요.

 

중고차 보험사고이력 정보

 

그래서 SK엔카에서 제공하는 보험처리 이력정보 보고서에서 사고 횟수와 규모를 꼼꼼히 확인했습니다. 어떤 차는 사고가 2~3번 나고 고칠 때마다 50만 원 정도 수리비가 들었는데, 어떤 차는 수리비로 천만 원이 들어간 차가 있더라고요. 당연히 수리비 천만 원이 찍힌 차는 가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고장에 대한 위험부담은 본인이 감수해야겠죠.

 

같은 가격대라면 사고의 규모나 횟수가 적은 차를 고르는 게 좋으며 보험사고 이력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성능기록부 부품 교체 이력

성능기록부에는 기본적인 차량정보와 교체 이력과 현재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차량 정보에서는 특별이력과 용도변경을 유심히 봐야 합니다. 특별 이력은 침수나 화재 여부이고, 용도변경은 영업용으로 사용한 적이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즉 렌터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성능기록부 특별이력, 용도변경 확인

 

또한 성능기록부의 수리이력 중 주요골격을 자세히 봐야 합니다. 오른쪽이 외판, 왼쪽이 주요 골격입니다. 외판은 교체해도 자동차의 성능에 큰 영향이 없지만 골격은 수리를 할수록 약해지는 구조로 자동차의 성능에 큰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주요 골격의 손상이 없는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차량 외판, 주요골격 이력 예시

 

10년이 지난 차라면 미세누유가 없는 차를 찾기가 더욱 힘듭니다. 물론 연식이 오래되지 않은 차라면 미세누유가 없는 차를 구매해야 하지만 어느 정도 연식이 있는 차라면 미세누유는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합니다.

 


 

약 한 달 동안 SK엔카 앱으로 눈팅하면서 원하는 가격대의 매물이 나올 때마다 보험이력과 성능기록부를 보면서 꼼꼼히 비교하였습니다. 가격이 터무니없이 낮다면 역시나 큰 사고차량이던지 성능점검기록부가 없더라고요. 허위매물과 상태가 안 좋은 차를 거르고 걸러서 600만 원으로 딱 제가 원하는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세상에 저렴하면서 좋은 중고차는 없습니다. 싸면 싼데로, 비싸면 비싼 데로 다 이유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조금이라도 좋은 차를 구하고 싶다면 여유를 가지고 꼼꼼히 원하는 차량을 따져보며 선택해야 합니다. 이번에 SK엔카를 통해 중고차를 구매했는데 열심히 알아본 결과일까요,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