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뽁뽁이(에어캡) 단열 효과와 설치 방법 본문

주거·부동산

뽁뽁이(에어캡) 단열 효과와 설치 방법

생활정보연구소 2020. 12. 12. 22:27

또다시 추운 겨울이 돌아왔습니다. 저처럼 추위에 약한 사람은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따뜻하게 지낼 수 있을까 고민이 많은데요. 저렴한 금액으로 단열효과를 향상할 수 있는 뽁뽁이 에어캡의 효과와 설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뽁뽁이(에어캡) 단열 효과와 설치 방법  


1. 뽁뽁이란?

뽁뽁이는 원래 포장재로 많이 사용하던 제품이죠. 뾱뾱이, 에어캡이라고도 하는데요, 에어캡(aircap)은 유럽에서 파는 상표명이며 일반적으로 버블랩(Bubble Wrap)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국립국어원에서 공식적으로 뽁뽁이로 부르기로 했습니다. 이제부터 에어캡보다는 뽁뽁이로 불러주세요!


2. 뽁뽁이 뾱뾱이 에어캡 버블랩


어렸을 때 뽁뽁이 터뜨리는 장난 안 해본 사람 있을까요? 뽁뽁이 터뜨리는 건 전 세계 공통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고 재미있는 오락거리가 되어 주었던 뽁뽁이가 이제는 단열재로 인기입니다. 가격은 1m X 5m에 약 5,000원 정도로 저렴한 편입니다. 동네 철물점이나 온라인에서 구매 가능하고요.



2. 뽁뽁이의 단열효과

뽁뽁이는 공기층이 있어서 단열효과가 뛰어납니다. 실내에서 내복을 입은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뾱뾱이의 공기층이 외부의 차가운 공기를 막아줍니다. 실제로 창문에 뽁뽁이를 붙이면 실내 온도가 2~3도 올라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겨울철뿐만 아니라 여름철에도 냉방온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관련기사 :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방법, ‘뽁뽁이’만 있어도 효과 대박


3. 뽁뽁이의 단열효과단열용 뽁뽁이 1mx15m 제품


실내 온도가 올라가면 따뜻해서 좋기도 하고 결정적으로 난방비가 절감됩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비싼 가스비를 아낄 수 있다니 에어캡 이거 정말 가성비 쩌는 물건이네요.


단, 한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밖이 안 보여서 집안이 정말 답답합니다. 무슨 비닐하우스도 아니고. 이 답답함을 견뎌낼 수 있다면 설치 권장합니다.



3. 뽁뽁이 붙이는 방법

보통 물을 뿌려서 붙입니다. 물로만 붙여도 1년은 잘 붙어 있더라고요. 요즘은 물 없이도 붙이는 제품도 있더라고요. 그리고 투명하거나 무늬가 들어간 제품도 잘 나옵니다. 선택의 폭이 다양하니 잘 보시고 구매하면 됩니다. 또한, 일반 포장재용 뽁뽁이는 표면이 울퉁불퉁해서 붙이기 힘듭니다. 표면이 평평한 단열재용 뽁뽁이를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


4. 뽁뽁이 설치방법뽁뽁이 설치방법


1) 설치 방법

① 창문의 오염물질을 깨끗이 닦는다.

② 분무기를 이용하여 부착할 유리면에 물을 뿌려준다.

③ 시트를 손으로 문질러 기포를 빼면서 붙인다.

④ 남은 부분은 칼이나 가위로 제거



2) 주의 사항

실내 쪽 유리에 부착합니다. 실외 쪽은 효과도 크지 않고 금방 떨어질 것입니다. 뭐, 실외 쪽 유리는 위험해서 붙일 수도 없겠지만요. 또한 화재의 위험이 있는 곳은 절대 설치하면 안 됩니다. 물로 붙여놓았기 때문에 언제 떨어질지 모릅니다.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절대주의 바랍니다.


① 반드시 실내 쪽 유리에 부착

② 유리 표면의 온도가 높거나 난로 근처에는 사용하지 말 것! (화재 위험)

③ 칼이나 가위로 남는 부분 제거시 유리에 흠집이 남지 않도록 주의


5. 에어캡 시공 설치뽁뽁이 시공 완료


뽁뽁이는 터뜨릴 줄만 알았지 이렇게 유용한 물건이란 것을 뒤늦게 깨닫네요. 처음 뽁뽁이를 창문에 붙일 생각을 한 사람도 정말 대단한 거 같습니다. 천재 아닌가요! 겨울철 단열효과에 가성비 좋은 에어캡 시공으로 올겨울 따뜻하게 나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