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공인인증서 폐지의 대안 PASS 인증서 발급 및 사용법 본문

재테크

공인인증서 폐지의 대안 PASS 인증서 발급 및 사용법

생활정보연구소 2020. 12. 20. 19:09

올해 드디어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각종 사설인증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네이버, 카카카오페이를 비롯하여 통신사별 PASS앱을 통해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가장 활용하기 편한 PASS 인증서 발급과 사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공인인증서 폐지의 대안 PASS 인증서 발급 및 사용법  


1. PASS 인증서란?

Pass앱은 KT, SKT, LG U+ 3개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본인인증 서비스입니다. 기존에는 문자인증으로 본인확인을 했었는데 요즘은 패스앱만 있으면 지문이나 간편비밀번호로 편하게 인증을 할 수 있죠. PASS앱 설치 및 본인인증 방법은 아래 링크 참조 바랍니다.


2020/03/11 - [생활정보] - 휴대폰 본인인증 PASS앱으로 간편인증 정말 편하네요


패스앱에서 간편 본인인증뿐만 아니라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PASS 인증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패스인증서로 각종 은행, 보험 등 공인인증서로 하던 업무를 대체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pass앱 설치 방법


PASS 인증서는 암호화 기술 등을 적용해 높은 보안성을 구현했으며, 휴대폰 가입 정보를 기반으로 명의 인증과 기기 인증을 이중으로 거치는 구조로 사설인증서 중에 가장 강력한 보안 수준을 보장합니다. 통신사의 기본어플로 설치 및 사용도 쉬우며 유효기간도 3년으로 기존 공인인증서보다 깁니다.



2. 패스 인증서 발급 방법

패스앱을 실행하고 ① 인증서를 선택합니다. PASS 인증서 ② 서비스 약관에 동의하면 ③ 패스 인증서가 발급됩니다. 이제 PASS 인증서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KT PASS앱 기준인데, 3사 PASS앱 모두 비슷한 형식입니다.


3. pass 인증서 발급 방법


인증서 발급하는데 3분도 안 걸리네요. 정말 간편합니다. 인증서 사용내역은 인증내역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패스 인증서 발급 및 사용법


3. PASS 인증서 사용처

아직 PASS 인증서가 공인인증서를 완벽하게 대체한 시기가 아닙니다. 점진적으로 서비스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2020/06/30 - [자동차] - 스마트폰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과 효력



PASS앱은 공공분야, 금융기관 및 핀테크 업계에서 이미 도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동양생명보험, KB손해보험, IBK연금보험, 흥국생명 등 주요 보험사에서 보험 가입문서 간편 조회 시 PASS 인증서를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미래에셋대우는 증권사 최초로 PASS 인증서를 도입하였습니다.


5. 농협 올원뱅크 pass 인증서농협 올원뱅크 pass 인증


12월부터는 NH농협은행 올원뱅크, 한국저작권위원회 디지털저작권거래소, 핀크, 세틀뱅크, KSNET, SK E&S, KT 등 100여 개 기관에서 간편인증 수단으로 PASS 인증서를 활용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패스 인증서의 사용처가 갈수록 확대될 것이며 공인인증서를 대체하여 우리 생활 깊숙히 자리 잡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PASS 인증서로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