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네이버폼 만들기, 쉽고 간편한 설문조사 양식 본문

블로그

네이버폼 만들기, 쉽고 간편한 설문조사 양식

생활정보연구소 2021. 1. 16. 15:25

일상생활부터 기업체까지 다양하게 사용하는 양식 중 하나가 설문지입니다. 제품이나 의견에 대한 설문부터 이벤트 양식도 설문의 일종입니다. 이런 설문조사 양식을 제공하고 결과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곳이 바로 네이버폼입니다. 오늘은 네이버폼으로 설문지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폼이 나오기 전에는 구글폼이 대세였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설문지로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구글폼 설문지 만드는 방법은 아래 링크 참조 바랍니다.

 

2019/10/03 - [자기개발] - 구글폼 설문지 만드는 방법, 정말 쉽네요.

 

1. 네이버폼 홈페이지

먼저 아래 네이버폼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네이버폼은 설문지뿐만 아니라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등의 양식을 제공하며 편집과 저장이 가능한 통합문서관리 사이트입니다. 만들어진 설문지는 고유의 링크가 있어서 다른 사람에게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폼 홈페이지

 

 

2. 네이버폼 양식

네이버폼은 총 29개의 기본 양식이 있습니다. ① 설문조사 ② 교육, 학업 ③ 생활을 큰 주제로 퀴즈, 자기소개, 회의록, 투표, 주소록, 상담, 모집, 가계부, 정산, 문의, 주문 이벤트 등 다양한 템플릿이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아예 처음부터 새로 만드는 게 아니라 이런 템플릿을 활용하면 보다 쉽게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설문지 작성 과정은 ① 폼 만들기 ② 폼 보내기 ③ 응답결과 확인하기 순으로 진행합니다.

 

 

3. 네이버폼 만들기

폼에서 원하는 양식을 선택하면 제목 없는 문서가 생성되며, 원하는 내용으로 편집합니다. 설문지의 기본항목은 총 7가지입니다. 기본항목만 잘 활용해도 웬만한 설문지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날짜, 연락처, 주소, 이미지, 파일 등 다양한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① 주관식 단답형 : 짧은 문장으로 답변

② 주관식 서술형 : 긴 문장으로 답변

③ 단일 선택형 : 객관식 (1택)

④ 복수 선택형 : 객관식 (복수 선택 가능)

⑤ 목록 선택형 : 드롭다운 목록

⑥ 선호도형 : 점수 선택

⑦ 표형 : 여러 문항의 선호도형

 

 

원하는 항목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개별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제목을 편집하고 항목별 편집을 합니다. 항목의 제목과 설명, 선택형이라면 선택 내용 등을 입력하여 설문지를 완성합니다.

 

 

4. 폼 보내기

설문지가 완성되면 먼저 저장합니다. 저장은 PC에 되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 MYBOX(네이버 클라우드)에 저장됩니다. 메뉴에서 폼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공유하기, 메일로 보내기, 웹페이지에 삽입이 나옵니다. 아래는 네이버폼의 모든 항목을 활용하여 실제 작성한 생활정보 연구소 블로그 설문지입니다. 참여 부탁드려요.

 

naver.me/F9Q1rjcq

 

 

위 링크처럼 고유의 주소가 발행되며 이 주소를 공유하면 됩니다. 설문자가 이 주소를 통해 접근하여 내용을 입력하고 제출하면 응답결과에서 결과를 확인하고 통계를 낼 수 있습니다.

 

 

5. 응답 설정

응답 설정에서는 중복응답이나 선착순 응답(정해진 인원수만큼만 응답)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응답 제출 시 메일로 응답 결과를 받을 수 있는 설정도 가능합니다.

 

 

6. 응답 결과

응답 결과 메뉴에서 설문 결과를 그래프나 차트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엑셀로 변환하여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응답결과는 익명으로 누가 설문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즉, 설문란에 개인정보를 입력하지 않는 이상 아이디나 이름이 노출되진 않습니다.

 

 

네이버폼으로 보다 쉽게 설문지를 만들고 보다 많은 사람에게 공유해 보세요. 구글폼 못지않게 사용하기 편하더라고요. 해외 사용자까지 설문지를 작성해야 한다면 구글폼, 국내전용이라면 네이버폼을 활용하면 효율적일 거 같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