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3베이 4베이 아파트 구조의 뜻과 장단점 이해하기 본문

주거·부동산

3베이 4베이 아파트 구조의 뜻과 장단점 이해하기

생활정보연구소 2021. 1. 4. 23:14

아파트 분양에 대해 알아보다 보면 3베이, 4베이라는 용어가 나옵니다. 저도 처음 들어봤을 때 무슨 차이인지 잘 이해가 안 되더라고요. 오늘은 3베이, 4베이 아파트 구조의 뜻과 장단점을 알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베이(Bay)?

베이는 발코니를 기준으로 기둥 사이의 구획을 뜻합니다. 따라서 발코니에 거실과 방이 닿아있으면 2베이입니다. 또한 방 2개, 거실 1개가 닿아있으면 3베이인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3베이 아파트의 평면도입니다. 발코니를 기준으로 침실2, 거실, 침실1 3개의 구획이 있으므로 3베이입니다.

 

3베이

 

4베이 구조는 방 3개, 거실 1개가 발코니에 맞닿은 구조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발코니에 침실 3개, 거실 1개 총 4개의 구획이 있으므로 4베이입니다.

 

4베이

 

2. 2베이, 3베이, 4베이 장단점

투베이는 소형 아파트거나 옛날 아파트의 구조입니다. 반면 쓰리베이와 포베이는 최근 아파트에 많이 적용되는 구조로 방 3개, 거실 1개의 구조입니다. 같은 평형이라도 3베이 또는 4베이 구조로 나오므로 비교하고 고민해야 할 상황이 발생합니다. 절대적으로 어떤 구조가 좋다고 말할 순 없으며 구조별 장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채광과 남향을 중시하는 우리나라에서는 4베이가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1) 2베이

소형 아파트에 적용되는 구조로 신혼부부나 독신이 살기 적합합니다. 현관을 열었을 때 주방과 거실이 한눈에 들어와 집이 넓어 보입니다. 또한 안방이 비교적 넓은 편입니다. 하지만 안방을 제외한 다른 방들은 채광이 좋지 않습니다. 또한 발코니를 확장하더라도 실사용 면적이 적습니다.

 

2) 3베이

가장 보편적인 구조로 '방-거실-방'이 전면을 향해 있습니다. 채광도 좋으며 각 방이 떨어져 있는 구조라 독립적인 공간을 가져가기 좋습니다. 또한 4베이와 비교하면 분양가가 낮으며 방의 크기도 더 크며, 주방 동선이 짧은 것이 장점입니다.

 

 

3베이는 주방 옆에 방이 있는 구조로 상대적으로 주방이 좁은 편이며, 현관에서 바로 주방과 거실이 보이므로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있습니다.

 

3) 4베이

최근 분양하는 아파트에서 많이 적용되는 구조로 발코니에 방 3개, 거실 1개가 닿아 있습니다. 4베이는 3베이보다 채광면적이 넓습니다. 모든 방이 채광이 좋은 구조로 난방비 절감 효과도 큽니다. 또한 모든 방에서 조망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거실이 보이지 않아 사생활 보호에 좋으며, 발코니 확장 시 실사용 면적이 크게 늘어납니다. 또한 3베이보다 주방이 넓은 편입니다.

 

 

하지만 직사각형 구조상 거실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3베이보다 방이 작게 나오며, 방이 붙어 있어 독립적인 공간을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남향이 아니라면 오히려 냉난방비가 더 발생할 수도 있으며. 분양가도 3베이보다 높습니다.

 

항목 3베이 4베이
채광  
방크기  
독립성  
사생활보호  
환기  
분양가  
주방넓이  
주방동선  
난방비  
조망  
발코니확장  

【3베이 4베이 비교표】

 


 

3베이와 4베이의 차이점 이해가 되셨나요? 4베이가 인기가 많긴 하지만 절대적으로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구성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집을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